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마이크로소프트

인터넷지도에서 광고하는 방법

하늘이푸른오늘 2008. 8. 25. 08:30
우리나라에도 인터넷지도 사이트가 많습니다. 크게 분류해 본다면 콩나물 등과 같은 지도 전문 사이트, 다음/네이버/야후!/파란 등 포털에서 운영중인 지도 사이트, 앰엔소프트나 팅크웨어같은 내비게이션업체에서 운영중인 사이트, 기타 관공서에서 운영하는 사이트 등이 있습니다.

그런데, 지도 사이트치고 그다지 큰 수입을 올리는 곳은 많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문제는 광고를 제외한 수익모델이 마땅치 않다는 것입니다. 가장 쉽게 수익을 올리려면 인터넷지도를 유료화하는 것이겠지만, 대부분의 인터넷지도가 무료로 제공되고 있기 때문에 이는 앞으로도 힘들 것으로 판단됩니다.

어쨌든 현재로서 인터넷업체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광고와의 결합이라고 보입니다. 구글맵같은 외국지도도 지도와 검색을 결합하고, 검색 결과(Business Listing)에 광고를 결합하는 방법으로 수입을 올리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런데, 며칠 전 Virtual Earth, An Evangelist's Blog라이브맵을 통한 광고기회(Advertising Opportunities on Live Search Map)라는 글에서 몇가지 지도관련 광고방법이 나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첫번째는 Highlighted Listings 입니다. 간단히 말해 검색 결과에 회사마크 등을 아이콘으로 띄워주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아래는 Hotels in San Diego로 검색한 화면입니다. 빨간 화살표가 가르키는 부분을 보시면 번호가 달린 일반 아이콘과는 달리, "Comfort Inn"이라는 호텔 체인사의 마크가 달려있음을 보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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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 원래의 검색순위는 변경시키지 않는다고 합니다. 실제로 지도 화면 왼쪽에 나타나는 검색 결과에는 이 호텔들이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렇게 회사 마크가 나오는 것은 MS에서 운영하는 "Highlighted Listings" 이라는 프로그램에 가입했기 때문입니다. 가입을 하고 싶다면 Virtual Earth Licensing로 메일을 띄우면 된다고 합니다.

이 프로그램에 가입한 경우, 풍선의 내용도 약간 달라진다고 합니다. 즉, 오렌지색 위치표지에 들어있는 링크는 라이브맵 겁색결과로만 연결되는데, "Highlighted Listings"에 가입한 업체는 자신이 지정한 링크로 바로 연결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호텔 예약 페이지로 바로 연결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겠죠.

또한, "Highlighted Listings" 프로그램에 가입하고, Virtual Earth's API 까지 동시에 사용하게 되면, 동일한 지도 인터페이스가 보장되기 때문에, 고객들이 훨씬 편안한 기분을 느낄 것이라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아마... API를 제공하는 중요한 이유가 아닌가 싶어지네요.


두번째는, Sponsored Listings 입니다. 스폰서 링크... 그러니까 구글이나 네이버등에서 흔히 보이는 검색광고와 동일한 형태입니다.

현재 라이브맵에서 나타나는 스폰서 리스팅 광고는 아래 그림처럼 Yellowpages.com에서 제공하며, 검색 결과 맨위에 별도로 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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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보지 않아서 잘 모르겠지만, 원문에 "Once you get on their ad platform, you will just appear on Live Search Maps in the text-based ads."라고 되어 있는데, Yellowpages.com에 접촉하여 광고플랫폼을 얻게 되면 라이브맵에 나타나게 된다... 는 정도로 이해됩니다.

세번째는 Brand Finder라는 방법인데, 검색내용과 관계없이 항상 나타나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물론 평상시에 나타나는 건 아니고 검색했을 때만 나타나지만, 은행을 검색해도 Brand Finder 가입된 업체가 나타나는 방식입니다.

아래는 "Banking in San Diego"로 검색했을 때의 모습입니다. 번호가 달린 일반 위치표지는 은행관련된 업소입니다. 그런데 빨간 화살표로 표시한 부분을 보시면 호텔 아이콘이 보이고, 마우스를 올리면 상세한 내용을 담은 풍선이 뜨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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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까지 이 방식의 광고는 시험중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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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세가지 방식의 광고 모두 괜찮은 아이디어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예전 콩나물사이트에서는 SK주유소/스타벅스 등의 로고를 항상 띄워주는 방식으로 수입을 올렸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아무에게나 노출시키는 것 보다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검색하는 사람에게만 로고를 노출시키는 것이 훨씬 효과적일 것 같습니다.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