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2008. 9. 7. 17:01
9월 4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구글어스(Google Earth)의 "지구촌 바로알기" 폴더에 들어 있는 "유엔환경계획(UNEP)" 레이어를 개편하였다는 내용입니다.

제가 오래전에 쓴 구글어스 아웃리치 탄생 1주년이라는 글을 읽어보시면 아시겠지만, 이 레이어는 원래부터 존재했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총 187개 지점(기존의 2배)에 대한 과거 수십년간의 환경변화 정보를 담았으며, 특히  아프리카: 환경변화 지도(Atlas of Our Changing Environment)와 연계하였다고 합니다.

아래는 이 레이어를 켜둔 상태에서 우리나라 주변을 확인해 본 모습입니다. 백두산에 대한 중국식 명칭인 장백산이 아닌 Paektu San이 사용된 것이 흥미롭네요. 하지만, 이 아이콘이 있다는 것은 백두산 주변의 환경이 나빠졌다는 의미라서... 좀 그렇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는 1977년에 촬영된 백두산 주변의 랜드샛(Landsat) 영상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또한, 아래는 1999년의 백두산 주변 영상입니다. 윗 사진과 비교를 해보면 초록색이 줄어들고 회갈색지역(농경지)이 늘어난 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백두산 지역의 변화에 관한 자세한 내용을 보시거나, 위성영상을 다운로드 받고 싶으시면 UNEP 사이트를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8/09/we-gotta-start-makin-changes.html
Thursday, September 4, 2008 at 9:56 AM
오늘 우리는 "지구촌 바로알기(Global Awareness)" 폴더중 가장 오래되었고 유명한 레이어로서, 유엔 환경계획(UNEP : United Nations Environment Programme)에서 제작한 지구 환경변화 아틀라스(the Atlas of Our Changing Environment)" 레이어를 다시 제작하였습니다. 이 구글어스(Google Earth) 레이어에는 이제 전세계 187개 사이트(기존에 비해 2배)에 대한 정보, 특히 과거 수십년간 아프리카에서 일어난 환경변화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이 레이어는 아프리카 : 지구 환경변화 아틀라스(Atlas of Our Changing Environment)라는 400여쪽 분량의 최근 간행된 책과 연결되어 있는데, 이 레이어를 통하여 현재 및 과거의 항공사진 및 인공위성 영상을 비교할 수 있고, 환경파괴 및 복구에 관한 이야기나 현장에서 찍은 사진을 볼 수 있고 각 사이트에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유엔환경계획 : 환경변화에 관한 지도"는 구글어스의 "단계별 항목(Layers)" 패널에 있는 "지구촌 바로알기(Global Awareness)" 폴더 내에 있습니다. UNEP에서 제작한 구글맵 매시업사이트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아래는 부르키나 파소(Burkina Faso)에 있는 지점입니다. 이 곳은 1970년대 말, 인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하여, 국립공원 및 사냥 금지구역 주변으로 농장이 매우 증가한 곳입니다.


아래는 튀니지(Tunisia) 남부 지역으로서, 1993년에 시디 토우이(Sidi Toui) 국립공원이 설립된 후부터 식생이 회복되어, 더이상의 침식과 사막화를 막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콩고 민주주의 공화국의 외딴 열대우림에서 도로망의 영향을 보실 수도 있고, 서부 아프리카 지역에서 도시들이 급격하게 확장되는 모습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킬리만자로(Kilimanjaro) 산의 빙하 가 축소되는 모습이나, 마다가스카르(Madagascar)의 농장주변의 숲속에서 생물학적 다양성이 사라지는 모습도 보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께서 볼 수 있는 지구의 변화는 정말 놀라울 만한 합니다. 특히, 위성영상이 기껏해야 35년전에 촬영된 것을 생각해보면 얼마나 심각한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놀라운 환경변화를 알아보고, 인간과 우리 지구와의 관계에 대해 다시한번 생각해 보시길 바랍니다.

유엔환경계획(UNEP)의 환경보고서와 아프리카: 환경변화지도(Atlas of Our Changing Environment) 출판물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여기를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UNEP Mashup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

Posted by 푸른하늘 푸른하늘이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네스

    역시나 먹고살기 힘든 북한이 오만짓을 다하는중인듯.

    2008.09.07 20:15 [ ADDR : EDIT/ DEL : REPLY ]
  2. 북한보다는 중국지역의 농경지 개발이 더 심한 것 같아보이네요...

    북한은 굳이 백두산 삼림지대가 아니더라도 다른 지역의 삼림 파괴가 너무 심해서 앞으로 통일이 되거나 하면 계획적인 조림이 필요할 것 같네요... 이런 것도 마치 우리의 60년대를 닮았다고 할까요?

    음... 여전히 파괴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서도 자연이 회복되고 있는 경우도 있어서 참 다행인 것 같습니다... 거의 말라붙고 있는 차드호랑 아랄해는 10년 뒤에도 살아남을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차드호는 증발 속도가 좀 줄어든 것 같다는데, 아랄해는 북아랄해 보존계획으로 남쪽으로 가는 수로를 틀어막아서 남아랄해가 몇 년 안으로 증발할 것 같다는 것 같으니까요... 두 곳 모두 주변 국가들의 유일한 식수원인데, 다른 곳보다도 먼저 이곳에서 수자원 대란이 일어나지 않을까 걱정스럽습니다.

    2008.09.07 23:08 [ ADDR : EDIT/ DEL : REPLY ]
    • 불멸의 사학도님께 꼭 필요한 정보였던 것 같네요. 저도 평소에 지구환경변화에 관심은 있지만, 그냥 먹고 사는데 바쁘다고 치부하며 모른척 하고 있습니다. ㅠㅠ

      2008.09.08 00:31 신고 [ ADDR : EDIT/ DE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