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정보/3D City

한폭의 유화같은 구글어스 3D 모델~

하늘이푸른오늘 2008. 1. 31. 09:41
포르투칼의 마르바오(Marvão)가 정말 아름다운 3차원 도시로 거듭 태어났습니다.

저는 솔직히 마르바오에 대해서는 처음 들었지만, 수묵 블로그에 들어가보니 "해발 914미터에 위치한 언덕위 도시 마르바오. 아래로 포르투칼의 심장부인 알렌테주가 펼쳐져 있다.

13세기에 쌓은 성벽으로 둘러싸여 있는 마르바오는 포르투칼에서도 가장 매력적인 성채도시 가운데 하나로 인구는 겨우 300명이며 중세 시대의 독특한 정취에 순식간에 빠져 들게하는 자그만 도시이다"라고 설명이 되어 있네요.

아래는 수묵 블로그에 있는 사진중 하나인데요, 직접 들어가보시면 아름다운 사진을 많이 보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지만, 저는 직접 찍은 이 사진들 보다, 구글어스에 등장한 3차원 모델이 훨씬 이쁘고 정감이 갑니다. 꼭... 한폭의 유화를 보는 느낌이라고 할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직접 보고 싶으시면 위치표지(KML 파일)를 눌러보시면 됩니다. 혹시 안보이신다면 좌측 아래 "단계별항목(Layers)"에서 빌딩 3D 이미지를 켜주시고, 약간만 확대해 보시면 됩니다. 또, "지오그래픽 웹" 속에 있는 Panoramio 레이어를 켜주면, 엄청나게 많은 사진이 올라와 있습니다.

이 도시의 3D 모델도 항공사진으로 제작한 뒤, 사진을 찍어 텍스처를 입힌 뒤, 보도, 담장, 굴뚝 등 세세한 부분은 새로 손질한 것이라고 하는데, 어떻게 이런 톤으로 만들 수 있는지 정말 감탄이 절로 나옵니다.

좀 더 많은 사진을 보고싶으시면 단계별 항목
얼마전 제가 아일랜드의 웨스트포스시를 구글어스에서 가장 멋진 3차원도시라고 소개시켜드렸는데, 아무래도 가장 멋진 도시는 포르투칼의 마르바오라고 바꿔야 할 것 같은 기분이 드네요. ㅎㅎ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