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2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레스토랑이나 가게 등을 운영하시는 분이 자신의 업소를 등록할 수 있는 지역정보센터 (www.google.com/lbc)에 대시보드(dashboard)라는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었다는 내용입니다.
이 대시보드에 들어가면 사용자들이 어떻게 검색하고 어떤 행위를 했는지에 대한 통계를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탈리안 레스토랑을 운영하신다고 가정했을 때, "피자" 혹은 "파스타" 중에서 어떤 단어를 더 많이 입력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가게까지 오는 길을 검색한 사람들의 경우엔 지역별로 검색한 횟수를 볼 수도 있습니다.
음.. 우리나라엔 구글 검색의 점유율이 별로 높은 편이 아니지만, 유럽이나 미국의 경우 점유율이 50% 이상이므로 아주 유용할 것 같습니다. 특히, 홈페이지 최적화의 결과가 어떻게 반영되는지, 광고를 했다면 그 효과가 얼마나 되는지 즉시즉시 측정가능하니 업소 사장님들로서는 아주 관심이 높을 것 같ㄴ네요.
예를 들어 아래는 자신의 업소리스트가 나타난 횟수(Impressions)와 사용자가 어떤 행위를 한 횟수(Actions)의 그래프를 나타낸 것입니다.
흠... 이런 종류의 데이터라면 블로그 유저들에게도 상당히 유용할 듯 싶은데... 사용하는 방법이 없을까요?
민, 푸른하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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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9/06/bringing-power-of-googles-data-to-local_02.html
Tuesday, June 2, 2009at7:15 AM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여러분의 대시보드는 최초 시작 시점에 최근 30일간의 자료가 보존되어 있습니다. 그 이후 매일 새로운 데이터를 추가하므로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자주 체크해 보고, 여러가지 전략(오프라인 공포 혹은 사진 교체 등)에 따라 트래픽이 어떻게 변하는지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구글 공식 블로그나 아래의 비디오를 보시기 바랍니다. 그냥 http://www.google.com/lbc에 접속하셔서 새로운 대시보드에 빠져보셔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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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
이 대시보드에 들어가면 사용자들이 어떻게 검색하고 어떤 행위를 했는지에 대한 통계를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탈리안 레스토랑을 운영하신다고 가정했을 때, "피자" 혹은 "파스타" 중에서 어떤 단어를 더 많이 입력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가게까지 오는 길을 검색한 사람들의 경우엔 지역별로 검색한 횟수를 볼 수도 있습니다.
음.. 우리나라엔 구글 검색의 점유율이 별로 높은 편이 아니지만, 유럽이나 미국의 경우 점유율이 50% 이상이므로 아주 유용할 것 같습니다. 특히, 홈페이지 최적화의 결과가 어떻게 반영되는지, 광고를 했다면 그 효과가 얼마나 되는지 즉시즉시 측정가능하니 업소 사장님들로서는 아주 관심이 높을 것 같ㄴ네요.
예를 들어 아래는 자신의 업소리스트가 나타난 횟수(Impressions)와 사용자가 어떤 행위를 한 횟수(Actions)의 그래프를 나타낸 것입니다.
흠... 이런 종류의 데이터라면 블로그 유저들에게도 상당히 유용할 듯 싶은데... 사용하는 방법이 없을까요?
민, 푸른하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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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9/06/bringing-power-of-googles-data-to-local_02.html
Tuesday, June 2, 2009at7:15 AM
오늘 지역정보센터(Local Business center)팀에서 새로운 기능을 출시합니다. 구글 사용자들이 구글맵과 구글검색의 업소 리스트를 보며 어떻게 행동하는지 알 수 있는 대시보드를 추가했습니다.
우리는 이 기능에 매우 흥분한 상태입니다. 업소 사장님들은 이미 구글맵이 여러분의 웹사이트나 업소로 트래픽을 가져다 준다는 것을 아실 겁니다. 지금도 여러분의 웹사이트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추적할 수는 있지만, 생각한 만큼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피자(pizza)라고 검색하여 여러분의 업소리스트를 클릭하고 리뷰를 살펴본 후, 웹사이트를 방문하거나 전화도 하지 않고 직접 이탈리안 레스토랑을 방문할 수도 있거든요. 이번 새로운 LBC 대시보드 기능은 모든 것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즉, 여러분의 지역정보센터 (www.google.com/lbc) 계정에서 새로운 대시보드(dashboard)를 통하여 업소 사장님들도 이러한 데이터를 쉽게 접근하실 수 있게된 것입니다. 따라서 가게를 운영하고 계신 사장님으로서 여러분의 업소가 나타나는 리스트를 볼 때 사람들이 무엇을 검색하였는지 궁금하거나, 손님들이 어디에서 찾아오는지를 알고 싶으시다면 대시보드를 통해 이러한 의문을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대시보드에 나타나는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 Impressions: 정해진 기간동안 Google.com 검색 혹은 구글맵 검색의 결과로 업소 리스트가 나타난 횟수
- Actions: 사용자가 리스팅을 사용한 횟수. 즉, 웹사이트를 통해 클릭하거나 가는 경로를 요청한 횟수 등.
- Top search queries: 업소 리스팅에 이르게 한 검색의 종류. 예를 들어 "차(tea)"를 입력했는지 "커피(coffee)"를 입력했는지.
- Zip codes where driving directions come from: 여러분 업소에 오는 길을 검색한 분이 사는 지역(우편번호)
그럼 대시보드를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까요?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여러분의 업소를 지역정보센터(LBC)에 요청하는 것입니다. 아직 요청하지 않으셨더라도, 대시보드에서는 지난달 데이터를 자동으로 보여주므로 즉시 대시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LBC에 로그인하게 되면, 아래 그림처럼 "View Report" 링크가 새롭게 추가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링크를 클릭하면 대시보드 페이지로 들어가며, 이곳에서 여러가지 기능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제일 위에 있는 것은 구글에서 여러분의 업소 리스트로 들어온 "Impressions"와 "Actions" 횟수 변동추이입니다. "Impressions"란 지역 검색 결과에서 여러분의 업소 리스트가 나타난 횟수를 말하며, "Actions"란 그 리스트에 뭔가 조작을 한 횟수입니다. 기간을 조정하면 좀더 많은 혹은 좁은 기간 동안의 추이를 보실 수 있습니다.
그래프 바로 아래에는 여러분이 선택한 기간동안이 요약정보와 어떤 종류의 "Actions"가 있었는지 보실 수 있습니다.
그 아래에는, 여러분의 업소 리스트를 발견했을 때 사용자들이 입력한 검색어 리스트가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이탈리안 레스토랑을 운영하신다고 가정했을 때, "피자" 혹은 "파스타" 중에서 어떤 단어를 더 많이 입력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호텔을 가격이 싸다는 평판과 조용한 호텔이라는 평판 중 어떤 것으로 찾아왔는지도 알 수 있죠. 이러한 정보는 여러분의 잠재적인 고객들이 어떻게 여러분을 찾아오는지 파악할 수 있는 귀중한 정보입니다. 어떠한 개인 정보도 보호하기 위해서, 검색 양이 매우 낮은 검색의 경우 "other" 카테고리로 분류하여, 주소를 필터링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Maple Ave. 5873번지에서 가까운 빵집(bakery near 5873 Maple Ave)"라고 검색해도 "bakery"만 나타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여러분의 업소로 가는 길을 검색한 분들의 시작 위치를 우편번호별로 구분하여 볼 수 있습니다. 프라이버시를 보호하기 위해 우편번호 수준으로 통합한 것입니다. 지도내에 있는 숫자위에 마우스를 올리면 그 숫자가 표시하는 지역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여러분의 업소게 관심있어하는 분들이 사는 곳을 알 수 있고, 광고전략 혹은 성장 전략을 짜실 때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구글 공식 블로그나 아래의 비디오를 보시기 바랍니다. 그냥 http://www.google.com/lbc에 접속하셔서 새로운 대시보드에 빠져보셔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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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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