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오캐싱

여러사람이 못찾은 캐시를 검색하기 - GSAK

하늘이푸른오늘 2015. 7. 25. 18:37

여러명이 함께 지오캐싱을 나가려면 미리 어디를 가야할 지, 어떤 캐시를 찾아야 할지 함께 계획을 세워야 할 겁니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함께 나가는 사람들이 모두 못찾은 캐시만 공략하는 겁니다. 예전에는 이것도 쉽지 않았지만, 얼마전 Geocaching.com 에서 새로운 검색 방법이 등장해서, 이런 검색은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먼저 아래 그림처럼시작하기 -> 지오캐시 찾기 로 들어간 후



일단 원하는 지역명을 입력하고 검색합니다.



그 다음 [필터추가]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여러가지 선택사항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 아래와 같이 [찾지못한 분]에 아이디를 추가한 후 [검색] 버튼만 눌러주면 됩니다.



그 후 [지도보기]를 선택하면 지도를 통해서 어떤 캐시를 어떻게 찾을 수 있을지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여기에서는 자기가 숨긴 캐시도 못찾은 캐시로 보여주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런데... 조건을 달리하여, 세명 모두 못찾은 게 아니라, 셋중 한명이라도 못찾은 캐시를 모두 찾아 가고 싶다면, Geocaching.com 에서는 해결할 수 없습니다. 여러명중 한명이라도 못찾은 걸 검색하려면 GSAK에서 다음과 같이 필터를 이용하면 됩니다.



Log Type 중에서 Found it 상태만을 검색하는데, Found it 갯수가 3 이상인 캐시만 먼저 검색합니다. 그러니까 세명이 모두 검색한 캐시를 찾겠죠. 그때, 로그 한 사람 ID를 아래와 같이 세미콜론(;)으로 분리하여 나열해 주면 됩니다.


그러고 나서... 맨 윗쪽에 Include/Exclude 에서 Exclude 를 하면... 이 캐시들만 제외한다는 뜻입니다. 그러니까, 3명이 모두 찾은 캐시는 제외한다는 뜻이죠.


응용을 하면... 두명이상이 못찾은 캐시를 찾는다던지... 다양한 방법으로 응용이 가능할 것 같네요.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설정하면 두사람 이상 못찾은 캐시만 검색하는 것이 됩니다.



다만, 이처럼 검색을 하려면 먼저 모든 캐시에 모든 로그가 존재해야 합니다. GSAK를 데이터를 새롭게 작성하면 최근 로그만 있고 오래된 로그는 없을 수 있는데, 이렇게 되면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없습니다.


모든 캐시에 대해 모든 로그를 불러들이려면, 먼저 아래와 같이 필터를 겁니다.



Publish listing 이란 캐시가 맨 처음 발행될 때 생성되는 로그입니다.  그러므로, 이 로그가 없으면, 로그가 일부 빠졌다고 보아도 되는 것입니다. (아주 오래된 캐시들의 경우엔 Publish listing 이 없는 것도 있습니다. 하지만, 몇개 되지 않으니 크게 문제 없습니다.)


그 다음엔 Geocaching.com access -> Get recent logs를 누르고, 아래와 같이 설정한 후 [OK]를 눌러주면 됩니다. 



다만, 위 그림 Note에 써져있는 바와 같이, 빠진 로그를 모두 불러온다는 보장은 못한다고 하네요. 그래도 거의 모두 불러올 수 있는 것 같으니 크게 문제는 없을 것 같습니다.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