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이미지/AUTOMATIC1111

SD Forge 설치방법

하늘이푸른오늘 2024. 2. 25. 15:28

Stabel Forge WebUI Forge(SD Forge)는 스테이블 디퓨전용 웹 UI 중 하나로서, VRAM이 적은 GPU에서도 빠르게 이미지가 생성되는 등 여러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이 글은 Stable Diffusion용 고급 GUI인 SD Forge를 설치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SD Forge란?

SD ForgeAUTOMATIC1111의 변형 버전입니다. SD Forge는 이미지 생성이 빠르며, 일부 확장이 미리 설치되어 있고, 특정 기능이 가능하도록 일부 백엔드를 수정하였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SD Forge의 장점

빠른 이미지 생성

개발팀에 따르면, SD Forge는 AUTOMATIC1111보다 수행속도가 빠릅니다. 특히 VRAM이 작은 기기일 수록 체감 속도가 올라간다고 합니다.

6GB VRAM의 경우엔 75%정도 빨라지고, 8GB VRAM의 경우엔 45%, 24GB VRAM의 경우엔 6% 정도가 빨라진다고 하네요.

백엔드 수정

U-Net 백엔드를 재작업하여, 확장이 U-Net 을 쉽게 수정하도록 하였습니다. AUTOMATIC1111의 경우에는 여러 확장들이 U-Net을 수정하기 때문에 충돌이 자주 발생합니다.

 선 탑재 기능

U-Net을 변경하는 기능 중 여러가지를 미리 설치했습니다. ControlNetFreeU도 포함됩니다. 또한 스테이블 비디오 디퓨전(SVD, Stable Video Diffusion)과  Zero123 image-to-3D 객체 생성도 기본 지원합니다.

SD Forge 설치방법(Windows)

SD Forge를 설치하기 가장 쉬운 방법은 설치 패키지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1 단계 : 설치 파일 다운로드

SD Forge 저장소로 가서 아래와 같이 생긴 부분을 클릭하면 설치 패키지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2 단계: 압축 풀기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더블클릭하여 압축 해제 합니다. 이 파일은 7 zip 으로 압축되어 있습니다. 혹시 더블 클릭해도 압축프로그램이 동작되지 않으면 여기를 눌러 다운로드 받은 후 설치하시면 됩니다.

3단계: SD Forge 업데이트

SD Forge를 사용하기 전, 미리 한번 업데이트 해야 합니다. 설치한 폴더 에 들어 있는 update.bat를 누르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Windows의 PC 보호 화면"이 나타날 수 있는데, 추가 정보를 누르고 실행을 눌러주면 됩니다.

4단계: SD Forge 시작하기

run.bat를 누르면 SD Forge가 실행됩니다. "Windows의 PC 보호 화면"이 나타나면 동일하게 처리하세요.

AUTOMATIC1111 과 모델 공유

AUTOMATIC1111이 설치되어 있다면, 모델 파일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SD Forge 폴더에서 webui\webui-user.bat 파일을 텍스트 에디터로 편집합니다. "set COMMNADLINE_ARGS=" 라고 있는 부분을 아래와 같이 수정해줍니다.

set COMMANDLINE_ARGS=--forge-ref-a1111-home "C:\path_to\stable-diffusion-webui"

여기에서 " C:\path_to\stable-diffusion-webui"는 자신의 환경에 맞게 편집해 주시면 됩니다. 경로를 복사할 때에는 파일 탐색기로 stable-diffusion-webui 폴더로 들어간 후, 아래와 같이 주소 줄을 클릭하고 복사하시면 됩니다.

실행

아래는 SD Forge를 실행시켜본 모습입니다. 보시는 것처럼 형태는 거의 AUTOMATIC1111과 유사합니다. 그냥 AUTOMATIC1111  사용법 그대로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