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2007. 12. 31. 22:23
Gavin Broke라는 분이 재미있는... 그러나 명백히 저작권 위반일 것 같은 KML를 배포하였습니다.

첫번째는 영국 국가지도제작기관인 Ordnance Survey에서 제작한 사이트에서 OS Map 타일의 주소를 알아낸 후, 이를 KML로 만들었습니다. 아래 그림이 구글어스에 OS Map을 중첩시킨 모습입니다. 아마도 1/50,000 정도의 지도가 아닌가 싶습니다.

직접 보시려면 osmaps.kml을 실행시키시면 됩니다. 처음 실행시킬 땐 아무것도 안보이지만, 확대해 들어가면 그 지역의 지도가 자동으로 뜨게 되어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두번째는 일본의 국가지도제작기관인 국토지리원(GSI)에서 제작한 http://cyberjapan.jp/이라는 사이트에 들어 있는 여러가지 라스터 지도를 사용하여, 위와 비슷한 방식으로 구글어스에 중첩을 시켰습니다. 이곳은 1/25,000뿐만 아니라, 확대해 들어가면 더 자세한 지도도 볼 수 있습니다.

직접 보시려면 gsimaps.kml을 실행시키시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제가 보기에 사실 이 두 예는 그다지 실용적은 아닙니다. 제가 예전에 구글어스와 인터넷지도의 결합!!!!이라는 글에서 소개시켜 드린 네이버/콩나물/사이월드 지도를 구글어스에 중첩시킨 것은 아주 쓸모가 많지만, 어차피 일본이나 영국의 경우 도로지도가 완비되어 있으므로 구지 라스터 지도를 구글어스에 띄울 필요는 없으니까요.

다만, 이런 가능성은 언제든지 존재하기 때문에 우리나라 국토지리정보원에서 인쇄지도를 배포할 경우, 이런 형태의 해킹이 항상 가능할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할 것입니다. <-물론 그렇다고 하여 상업적으로 사용되지는 않을 테니 그다지 노심초사할 필요는 없을 것 같고요.

민, 푸른하늘
====
via Ogle Earth

Posted by 푸른하늘 푸른하늘이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