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WWW

트위터 위치정보 제공 기능의 의미

하늘이푸른오늘 2009. 8. 24. 16:06
트위터(http://twitter.com)는 140자짜리 단문 메시지를 올리고 공유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현재 우리나라를 포함해 전세계적으로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많은 화제를 불러오고 있습니다.

이 트위터가 공식 블로그를 통하여, 사용자들의 글에 위치정보 코드를 넣고 트위터 메인 사이트와 외부 애플리케이션을 통해서 해당 정보를 볼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뉴스투데이의 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현재도 위치 또는 지도와 트위터를 연결해주는 어플리케이션이 없는 건 아닙니다. 예를 들어 twittervision는 지도를 기반으로 실시간으로 올라오는 트윗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어플은 기본적으로 트위터 사용자의 프로파일에 저장되어 있는 위치를 사용하여 표시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사용자 프로파일에 저장된 위치는 정확하지 않을 수도 있고, 실시간으로 변경되지도 않으며, 아예 설정되지 않는 경우도 있는 등, 활용성이 많이 떨어집니다.


또 다른 방식으로는 Twittory와 같이 별도의 short URL을 덧붙여주는 방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아래는 아이팟터치에서 확인한 모습인데, 일반 트위터 어플에서 보면 맨 끝부분에 URL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이런 방식이 크게 문제는 없지만, 다른 어플에서는 호환이 안된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제는 아예 트위터 자체 플랫폼에서, 그것도 모든 메시지(트윗)별로 위치를 제공해 주겠다는 뜻입니다. Twittory와 같이 메시지마다 좌표가 부여되지만, 안그래도 짧은 140자를 잘라먹는 것도 아니고, 모든 어플에서 동일하게 해석할 수 있기 때문에 상당히 유용하리라고 생각됩니다.

구체적으로는 " A new API will allow developers to add latitude and longitude to any tweet", 즉 모든 메시지(트윗)에 경위도 정보를 추가할 수 있는 API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사용자가 on/off 가능할 것이고, 일정 기간동안만 위치가 저장될 것이라는 내용도 있네요.

예를 들어... 이 서비스가 제공된다면 현재와 같이 사람을 팔로우(follow)하는 것 외에 어떤 지역을 팔로우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자기 고향이나 현재 사는 곳, 그리고 직장 근처... 등을 팔로우하면, 그 동네에서 일어나는 일들이 실시간으로 전해 지겠죠. 우리 동네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를 그것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게 될 겁니다.

또 다른 예로 모든 정보에 위치정보가 자동으로 추가되는 건 상당한 의미를 갖습니다. 누가 버스를 타고 가다가 길이 막이면, 그냥 "길이 엄청 막히네" 라고 쓰기만 하면 되는 겁니다. 강남 사거리가 막히는지 논현동 사거리가 막히는 지 쓸 필요가 없죠. 위치가 자동 전송되니까요. 만약 정말 많은 사람들이 이런 글을 올린다면, 이 런 정보만을 이용해 실시간 내비게이션이 가능해질지도 모르겠네요. 머... 땅이 흔들리는 것 같다... 라고 올라온 포스트를 모아보면 지진 발생 위치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을 지도 모르구요.

사실 이 정도는 누구나 상상할 수 있는 정도이고, 또 트위터 공식 블로그에서 일차적으로 제시하고 있는 아이디어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현재 트위터가 이렇게 발전할 수 있었던 것은 거의 모든 것을 바꿀 수 있는 API를 제공하는 개방성이 그 바탕인 것 처럼, 이 새로운 위치 정보가 추가되었을 때, 이를 이용해서 어떠한 새로운 정보를 추출하고 가공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조해 낼 수 있을지.... 저로서는 상상이 안됩니다만, 정말 재미있는 어플이 많을 것 같습니다.

이제는 참여와 공유 그리고 개방이라는 개념의 Web 2.0 시대는 물 건너 갔다고 하고, 실시간, 위치, 모바일을 기반으로한 Web 3.0의 시대가 올 것이라고 주장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웹 3.0이라는 말을 싫어합니다만, 적어도 모바일을 기반으로 언제 어디서든 웹에 접근할 수 있는 환경이야말로 현재 변화의 화두인 것 만은 틀림없는 것 같습니다.

트위터는 실시간 어플리케이션의 유용함을 증명했고, 이를 바탕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당분간은 성장하겠죠. 그런데, 실시간에다 "위치"를 덧붙이겠다는 것이 이번 계획의 핵심이고, 이것이 얼마나 많은 새로운 응용을 가져올지... 1년뒤, 3년 뒤 우리 세계가 얼마나 많이 변할지... 정말 많이 기대가 되네요~~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