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요즘 제일 좋아하는 취미가 지오캐싱(Geocaching)입니다. GPS를 이용해 전세계에 흩어져 있는 보물(지오캐시)를 찾는 레포츠죠.
올해초까지만 해도 찾은 갯수가 8개 였습니다. 그런데 옴니아2에 이어 아이폰4를 가지게 되면서 지오캐싱이 훨씬 쉬워졌고, 그러다보니 점점 빠져들게 되어서, 엊그제 전주 이벤트에 참가한 것까지 무려 320개의 캐시를 찾게 되었으니, 정말 제가 생각해도 대단하다 싶습니다.
캐시를 찾고 숨기고 하는 모든 기록은 지오캐싱닷컴에 남기게 되는데, 따라서 geocaching.com에서는 간단한 통계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홍의(@generalred)님의 프로필입니다. 흠... 2006년에 가입을 하셨군요.
두번째에 있는 Geocaches 탭을 눌러보면, 아래와 같이 현재까지 어떤 캐시를 찾았는지, 얼마나 많이 숨겼는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 354개를 찾으셨고, 119개나 숨기셨군요. 생각보다 그다지 많이 찾지는 않으셨네요. 기타 여러가지 탭을 눌러보면 다른 정보도 보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제 프로필은 여기를 누르면 보실 수 있습니다.
====
그런데 이번에 새롭게 선물(souvnirs) 탭이 생겼습니다. 지오캐싱에서 받은 선물을 한꺼번에 볼 수 있는 곳입니다. 선물이라고 대단한 것은 아니고, 대략... 어떤 미션을 완수했다는 인증 비슷한 건데, 카드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아래는 저랑 친한 quadventure님의 프로필에 있는 선물인데요, 10/10/10 이라고... 10월 10일에 지오캐시를 찾은 사람들에게 보내진 겁니다.
Souvenir란, 여기를 보면 상세한 내용이 나오는데, 특정한 장소나 시간에 부여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할리웃에 해당하는 Souvenir가 있다고 하면, 할리웃에 있는 지오캐시를 찾는 사람에게 Souvenir가 전달되는 것입니다. 해당지역에서 스마트폰으로 검색하는 경우에도 받을 수 있고요.
아래는 제 프로파일에 있는 선물(souvenir) 내역입니다. 위에 있는 것보다 하나가 더 있죠? 맞습니다. 오른쪽에 있는 선물은 미국 시애틀에 있는 geocaching.com의 본사인 Groundspeaks 사를 방문한 사람에게 주어지는 선물입니다.
그런데... 좀 이상하죠? 제가 그곳에 간 일이 없는데 말입니다. 물론 언젠가는 한번 방문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그곳에서 몇십km 쯤 떨어진 곳에 있는 세계최초의 캐시도 방문하고 싶구요.
제가 이 선물을 받게 된 건 아주 우연인 듯 싶습니다. 제가 아이폰4를 받고, 예전 아이팟터치에 들어 있던 앱들을 옮긴 후 맨처음 이 geocaching 앱을 실행했는데, 아직 아이폰에서 자기위치를 확인하기 전에 앱에서 제가 시애틀에 있는 걸로 착각을 했던 게 아닌가... 하는 그런 생각만 하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지오캐싱 앱의 버그죠. 저에게는 행운이지만.
====
그런데 이 선물(souvenir)와 관련하여 우리나라 캐시를 검토하고 승인하는 GeoDesertTiger님이 재미있는 말씀을 해주시더군요. (전주 이벤트에서 만나 막걸리를 한잔 했습니다. ㅎㅎ) 지역별로 이런 souvenir 카드를 제작중이라는 것이고, 우리나라 카드를 만들때는 아마도 한국 지오캐셔들에게 연락이 올거라는 이야기입니다. 한국을 대표하는 문양... 이를테면 태극기, 한반도, 호랑이, 무궁화 등등... 기본 도안을 주면 Geocaching.com의 디자이너가 이를 기초로 선물 카드를 만들게 되고, 그 다음부터 우리나라에 있는 지오캐시를 하나이상 찾게 되면 이 카드를 받게 될 거라는 소식이었습니다. 아마도 이곳저곳 많이 다니는 분들은 선물카드가 많이 생기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정해진 위치 뿐만아니라, 10/10/10 카드 처럼 특정한 시간, 이벤트용 선물도 만들 수 있을텐데, 예를 들면 무슨 메가 이벤트에 참석하면 이벤트 카드를 받을 수 있다... 이런 게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무튼...지오캐싱닷컴에서도 여러가지 재미있는 요소를 도입하려고 노력중인가 봅니다. 그런데... 그 전에... 프로필을 좀 쉽게 볼 수 있도록 바꾸는 게 좋을 듯... 싶습니다. 예를 들면 제 프로필 주소가 아래처럼 되어 있는데, 이래서는 쉽게 찾아보기가 힘들죠. 머... http://www.geocaching.com/profile/bluesky61 처럼 만들면 간단할텐데 말입니다.
http://www.geocaching.com/profile/?guid=f8f5a995-c32a-4e9b-934a-8e5b7cea68ce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