구글어스/구글맵

H1N1 돼지 인플루엔자 지도 모음

하늘이푸른오늘 2009. 4. 28. 22:33
멕시코에서 시작된 돼지 인플루엔자(Swine flu)가 전세계를 공포로 몰아넣고 있습니다. 오늘은 우리나라에서도 멕시코 여행을 다녀온 여자분 한분이 감염된 걸로 의심된다는 발표도 나왔구요.

신문, 방송 가리지 않고 90여년 전 발생한 스페인 인플루엔자로 부터 사스에 이르기까지 인플루엔자에 관한 여러가지 소식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블로거 분들도 돼지독감은 돼지와 관계없다, 보건소에 다녀왔다, 트위터로 최신 소식 접하기 등 다양한 글을 올리고 있습니다.

다양한 구글맵 매시업을 소개하는 Google Maps Mania에서도 며칠 전부터 돼지 인플루엔자에 관한 여러가지 지도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돼지 인플루엔자에 대한 첫번째 글에서는 4개의 지도, 두번째 글에서는 3개의 지도, 세번째 글에서는 5개의 지도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중에서 몇개의 지도만 소개시켜 드리겠습니다.

맨 먼저 소개시켜드릴 지도는 H1N1 Swine Flu이라는 내지도(My Map)입니다. 이 지도는 niman 이라는 분이 만든 것인데, profile에 보면 생의학(Biomedical) 관련 연구원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Google Earth Blog에서는 가장 신뢰할 만한 지도로 보인다고 하고, 구글어스에서 볼 수 있는 KML로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분홍색은 감염의심환자, 보라색은 감염 확인자 또는 가능성이 높은 사람이고, 노란색은 음성으로 확인된 사람이라고 합니다. 자세히 보면 가운데에 점이 없는 위치표지가 있는데, 사망자를 표시하는 것입니다. 이 지도에 직접 들어가 보시면, 미주 대륙과 유럽 외에도 호주쪽도 발병자가 있는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는 아직 비어 있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은 나라별 의심환자의 수를 색으로 표현한 Up2Maps의 Swine flu illness posible cases 입니다. 멕시코의 의심환자 수가 1995명으로 전세계 의심환자중 8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지도엔 우리나라에도 1명이 있다고 표시되어 있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은 최근의 질병에 뉴스를 모두 모아놓은 지도입니다. 돼지 인플루엔자에 대한 소식만 보시려면 HealthMap.org에 들어가셔서, 좌측 중간에 있는 "Diseases, last 30 days", 즉 최근 30일간의 질병에서 "Swine Flu H1N1 (170)"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다만... 모두 영어 기사이고, 우리나라에 표시된 건 중국 뉴스를 영어로 자동번역한 것만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지막으로 소개시켜 드릴 지도는 Swine flu tweets, 즉 돼지 인플루엔자(SI)에 관해서 트위터로 글을 올리는 것만 필터링해서 보여주는 지도입니다. 지켜보고 있으면 계속해서 Swine flu라는 단어가 들어 있는 글들이 올라옵니다. 지역별로 설정해서 볼 수 있는데, 우리나라 쪽은 물론 없습니다. 누가 만들어보시면 어떨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나저나... 제가 5월 19일부터 21일까지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는 Where 2.0에 참석하려고 계획중인데, 우리 마눌님께서 가지 말라고 해서 그냥 걱정말라고 큰소리 치기는 했는데, 약간 걱정스럽네요. 벌써 예약도 해둔 상태인데 말입니다. ㅠㅠ

일단 갈지 못갈지는 모르겠지만, 혹시 가게 된다면 DRCHOI님의 독감 예방법 18가지을 딸딸 외우고 가야 할 것 같네요.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