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개인지도 정렬 기능 추가(Reordering features in My Maps)

하늘이푸른오늘 2008. 1. 25. 18:17
1월 23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자신만의 지도를 아주 간단하게 제작할 수 있는 개인지도(My Maps) 기능에서 사용자가 입력해 둔 위치표지 등을 위 아래로 이동할 수 있게되었다는 소식입니다.

예를 들어, 아래는 제가 예전에 만들어 둔 관악산 등산로 지도를 편집하기 전과 편집한 후의 모습입니다.

좌측에 나와있는 위치표지, 선 등은 만든 순서대로 되어 구분하기가 힘듧니다. 우측은 순서를 바꾸어 비슷한 것을 모아 둔 것으로 훨씬 이해하기가 편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실 생각해보면 정말 꼭 필요한 기능인데도, 아직까지 없었다는 것이 이해가 안될 정도입니다.

한가지, 본문중에서 "커다란 지도의 경우, 위치표지, 선, 면 등을 드래깅하여 리스트 전후로 나타나는 특별한 목표점에 끌어 놓으면 앞뒤 쪽으로 옮길 수도 있습니다"라는 내용이 있는데, 어떻게 해야 하는 건지 잘 모르겠네요. 여러 쪽으로 나눌 수 있다는 뜻이긴 한데, 아무리 찾아봐도 뭐가 뭔지 모르겠습니다. 혹시 테스트 해보고 아시겠으면 꼬리말로 부탁드립니다.

====
말이 나온 김에... 개인지도(My Maps)에 추가되었으면 하는 기능을 몇가지 써보겠습니다. 아래에 있는 관악산 등산로 캡쳐 화면을 보면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지도에 레이블 혹은 문자가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현재는 그냥 점,선,면 만 입력이 되기 때문에 지도에서 클릭을 해 봐야만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거든요. 문자가 없으면 지도를 한눈에 파악하기가 힘들죠.

2. 좌측 패널과 우측 지도 가운데 있는 세로 막대를 잘 보시면 삼각형이 있습니다. 그걸 누르면 좌측 패널이 숨겨져서 지도를 넓게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1번에서 지적한 것처럼 패널이 있어야 지도를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해 보면 패널이 사라지는 건 별로 좋지 않습니다. 패널이 차지하는 면적을 넓히거나 좁힐 수 있도록 해야 좋을 것 같습니다.

3. KML Export가 있으면 좋겠습니다. 예전에 개인지도에 KML 불러들이기기능이 추가되어 다른 사람이 구글어스용으로 만들어둔 KML 등을 읽어들여 내 지도와 합칠 수 있게 되었는데, 내 지도를 KML로 내보내는 기능이 없으니 불편합니다. KML을 내보내면 구글어스에서 볼 수도 있고, 내보낸 파일을 다른 지도에서 다시 읽어 들여서 합칠 수도 있을텐데 말입니다.

언젠가는 이런 기능이 추가되리라.. 생각합니다. 분명 되겠죠??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8/01/reordering-features-in-my-maps.html
Wednesday, January 23, 2008 at 3:21 PM

많은 분들이 자신이 만든 지리정보를 보관, 정리, 공유하기 위한 목적으로 구글맵의 개인지도(My Maps)기능을 이용하고 계십니다. 실재로, 현재 7백만개 이상이 만들어졌으며, 주제도 스케이트보드 장, 역사적인 술집 에서 세계의 영웅등 매우 다양합니다. 여러분 동네의 업소를 추가하거나, 가보고 싶은 곳을 표시하거나, 선을 그릴 수도 있고 레이블을 붙이고 색을 입히는 등 지도를 쉽게 파악하기 위한 어떠한 작업도 가능하죠. 그러나, 최근 많은 사용자분들이 지도를 편집할 때, 좌측 패널에 있는 위치표지나 선, 면 등의 순서를 조정할 수 있는 기능을 원하셨습니다.

이제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커다란 지도의 경우, 위치표지, 선, 면 등을 드래깅하여 리스트 전후로 나타나는 특별한 목표점에 끌어 놓으면 앞뒤 쪽으로 옮길 수도 있습니다. 편집이나 순서 조정을 마치면 "Save"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이러한 새 기능을 사용하면, 여러분이 원하는 대로 위치표지를 정리할 수 있습니다. 예들 들어, 중요한 것을 위에 배치한다던지, 날짜나 이름 순으로 정렬할 수도 있죠. 또한 위치표지를 동서남북 등 위치 기준 또는 도시 이름 기준 등 필요하신대로 그루핑할 수도 있습니다. 선택은 여러분께 달렸습니다!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