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파리 디즈니랜드, 구글어스에서 3D 모델로 재탄생(Disneyland Paris in Google Earth)

하늘이푸른오늘 2009. 5. 29. 08:34
5월 26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작년 여름 플로리다 올랜도에 있는 디즈니월드에 이어, 파리 디즈니랜드가 3D 모델로 재탄생되었다는 내용입니다.

지난 여름 "구글어스에서 환상이 실현된다"라는 글에서 디지니월드의 정말 멋진 3D 모델에 대해 감탄해 마지 않았는데, 이번 파리 디즈니랜드는 훨씬 더 정교하게 제작된 것 같습니다.

우선 아래는 잠자는 숲속의 공주의 성입니다. 단지 건물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조형물들이 세세하게 표현되어 있음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는 이 성의 꼭대기 부분만 확대해 본 것입니다. 팅커벨이 픽시 가루를 흩날리면서 성 주변을 맴돌아 올라가는 모습을 표현했습니다. 디즈니사에서 제작된 영화를 보면 항상 팅커벨이 등장하죠.^^


아래는 이 외에 이곳 저곳을 돌아다니며 캡처해본 화면입니다. 정말 디테일이 엄청납니다. 여기에 아바타 하나만 빠뜨리면 바로 가상세계가 될 수 있을 것 같다는... ㅎㅎ


이 3D 모델을 소개하는 비디오입니다. 대략 잘 만들었네요... ㅎㅎ


원래 이 레이어는 "갤러리(Gallery)->여행과 관광(Travel and Tourism)" 폴더 밑에 들어 있지만, 한글판 구글어스에서는 이 레이어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대신 좌측 위에 있는 "빠른 이동(Fly to...)"에서 disneyland paris라고 치면 바로 이동되고, 3D 모델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아... 그러고 보면... 우리나라에 있는 놀이 동산들도 이렇게 3D 모델로 제작해서 배포하면 어떨까... 싶네요. 물론 그렇다고는 해도 규모가 작으니까 85,000장씩 촬영할 필요는 없겠죠?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9/05/disneyland-paris-in-google-earth.html
Tuesday, May 26, 2009 at 6:00 AM
지난 여름, 월터 디즈니사에서는 플로디다주 올랜도에 위치한 전세계 어린이들의 꿈인 디즈니월드를 구글어스에서 3D로 재탄생시킴으로써, 가상 여행의 신기원을 열었습니다. 우리는 뛰어난 품질의 3D 모델에 깊은 인상을 받았지만, 수천 그루의 나무, 수풀, 벤치 기타 여러가지 "거리의 가구"는 구글어스 최초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습니다.

이번주에 디즈니에서는 놀라운 3D 건물로 가득찬 파리 디즈니랜드 리조트를 새로 오픈했습니다. 엄청난 양의 사진을 촬영하여 각각의 건물에 텍스처를 입혔습니다. 약 85,000장 (450GB)을 촬영하였고, 약 20일이 소요되었다고 하네요. 아래에 보이는 건물만도 2,000여매의 사진에서 추출된 354장 이상의 텍스처로 구성되었다고 합니다.


빌딩은 물론 굉장이 멋지지만, 다른 사소한 것들이 얼마나 상세한지를 보면 거의 가상 여행과 맞먹을 것 같습니다. 약 500개 이상의 요소를 제작하여 공원을 거의 사실적으로 표현했습니다. 게다가 각각의 놀이시설에는 독특한 식물들로 채웠습니다. 예를 들어, 어드벤처 아일랜드(Adventure Island)에는 야자수 등 열대 식물이 사용되었고, 프론티어 랜드(Frontierland)에는 사막에 서식하는 식물, 메인 스트리트(main Street)에는 활엽수, 디스카버리 랜드(Discoveryland)에는 소나무, 판타지랜드(Fantasyland)에는 잘 가지치기한 정원수가 있습니다. 또한 거리나 구경거리용 건물들도 모델링되어, 모든 벤치, 가로등, 나무, 수풀, 거리 표지판, 담장, 도로 인도석, 분수, 바위, 다리, 테이블, 의자까지 모두 모델로 제작되었습니다.


아마 사진사들은 "놀이기구를 모델링 할 때 롤러코스터의 실제 경로를 이해하기 위해서" 인디아나 존스의 템플오브 페릴(Temple of Peril)을 여러번 탔을 겁니다. (그들에 따르면 작업의 일부였을 뿐이라고 합니다) 이 모델에는 모든 루드, 회전, 오르막이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잠자는 숲속의 공주의 성 꼭대기에서는 좀더 마술적인 효과를 위하여 픽시 가루를 흩날리는 팅커벨까지 보실 수 있습니다.


디즈니는 2개의 파리 디즈니랜드 공원에 있는 모든 놀이기구 및 7개의 디즈니 호텔, 디즈니 빌리지에 별도의 KML을 개발했습니다. 원하는 지역을 클릭하면 플래시 애니메이션과 음향효과로 가득찬 KML 풍선도움말이 나타납니다. 이런 방법으로도 여러 지역을 이동할 수 있지만, 저는 3D 마우스를 사용하여 이리 저리 돌아다니는 게 너무 좋네요.

파리 디즈니랜드 레이어는 "갤러리(Gallery)" 폴더에 들어 있습니다. (구글어스 5.0이 필요합니다.) 이 레이어는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독일어, 스페인어, 네덜란드어 및 영어 등이 지원됩니다.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