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구글맵 장소페이지(Place Page) (One place, one page)

하늘이푸른오늘 2009. 9. 28. 14:51
9월 24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구글맵에 Place Page라는 게 생겼다는 내용입니다. 뭐라고 이름을 붙일까... 고민을 해도 적당한 게 떠오르지 않아 그냥 장소페이지라고 했는데 영 입맞이 껄끄럽네요.

장소페이지란 구글맵에서 검색되는 모든 곳...그러니까 지명, 업소명, 관심장소 명 등 모든 곳에 대해 관련 정보를 모두 모아둔 웹페이지입니다. 지역정보 상세내용... 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는 구글맵에서 "신림9동 맛집"이라고 검색해 본 모습입니다. 왼쪽 리스트에 more info라는 링크를 클릭하면 장소페이지를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more info를 누르고 들어가면 사진, 연락처, 영업시간, 기타 관련지도 관련 웹페이지등을 한꺼번에 볼 수 있습니다. 바로 이 페이지가 장소페이지입니다.

그런데 사실 업소의 경우엔 이러한 정보가 원래 있었습니다. 구글맵의 경우 지역정보센터(Local Business Center)에 입력한 내용이 나타나는 것이고, 다른 포털의 경우에도 별도로 이런 정보가 분류되어 있죠. 다만, 아래 원문을 보시면 이러한 장소페이지(Place Page)에 별도의 주소가 할당된다고 하는데 (우리나라는 아직 적용이 안된 듯..) 주소가 할당되어서 어떤 점이 더 좋아지는지는 잘 모르곘네요.

흠... 그런데 구글맵의 장소페이지는 업소뿐만 아니라, 일반 지명이나 랜드마크 등, 구글맵에서 검색 가능한 모든 지점에 하나씩 만들어져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여러분이 아는 동네 혹은 유명한 건물 등을 입력해 보면 관련 정보가 모두 모여 있어 꽤 괜찮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업소정보와 장소페이지가 동일한 유저인터페이스를 갖고 있어서 일반 사용자들에게 상당히 편리하지 않을까... 싶네요.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9/09/one-place-one-page.html
Thursday, September 24, 2009 at 3:00 PM
여러분이 레스토랑이나 박물관에 관한 정보를 검색할 때, 관련 정보가 여러군데 흩어져 있는 경우가 많을 겁니다. 이 정보들을 하나씩 조사해 보는 대신, 하나의 장소에 모두 모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안드십니까?

오늘부터 구글맵 장소페이지(Place Pages)에서 바로 그 정보를 제공해 줍니다. 장소페이지(Place Page)란 전세계 모든 장소에 대한 웹페이지로서, 전세계에 흩어져있는 정보를 모은 페이지입니다. 모든 페이지란 정말 모든 페이지입니다. 업소, 관심장소, 정류장, 랜드마크, 도시 등 모든 지점에 대해 장소페이지(Place Page)가 존재합니다. 위치페이지를 보시려면 구글맵 검색결과 혹은 구글맵 지도의 풍선도움말에서 "자세히알아보기(more info)"를 눌러보시면 됩니다.

제가 시드니(Sydney)에 방문한다고 가정하면, 오페라하우스, 아쿠아리움, 가든팰리스(Garden Palace) 등과 같은 유명한 지점의 장소페이지(Place Pages)를 방문하여 사진이나 인근 대중교통을 확인하거나, 오스트랠리아의 유명한 지점을 대상으로 사용자들이 만들어둔 관련지도(related maps)를 찾아볼 수도 있습니다. 업소의 경우에도 "자세히 알아보기(More Details)를 눌러보면 모든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심지어는 내가 아는 정보나 리뷰를 추가하는 등 편집도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제가 제일 좋아하는 초콜렛 가게인 Burdick Chocolate Cafe in Boston의 위치페이지를 찾아보면, 관련 사진이나 사용자 리뷰, 메뉴, 영업시간 등도 볼 수 있고, 가까운 대중교통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장소페이지(Place Pages)가 사용자들의 검색을 편리하게 재미있게 해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업소 사장님께도 의미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용자들이 지역 업소를 검색하면 쉽게 평점도 확인할 수 있고, 리뷰, 관련 지도, 인근 교통정보, 스트리트뷰 프리뷰 등을 하나의 페이지에서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업소 사장님들은 Local Business Center에 등록할 경우, 사진이나 유튜브 비디오, 운영시간, 제공되는 제품이나 서비스 종류 등 여러가지 정보를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 아울러 쿠폰을 추가하면 여러분의 장소페이지(Place Page)에 나타나게 되어 잠재 고객을 유인할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의 지역정보센터 정보를 변경하면, 장소페이지는 자동적으로 갱신됩니다.

구글맵에 새롭게 추가된 장소페이지(Place Pages)는 기억하기도 쉽고, 링크하기도 쉬운 편리한 URL로 제공된다는 잇점이 있습니다. 예를들어 샌프란시스코의 장소페이지는 google.com/places/us/california/san-francisco-city입니다. 우리는 현재 이 기능을 모든 장소페이지에 적용하기 위해 노력중입니다. 현재는 도시와 대부분의 업소에만 적용되어 있습니다. 여러분의 업소가 포함되어 있지 않더라도 기다려 주세요.
구글 공식블로그의 글을 읽어보시고 여러가지 장소들을 테스트 해보세요.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