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이미지/워크플로 따라하기

단어에 텍스트 효과 추가하기 - ComfyUI

하늘이푸른오늘 2024. 2. 27. 18:23

꽤 오래전에, 위 그림과 같이 텍스트 효과를 입히는 방법에 대한 글을 썼습니다.  AUTOMATIC1111 에서 콘트롤넷을 사용해 구현했는데, 꽤 괜찮은 결과물이 나왔었죠. 하지만, 이제 스테이블 디퓨전이 진화한 스테이블 캐스케이드(Stable Cascade)를 사용해서, 콘트롤넷을 사용하지 않고도 txt-to-image에서 텍스트효과를 추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래는 몇가지 예입니다.

소프트웨어

이 글은 Stable Diffusion용 웹UI중 하나인 ComfyUI를 사용합니다. AUTOMATIC1111보다 복잡하지만, 속도가 빠르는 등 여러가지 장점이 있어서, 사용자가 급격히 늘고 있는 웹UI입니다. 설치하는 방법과 기본 사용 방법은 이 글을 보시고, 투토리얼을 따라해 보시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따라하기

이 워크플로는 새롭게 추가된 스테이블 캐스케이드(Stable Cascade)의 텍스트 생성 능력을 활용합니다.

1단계 : ComfyUI 워크플로 불러오기

아래 그림이나 json 파일을 다운로드한 뒤, ComfyUI 화면에 Drag&Drop하면 워크플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워크플로는 ComfyUI 스테이블 캐스케이드 예제 사이트에 나온 워크플로를 그대로 사용한 것입니다. 이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이 글을 읽어보세요)

text-effect.json
0.01MB

이 워크플로는 대부분 그냥 그대로 사용할 수 있지만, 때때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한 경우, 다음과 같은 작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2단계 : 체크포인트 모델 다운로드

스테이블 캐스케이드 스테이지 B스테이지 C 모델을 다운로드 받고, ComfyUI\models\checkpoint 폴더에 넣어줍니다(AUTOMATIC1111과 모델을 공유할 경우, 여기를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3단계 : 이미지 생성

메뉴에서 [Queue Prompt] 버튼을 누르면 이미지가 생성됩니다. 아래는 생성 사례입니다.

다른 이미지 생성

위의 이미지를 생성하는데 사용한 프롬프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The word "Honey" made of honey and bee, sunset

이 프롬프트만 적절하게 바꿔주면 다양한 텍스트 효과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 The word “fire” made of fire and lightning, sunset
  • The word “bread” made of bread, top view
  • The word “water” made of waves

이미지의 크기는 워크플로 맨 아래에 있는 [StableCascade_EmptyLatentImage]노드에서 수정하면 됩니다.

아래는 이렇게 생성한 이미지의 예입니다.

별다른 노력없이도 프롬프트만 바꿔서 다양하게 연출됩니다. 스테이블 캐스케이드가 텍스트를 그리는데 탁월한 능력이 있음을 쉽게 알 수 있네요.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