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정보/3D City

비디오에서 대화식으로 3차원 모델 제작

하늘이푸른오늘 2008. 2. 11. 09:02
Video Tracer는 아무렇게나 촬영한 비디오로부터 대화식으로 3차원 모델을 만드는 소프트웨어입니다. (via Digital Urban)

제작된 모델은 비디오게임이나 시뮬레이션, 혹은 원 비디오 및 다른 비디오에도 삽입시킬 수 있습니다.

먼저 사용자는 비디오 화면을 보고 물체가 잘 나오도록 앞뒤로 이동하면서 경계를 추적하고, 편집하면, 컴퓨터 비전(Computer Vision)기술로부터 3D 정보를 추출하여 현실적인 3D 모델을 생성하게 됩니다.

아래의 비디오를 보시면 작업과정과 생성된 모델을 이용한 비디오 편집과정을 보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기술적인 내용은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제가 예전에도 비디오로 3D 모델 생성라는 글을 통해, 비디오 3대를 연결해서 자동적으로 길 주변의 건물을 3D 모델로 재구성하는 기술을 소개시켜 드린 적이 있었는데, 이 기술도 나름대로 재미있다고 생각됩니다.

사실 자동처리라는 것은 그림자나 방해물체(사람이나 자동차)때문에 쉽지 않기 때문에, 어느 정도 대화식 처리가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다만, 이 Video Tracer는 모든 것을 사람이 직접 입력해야 한다는 점이 불편해 보입니다. 어느 정도는 자동화가 가능할텐데 말입니다.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