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이란의 수도 테헤란, 최신 위성영상 공개(Imagery update for Tehran)

하늘이푸른오늘 2009. 6. 21. 16:04
6월 20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현재 부정선거 의혹으로 연일 들끓고 있는 이란의 수도 테헤란 지역의 최신영상이 공개되었습니다.

그것도 바로 이틀전(6월 18일)에 촬영된 영상입니다. 오바마 대통령의 취임식 장면을 거의 실시간으로 공개한 이래, 어떤 사건과 관련된 영상으로는 처음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 위성영상을 직접 보시려면 이 KML 파일을 실행시키시면 됩니다. (아직까지 구글어스 영상데이터베이스에 정식으로 들어간 것은 아니라는 뜻입니다.)

아래는 구글어스 화면 좌측 위에 있는 "빠른 이동(Fly to..)"에서 "테헤란, 이란"이라고 입력을 한 후 확대해 들어가 본 모습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 사진은 해상도가 대략 1미터 정도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제일 확대된 상태를 봤을 때 그리 촬영조건이 좋은 것 같지는 않네요. 촬영방향을 심하게 기울여 촬영했기 때문입니다.

결국 테헤란의 최신 고해상도 영상을 공개했다고 해도, 사람이 어디에 모여있는지도 알아보기 힘듧니다. 사람 정도의 크기는 파묻혀 버려서 절대 구분이 안되거든요. 대충... 10-20 cm 정도가 되어야 사람의 형채를 구분할 수 있고 사람의 수를 셀 수 있을 정도가 됩니다.

아래는 오바마 취임식 장면때 공개된 50cm급 GeoEye-1 위성영상입니다. 이 정도 해상도에서는 사람의 형체는 겨우 구분 가능하지만, 수를 셀 수 있을 정도는 못되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현재 인터넷에 공개되어 있는 제일 해상도가 높은 사진은, 영국의 192.com에서 제공하는 4cm 급(런던지역만)의 항공사진입니다. 정말 해상도가 너무 높아 부담스러울 정도지만, 그래도 얼굴을 구분할 정도는 못되는 걸 아실 수 있을 겁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얼굴이 구분되려면, 대충 해상도가 1cm 급은 되어야 할 겁니다. 하지만, 항공사진이든 위성사진이든 이정도 해상도로 촬영할 이유는 거의 없다고 생각됩니다. 몇 10년 더 지난다면 모르겠지만요.

하여튼... 테헤란에서 벌어지는 시위장면을 기대하고 들어오신 분이라면 죄송하고요, 다시 50cm 급 위성영상을 촬영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니 좀 더 기다려 보심이 좋을 듯 싶습니다.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9/06/imagery-update-for-tehran.html
Saturday, June 20, 2009 at 2:25 PM
많은 분들이 트위트, 이메일, 블로그, 메시지, 심지어는 온라인 청원서 등을 통해 테헤란의 최신 영상을 보고싶다고 우리에게 알려주셨습니다. 이러한 요청을 받은 후 우리는 지난 며칠 동안 위성영상 파트너인 GeoEye와 그 가능성을 타진해 왔습니다. 우리는 방금 현지시간 18일 오전 11시 18분경에 촬영된 테헤란(Tehran) 지역의 최신 영상을 받았습니다. 아래는 그 영상의 일부를 캡처한 것으로, 전체영상은 이 KML 파일을 실행시키시면 구글어스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위 영상은 GeoEye의 IKONOS 위성으로 촬영한 것으로 해상도는 대략 1미터 정도 됩니다. 우리는 계속 GeoEye와 협력하여 GeoEye-1 위성으로부터 더 고해상도 위성영상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GeoEye-1 위성의 해상도는 약 0.5미터 정도지만, 날씨에 영향을 받습니다. 우리는 GeoEy에서 우리에게 제공한 것에 감사드리며, 사용자분들의 변함없은 성원에 감사드립니다.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