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 쿼드콥터/3D 프린팅

스케치업 사용법 - 레이어(Layers)

하늘이푸른오늘 2015. 4. 6. 17:42

오늘도 3D 모델을 제작하는데 가장 널리 간편하게사용할 수 있는 스케치업의 투토리얼 비디오에 대한 해설입니다. 이번에는 모델간 교차(Intersect with Model) 대한 설명입니다.

이제까지의 비디오 강좌는 3D 프린팅 카테고리를 열어보면 한꺼번에 보실 수 있습니다. 사실 예전에 작성한 글들은 스케치업이 버전업되고, 비디오 자체도 바뀌었기 때문에 손을 봐야 합니다만, 전체적인 내용에는 그다지 차이가 없어 그대로 놓아뒀습니다. 이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우선 스케치업을 실행하신 후 "View->Tool Bars-> Large Toolset"을 선택해 두시면, 비디오에 나오는 것과 비슷한 환경이 됩니다.

먼저 비디오를 보여드리고, 중요한 부분만 따로 추려 아래에 설명을 하였으니, 이 비디오를 다른 창으로 띄워놓고 아래의 설명을 함께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스케치업의 레이어 기능은 일반 CAD나 GIS 에서 사용되는 레이어의 개념과 다르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CAD나 GIS에서는 레이어를 숨기면 편집이 안되지만, 스케치업에서는 설사 보이지 않더라도 편집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는 스케치업의 경우, 아래 그림처럼, 도형은 처리하지 않고 보이는지 아닌지(visibility)만 관리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레이어를 꺼둔 상태로 편집을 해도 레이어를 다시켜면 원하지 않던 이상한 결과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캐드를 사용하던 분들은 스케치업의 레이어 기능에 적응하기 힘들어 합니다.



그래서 스케치업에서는 레이어기능을 반드시 그룹(Group) 또는 컴포넌트(Component)와 함께 사용하도록 권하고 있습니다. 그룹화 되어 있지 않은 도형은 레이어를 지정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또한, 항상 Layer0를 active layer로 설정하고 바꾸지 않아야 합니다. 


그 다음은 레이어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Window -> Layers 로 나타나는 창에서 +를 누르면 레이어를 추가할 수 있는 등 여러가지 기능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오른쪽 위에 있는 더보기 화살표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여러가지 기능이 더 나옵니다. 세번째 있는 Color by Layer를 누르면 지정된 색에 따라 도형의 색이 입혀지고, Purge를 누르면 아무 도형도 없는 빈 레이어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어떤 도형이 어느 레이어에 속해 있는지를 보려면 Window->Entity 창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도형을 선택하면 해당 도형의 레이어가 표시됩니다. 아래처럼 풀다운메뉴를 사용하면 다른 레이어로 옮겨줄 수도 있습니다.



레이어에 어떤 도형이 들어있는 상태에서 레이어를 삭제하면 다음과 같이 현재 들어 있는 도형을 어떻게 처리할지에 대한 선택이 뜹니다. 삭제시킬 수도 있고, 다른 레이어로 옮길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복잡한 모델을 제작할 때, 일부 레이어 (아래 그림에서는 Tree)를 안보이도록 꺼주면 작업이 편할 뿐만 아니라, 속도도 향상됩니다. 



마지막으로... 레이어기능은 Scene 기능과 함께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Scene에는 아래 그림과 같이 Layer visibility에 대한 정보를 저장할 수 있으므로, 특정 레이어를 끄고 그 상태를 새로운 Scene으로 저장해 두면 작업이 편리해 집니다.



Layer가... 잘 쓰면 편리할 것 같긴 하네요...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