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2009. 2. 14. 19:48
어제(2월 13일), "시속 2만8천㎞로 움직이는 미국 이리듐사의 상업 통신위성과 러시아의 통신위성 코스모스 2251호가 시베리아 상공 800㎞에서 충돌"했다고 합니다. (참고 : Money Today 기사)

이로 인해 우리 아이랑위성도 피해를 입을지 모른다는 소식도 있고, 허블 망원경도 위태로울 수 있다는 소식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 두개의 위성의 충돌과정을 구글어스에서 애니메이션으로 감상하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래그림은 일부를 캡처한 것인데, 충돌 6분전부터 충돌 순간까지의 위성의 위치를 표시한 것으로, 빨간 선은 코스모스 위성이고, 파란선은 이리듐 위성의 궤적입니다.

직접 실행해 보시려면 이 KML을 실행시켜 보시면 됩니다. (via Google Earth Blog)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애니메이션은 원래 구글어스(Google Earth)용 애니메이션을 많이 제작하는 barnabu의 James Stafford 씨가 제작한 것입니다. 그런데, 이 KML을 만드는데 만족하지 않고, 웹버전 구글어스(구글어스 플러그인)으로도 만들었네요.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읽어보시면 되는데, 아래는 이것을 삽입해 본 것입니다.


그냥 지켜 보셔도 되지만, 좀더 자세히 보려면 오른쪽에 있는 콘트롤을 이용해 직접 조작해 보실 수도 있습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마우스 휠버튼이나 오른쪽 버튼을 누른 상태로 이리저리 움직여 보시면 됩니다.

인공위성의 현재 위치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시려면 제가 오래전에 구글어스에서 13000개 인공위성 실시간 추적이라는 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민, 푸른하늘
====

Posted by 푸른하늘 푸른하늘이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알 수 없는 사용자

    앗, 저는 기사만 보았는데 이런 것이!!! 근데 제대로 실행이 안되네요. 링크타고 넘어가봐야 겠어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2009.02.14 23:53 [ ADDR : EDIT/ DEL : REPLY ]
  2. http://www.gearthblog.com/blog/archives/2009/02/satellite_collision_debris_tracking.html 를 읽어보시면 충돌한 인공위성의 잔해의 현재 위치를 보실 수 있습니다!!

    2009.02.23 23:5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