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 쿼드콥터

마이크로드론(Micro Drone) 설정

하늘이푸른오늘 2014. 2. 2. 16:18

얼마전 StackSocial을 통해 MicroDrone 2.0을 구매했습니다. 사실 RC 모형에는 별 관심이 없었는데, 사진과 비디오도 촬영할 수 있다고 해서 충동 구매를 했습니다.


가격은 별로 비싸지 않았습니다. 원래 판매가격의 1/2쯤으로 할인 된 가격으로 배송비까지 합쳐서 10만원이 안되었던 것 같습니다.


처음 구매할 때 우여곡절도 있었습니다. 북한을 포함해서 전세계에서 3개국만 제외된다고 되어 있었는데, 그래서 그런지 나라를 선택하는 항목에 우리나라는 빠져 있었고, 고객센터에 문의를 해서 겨우 해결했거든요. 게다가 엊그제 배달이 되긴 했는데, 밧테리를 하나 추가주문했는데, 마이크로SD가 들어 있네요. ㅠㅠ


아무튼... 아래는 박스를 풀기전 상태...



아래는 모든 걸 꺼낸 모습입니다. 우측은 리모콘이고 좌측 위에 있는 게 본체입니다. 그 아래로는 날개 부품이 여분으로 들어 있습니다. 아무래도 어디 부딪쳐서 깨지기 쉽기 때문이겠죠.



손에 올려놓고 찍어 본 겁니다. 작다는 걸 알고는 있었지만, 정말 작네요. ㅎㅎ



아래는 잘 안보이기는 하지만... 밧테리와 카메라를 본체에 결합한 모습입니다. 먼저 뚜껑을 벗겨내고 뒤집어서 배터리를 끼우고, 바깥쪽에 카메라 모듈을 나사로 조이도록 되어 있었습니다.



아래는 배터리 선을 연결했을 때의 모습입니다. 일단 불은 잘 들어오네요. 날개쪽에 빨간색/푸른색 LED로 앞뒤 방향을 가늠할 수 있고요, 카메라 모듈 아래쪽의 초록색 불로 작동여부를 확인할 수 있답니다.



====

카메라 모듈


- 드론 뚜껑을 열고 카메라 모듈선은 포트에 연결. (아래쪽 그림 참조) 

- 전원이 들어오면 녹색 LED가 켜지게 됨.

- 비디오모드 (스위치 왼쪽), 카메라 모드(오른쪽). 리모콘에서 Function 키를 누르면 촬영됨.

- 비디오모드에서는 빨간색 LED가 계속 켜짐(녹화중). Function 키를 누르면 녹화중지.



- 카메라모드에서는 Function 키를 누를때마다 사진촬영. 이때 빨강색 LED가 켜졌다 꺼짐.

- 촬영방향은 수동으로 조절. (카메라렌즈로 표시된 부분을 돌리면 됨)

- 촬영후에는 드론의 배터리 선을 뺸후, SD카드를 뽑아서 사진을 다운로드 받음.

- 촬영중 SD 카드를 제거하거나 전원을 끄지 말것.

- 때때로 영상이 잘못촬영될 수 있는데, 카드를 다시 포맷해서 사용할 것. 

- 촬영된 비디오는 유투브에 올리거나, customerservice@extremefliers.co.uk 로 보내주기 바람.

- http://www.extremefliers.com/ 참고


====

마이크로드론 


- 드론 조정모드는 두가지가 있음. 기존 다른 무선헬기등의 조종방식과 동일함.

- 비행모드 (모드2는 초보자용, 모드4는 전문가용)

- 모드2



- 우측레버는 전진/후진 및 우회전 좌회전

- 좌측레버는 가속/감속 및 roll

- 어느 모드가 더 좋은 것은 없음. 개인적인 기호나 과거의 경험에 따라 선택

- 모드2의 경우 두가지 피치 조정이 분리되어 있음(3채널 헬리곱터와 비슷). 각각을 독립적으로 조정할 수 있어, 한쪽을 움직이면서 다른쪽까지 한꺼번에 변경하는 일이 없음(예를 들어 회전하면서 높이가 올라가거나 낮아지는 등의 실수가 없음)

- 모드4는 주조정이 모두 한군데 있어서, 실재 헬기와 유사함. 전문가들이 선호함. 한손 엄지로 모두 조정가능

- USB 충전기를 이용하여 배터리 충전. 충전중일 때는 빨간색 LED. 충전시간은 60분


- 비행준비

- 배터리를 마이크로드론에 장착. 리모콘에 AA 사이지 배터리 4개 끼움

- 리모콘에서 POWER 스위치를 ON위치로. 

- 리모콘과 드론의 링크 연결 - 드론을 평지에 둔 휘, 쓰로틀 레버를 맨 위로한뒤 맨 아래로 하고 5초를 기다름. 연결되면 삑 소리가 들림.

- 신호를 받으면 마이크로 드론의 표시등이 빨리 깜빡거림. 자이로 및 센서 연결작업에 5초가 필요함.

- 안정적인 비행을 위해 3개의 트리머를 이용해 영점조종? 트림버튼을 클릭할 때마다 삑 소리가 들리고 값이 표시됨

- 쓰로틀 레버를 1/4 에서 1/2쯤 밀면 마이크로 드론이 이륙함. 


- 운전 중 팁

- 호버링시 드론이 드리프트하면, 트림버튼을 이용해 주의깊게 균형을 유지할 것. 배터리 위치 나 회전익의 저항 등에 의해 균형이 틀어질 수 있음. 

- 처음으로 비행할 때에는 넓은 곳에서 사용법을 터득할 것. 하얀색LED(까만색 날개)가 앞쪽임.

- 비행후에는 배터리를 분리시킬 것.


====

흠... 오늘은 비가오니... 다음주에나 한번 나가서 시험가동 해봐야겠네요~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