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스트릿뷰

구글맵 스트리트뷰(Street View)를 더블 클릭하면?

하늘이푸른오늘 2009. 6. 5. 00:00
구글맵 스트리트뷰(Street View)에 아주 재미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via Google Maps Mania)

기존 스트리트뷰에서는 도로에 선이 나오고, 이 선위에 있는 화살표를 클릭해야만 이동이 가능했는데, 아무곳이나 더블클릭하면 원하는 곳으로 이동하거나 확대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일단... 아래는 구글맵에서 샌프란시스코 금문교 부근을 스트리트 뷰 모드로 확인해 본 것입니다. 직접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도로면에 동그란게 보이시죠? 이제 스트리트뷰에서 마우스를 도로면에 가져가면 아래처럼 동그라미가 생깁니다. 이 동그라미를 더블클릭하면 바로 그 위치로 이동되고요.

원래 화살표를 눌러서 이동하면 바로 다음 위치에서 촬영된 사진을 볼 수 있는데, 마우스를 멀리 가져가서 더블클릭하면 먼 곳까지 한꺼번에 이동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빨리 빨리 이동하고 싶을 때 아주 편리할 것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또, 길바닥이 아닌 다른 곳에 마우스를 올려두면 아래 그림처럼 사각형이 생기고, 이걸 더블클릭하면 그 부분이 확대가 됩니다. 특히 그 부분이 멀리 있는 곳이라면 그 부분이 제일 잘 보이는 위치로 이동한 후 그 부분을 확대해 줍니다. 이것도 아주 편리한 기능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는 Google Maps Mania에서 만든 비디오입니다. 그냥 잠깐 보셔도 꽤 괜찮은 기능이다 싶으실 겁니다.


====
그런데, 사실 저는 이런 기능을 얼마 전에 봤습니다. 얼마전 산호세에서 열린 Where 2.0에 참석했을 때, Earthmine 이라는 회사에서 개발한 시스템에서 보고 아주 신기해 했었거든요. 실제 Earthmine은 제가 예전에 올린 스트리트뷰의 대항마 - Earthmine에서 쓴 것처럼, 카메라가 상하로 2개가 달린 시스템을 사용하기 때문에 모든 픽셀의 3차원 위치를 쉽게 계산할 수 있어 이런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Earthmine의 촬영 차량 사진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또, 아래는 센서부분만 확대한 사진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런데, 구글맵 스트리트뷰 촬영차량에도 이와는 방식이 다르지만, 3차원 위치를 측정할 수 있는 센서가 달려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제가 예전에 올린 구글 스트릿뷰 촬영차량으로 3D 정보 수집중이라는 글을 읽어보시면 되는데, 아래는 구글 스트리트뷰 촬영차량 사진모음이라는 글에 올렸던 스트리트뷰 촬영센서의 모습입니다.

이 사진에서 8각형 모양으로 생긴 것이 카메라이고, 아래에 3개 달린 것이 3차원 위치를 측정할 수 있는 레이저 센서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런데... 스트리트 뷰에서 건물 벽면을 따라 마우스를 옮기다 보면, 아래 그림처럼 사각형이 벽면을 따라 나타나지 않고 좀 이상하다 싶은 곳이 종종 눈에 띕니다. 아마도 현재까지 구축되어 있는 3차원 정보가 그다지 정확하지 않기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래도, 역시 구글의 기술력은 정말 대단한 것 같습니다. 저도 스트리트뷰 쪽에 관심이 많아 이런 기능이 있으면 좋겠다... 싶었는데, 어느날 소리 소문도 없이 슬쩍 저런 훌륭한 기능을 추가하다니 말입니다.

그러고 보니... 궁금한게 하나 있네요. 얼마전 분명히 구글 코리아에서 우리나라 전역을 스트리트뷰로 촬영한다는 이야기를 했었는데, 지금까지 촬영차량을 보았다는 분이 하나도 안계셔서 말입니다. 일반 사무직들이야 별로 마주칠 일은 없겠지만, 촬영차량이 돌아다닌다면 누군가는 벌써 사진을 촬영해서 올렸을텐데... 아직 촬영차량이 안들어 온걸까요?

아... 그런데... 아래 지도를 한번 보세요... 미국 전역이 거의 스트릿뷰가 촬영된 모양이네요. 역시 대단한 구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민, 푸른하늘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