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구글어스, 지오그래픽웹 레이어 갱신(Google Earth Geographic Web updates)

하늘이푸른오늘 2008. 8. 13. 12:24
8월 12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구글어스(Google Earth) 레이어 중에서 파노라미오와 위키피디아의 아이콘이 변경되고, 지오그래픽웹(Geographic Web)레이어에 "위치(Places)"레이어가 추가되었다는 내용입니다.

사실 며칠 전, Google Earth Blog에서 이와 관련된 내용이 포스팅 되었는데, 오늘에야 정식으로 공지가 나왔네요.

파노라미오 레이어 변경

먼저 파노라미오(Panoramion) 레이어의 아이콘 모양이 달라졌습니다. 예전에는 파란색 동그라미 아이콘을 사용하다가 가까이 다가가면 카메라 모양으로 바뀌었는데, 이제는 아주 작은 회색 직사각형으로 바뀌었습니다. 다음은 지오그래픽웹(Geographic Web) -> 파노라미오(Panoramio)를 켠 후, 남대문 부근을 확인해 본 모습입니다. 예전 아이콘 모습은 이 글을 읽어 보시면 됩니다.

구글어스 파노라미오 아이콘

이와 같은 아이콘 변화로, 위성영상을 덜 가리게 되어 지형을 더 잘 볼 수 있게 되었고, 2008년 4월 구글어스 4.3에 추가된 스트릿뷰(Street View) 아이콘과 혼동될 우려도 없어졌습니다.

아울러, 파노라미오 사이트에서 70만장의 사진이 구글어스로 더 추가되었다는 내용도 있습니다.

위키피디아(Wikipedia) 레이어 변경


위키피디아 아이콘도 달라졌습니다. 예전에는 분홍색 동그라미였는데, 구글맵에서 보이는 W자 사각형 형태로 바뀌었고, 크기도 작아졌습니다.

구글어스 위키피디아 아이콘

위치(Places) 레이어 추가 및 변경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오그래픽 웹(Geographic Web) 폴더 속에 위치(Places)라는 레이어가 추가되었습니다.

이 레이어를 켜면 파노라미오 아이콘과 비슷하게 생긴 아이콘이 뜨고, 이 아이콘을 클릭하면 해당 지점에 대한 대략적인 소개와, 파노라미오/위키피디아 링크가 들어있는 풍선 도움말이 나타납니다.

아래는 수원 화성에 대한 위치 아이콘을 클릭했을 때 나타나는 모습입니다.

구글어스 위치(Places) 레이어

그런데... 아래 원문을 보면 위키피디아 레이어를 현지어로 지원한다는 내용이 들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당연히 위의 화성에 관한 내용도 위키백과에 있는 수원_화성 항목으로 바뀌어야 하는데, 우리나라는 적용이 안된 것 같네요...

====
대략적으로 판단할 때, 아이콘 형태가 변경된 건 좋은 일이지만, 너무 작아서 구분하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네요. 머.. 별로 그다지 기능적으로 달라지거나, 내용이 추가된 것도 아니구요.

참고로, 구글맵(Google Maps)에서도 파노라미오와 위키피디아를 보실 수 있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여기를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아래는 구글맵에서 서울지역을 대상으로 파노라미오와 위키피디아 레이어를 띄워본 모습입니다. 엄청나게 많죠? ㅎㅎ

구글맵 서울지역 위키피디아와 파노라미오를 켜본 모습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8/08/google-earth-geographic-web-updates.html
Tuesday, August 12, 2008 at 9:55 AM
세 계의 공간정보를 조직화한다는 것은 집단지성(cllective knowledge)와 전세계 사람들의 경험으로부터 도움을 받는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정보를 전세계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음으로써, 여러분께서는 전세계 곳곳을 있는 그대로, 또 여러분이 창조한 모습으로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구글어스에 "위치(places)"레이어를 넣은 이유입니다. 이번 릴리즈에서 우리는 위키피디아, 파노라미오, 구글어스 커뮤니티, 및 유튜브를 포함한 다양한 사용자제작콘텐츠(UGC : User-generated content)를 통합하여, 하나의 다면(multi-faceted) 레이어를 만들었습니다. 한번만 봐도 잘 이해될 수 있으며, 끝없는 탐험이 가능합니다.

구 글어스 3D 뷰에서 알아보고 싶으신 지역으로 이동한 후 사진이 쌓여있는 듯한 아이콘을 찾아보세요. 또한 파노라미오 사진 아이콘도 변경되었으며(작은 직사각형), 위키피디아 아이콘도 변경("W"가 표시된 사각형)되었음을 아실 수 있으실 겁니다.


각 각의 "위치(Place)는 여러분이 관심 있어할 지점입니다. (여기에서, 관심정도는 그 지역에 사용자 제작 콘텐츠가 어느정도 있는지를 기준으로 판별합니다.) 위치(Place) 아이콘을 클릭하면 그 장소와 관련된 여러 관련 정보 - 사진, 비디오, 구글어스 커뮤니티의 KML 등이 포함된 풍선도움말이 뜨게 됩니다. 아래는 골든게이트의 "위치"아이콘을 눌렀을 때 나타나는 풍선입니다.


또한 우리는 "위키피디아" 레이어를 확장시켰습니다. 위키피디아가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므로, 우리도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게 된 것입니다. 구글어스 위키피디아 콘텐츠는 이제 구글어스가 지원하는 18가지 언어와 맞추어 뜨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구글어스에서 스웨덴어로 설정해 두셨다면, 아래와 같이 스웨덴어로 만들어진 풍선이 뜨게 됩니다.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