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이미지/AI 기타

python을 실행시켰더니 Windows 앱스토어가 뜰때

하늘이푸른오늘 2023. 4. 13. 15:54

요즘 이런저런 이유로 python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Stable Diffusion을 사용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도 있고, 가끔 퍼즐을 풀 때 프로그램을 짜야 할 때가 있어서입니다. 물론 다른 언어도 사용할 수 있겠지만, 몇년 전부터 들어왔던 python이 가장 나을 것 같아서입니다.

그래서 현재 제 컴엔 anaconda3와 pycharm 이 설치되어 있고, 주력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Stable Diffusion을 사용하려면 별도로 python 3.10.6 을 깔으라고 하더군요. 설치하면서 반드시 PATH 를 추가하라고 해서 시키는 대로 했고요.그런데... 다했는데도 불구하고 python을 실행하기만 하면 아래처럼 Windows App Store 가 뜨더군요. python이 없으니 새로 설치하란 뜻이죠.

물론 환경변수를 확인해 봤습니다. 아래처럼 맨 처음에 추가된 상태인데도 불구하고 실행이 안되는 겁니다.

이럴 때 확인해야 할 것은  "앱 실행 별칭 관리" (manage app execution aliases) 입니다. 윈도 입력창에 입력을 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는데, 아래처럼  python.exe 및 python3.exe 를 꺼버리면 됩니다.

앱설치 관리자 끄기

만약 그래도 안된다면, "%userprofile%\AppData\Local\Microsoft\WindowsApps"에 들어가서 python.exe, python3.exe 를 삭제해주시면 됩니다. (원래는 위의 두개를 꺼버리면 자동적으로 삭제됩니다.)

아무튼... 저는 이  현상 때문에 엄청 고생했었는데, 오늘 드디어 해결하게되어 기분이 아주 좋네요~~ ㅎㅎ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