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구글 지역정보센터 사용 팁(Tips and Tricks: Set up shop in the Local Business Center)

하늘이푸른오늘 2009. 6. 26. 15:03
6월 25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구글의 지역정보센터(Local Business Center)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여러가지 정보를 소개하는 내용입니다.

그런데,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구글맵에서 지역정보센터를 사용할 수 없다고 하니, 별로 쓸만한 주제는 아니네요. 그래서 생각난 김에 미국과 우리나라 구글맵에서 각각 비슷한 주제로 검색을 해서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먼저 아래는 우리나라 지역에서 "영등포구 레스토랑"으로 검색해 본 모습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는 "Restaurant, San Francisco"로 검색해 본 모습이고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대략적으로는 크게 모양이 다르지 않습니다. 그런데, 풍선도움말 아랫부분에 나타나는 링크의 수가 많이 차이나네요. 우리나라 지역에서는 길찾기와 주변 검색만 있음에 비해, 미국지역에서는 스트리트뷰 보기(Street View), 주변확대하기(Zoom here), 내 지도로 저장하기(Save to My Maps), 문자보내기(Send), 그리고 편집하기(Edit) 등의 기능이 더 들어 있습니다. 이중에서 Edit가 지역정보센터(Local Business Center)로 들어가는 링크입니다.

흠... 그런데, 글로벌 구글맵(http://maps.google.com)으로 들어가서 "영등포구 레스토랑"을 검색해보니 우리나라 구글맵(http://maps.google.co.kr)에 나타나는 정보보다 많네요. 스트리트뷰는 당연히 빠졌지만, 편집하기(Edit) 부분을 빼고 다른 링크들은 동일합니다. 우리나라 전용 구글맵에는 신경을 끊으려는 건지... 잘 모르겠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런데... 이번 검색을 하다가 아주 특이한 것을 발견했습니다. 아래는 위에 보여드린 샌프란시스코 레스토랑 검색결과인데.. 빨간 동그라미 부분을 보시면 단 2군데만 레스토랑 아이콘이 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녀석을 눌러보면... 아래와 같이 Sponsered Link, 즉 애드센스에 광고를 낸 업체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좌측 부분 검색 결과 맨 아래로 내려가 보면 아래 그림과 같이 별도의 광고 구역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즉, 광고영역에 나타난 업체들은 지도에서 별도의 아이콘으로 뜨는 것이로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저는 이런 아이콘은 처음 본 것 같습니다. 언제 처음으로 등장을 했는지도 잘 모르겠구요. 어쨌든 지역정보에 광고를 낸 사람들이라면 매출 신장에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네요.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9/06/tips-and-tricks-set-up-shop-in-local.html
Thursday, June 25, 2009 at 3:20 PM
제가 외식을 하려고 검색할 때 가장 첫번째로 찾는 곳이 구글맵 업소리스트(business listings)입니다. 커피숍 개점시간을 확인하든, 새로운 레스토랑에 예약하려 전화번호를 확인할 때든 저는 구글맵에 있는 업소 정보가 정확하고 최신의 정보라고 믿고 있습니다. 특히 좋은 곳을 고를때는요.

업소사장님이 지역정보센터(Local Business Center)를 통해 정보를 추가하고 인증을 받으면, 저는 기본 정보외에도 사진이나 비디오 등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런 곳은 '업소에서 제공하였음(Provided by the business owner)'이라는 문구가 뜹니다.) 물론 사장님들께도 좋은 점이 많죠. 이런 정보야 말로 구글 사용자들이 업소를 찾고 연결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니까요.

구글맵에 업소정보를 올리는 방법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는 지역정보센터 사용자 가이드(Local Business Center User Guide)외에도, 최근 사용자들에게 유용하도록 업소정보를 변경할 수 있는 여러가지 새로운 팁과 가이드를 제작했습니다. 한마디로 윈-윈 전략이죠. 여러분의 업소 정보를 지역정보센터에 올리면 구글맵에 여러분의 업소가 표현되는 방법을 마음대로 바꿀 수 있습니다. 한편 이를 통해 여러분의 업소를 애타게 찾고 있는 고객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으니까요.

그냥 간단하게 지역정보센터(Local Business Center)를 방문한 후(구글 계정이 필요합니다.) 새로운 업소 등록(Add new business)를 클릭하세요. 여러분의 업소가 이미 구글맵에 나타나 있다면, 여기에 들어가서 순서를 따르시면 됩니다.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