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로스엔젤레스 산불 영상 및 관련 정보(Imagery & resources for LA wildfires)

하늘이푸른오늘 2009. 9. 6. 17:18
9월 3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우리나라 뉴스에서도 잠깐씩 나오던데, 미국 로스엔젤레스(Los Angeles) 인근에 대규모의 산불이 발생했다고 합니다.

이 산불의 현재 위치 등을 담은 캘리포니아 산불 페이지와, 관련 위성 영상을 제공한다는 내용입니다.

아래는 이 페이지에 접속해 본 모습입니다. 우측으로 LA Times에서 제작한 지도가 보이고, 기타 뉴스나 정부 공식 발표자료, 유튜브 비디오 등을 모두 한군데서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구글 LatLong 블로그에서는 약 한달전 발생한 산불을 비롯해 여러가지 자연재해에 관한 지도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왔는데, 이번처럼 구글에서 별도의 페이지를 마련한 건 처음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렇게 가장 신뢰도가 높은 정보를 모아서 제공하면 정말 편할텐데... 앞으로도 이런 페이지를 계속 제공할지 궁금해 지네요.

이와는 별도로 고해상도 위성영상저해상도 위성영상 애니메이션을 볼 수 있는 KML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위성영상의 속성상 비디오처럼 계속 촬영은 불가능하며 기상의 영향에서 벗어날 수 없기 때문에 많은 정보를 기대할 수는 없습니다.

아래는 고해상도 위성영상의 모습에서 확인한 스테이션 산불(Station Fire)의 모습입니다. 최대 확대를 하면 불꽃까지 보이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9/09/imagery-resources-for-la-wildfires.html
Thursday, September 3, 2009 at 4:10 PM
저는 처와 함께 다가오는 노동절 주말때 파사데나(Pasadena)에 있는 친구를 방문하기로 계획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근처 산에서 엄청난 스테이션 산불(Station Fire)이 발생했다는 소식을 듣고 최신 상황을 담은 지도나 뉴스를 열심히 찾아보았습니다. 우리에게는 그저 내일 차를 타고 출발할까 말까 하는 결정에 불과하지만, 산불의 진행상황은 수많은 분들께 자신의 재산이나 안전 뿐만 아니라 사랑하는 사람의 안전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이때문에 우리 구글에서는 여러 팀이 공동으로 캘리포니아 산불 페이지를 제작했습니다. 이 페이지에는 다음과 같은 정보가 들어 있습니다.

  • LA 타임즈에서 산불 최신 위치를 추적하는 내지도(My Maps)
  • 미국 산림청의 최신 현황
  • 화재에 관한 유튜브 비디오
  • 최신 뉴스를 담은 구글 뉴스 가젯
  • 기타 여러가지 정보원으로부터의 최신 소식

아울러 구글의 위성영상 파트너인 디지털글로브(DigitalGlobe)에서는 화재 현장을 추적한 위성영상 영상을 촬영하였습니다. 이 KML 파일을 실행시키시면 구글어스에서 직접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미항공우주국(NASA)의 MODIS Terra 위성이 촬영한 저해상도 영상을 시간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했습니다. 산불 진행 경과를 보시려면 이 KML을 다운로드받은 후, 구글어스 화면 좌상단에 있는 시작(Play)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단, 여러번 실행시켜야만 모든 데이터가 받아져서 부드럽게 돌아갑니다. 좌측 패널에서 개별 영상을 끄거나 켤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이 이 지역에 거주하신다면 특히 주의하시길. 저는 바람의 방향이 어떻게 바뀌는지 혹은 소방관들의 영웅적인 작업의 결과에 따라 이번 주말의 일정이 달라지겠네요.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