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웹버전 구글스카이 서비스 개시!

하늘이푸른오늘 2008. 3. 14. 12:41

3월 13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작년 8월 발표되었던 구글스카이의 웹버전이 발표되었다는 소식입니다.

이제까지 구글 스카이를 통해 우주를 보기 위해서는 구글어스를 다운로드해서 봐야 했는데, 웹에서 직접 볼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직접 보시려면 http://sky.google.com/을 눌러보시면 됩니다. (작년 12월에 구글맵 API에서 SKY를 지원하게 되었는데, 정식 버전으로 나온 것입니다)

특히 이번 웹버전 구글스카이는 가시광선영역 뿐만 아니라, 적외선, 초단파, 자외선, X레이 등, 맨눈으로는 볼 수 없으나, 우주의 생성 기원을 파악하는데 없어서는 안될 파장대의 영상도 함께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즉, 구글맵에 있던 "StreetView", "Map", "Satellite" 등의 버튼이, 아래 그림처럼 바뀌었습니다. 적외선/극초단파, 역사적 등을 누르면 슬라이드가 나타나므로, 적당히 여러개를 조합해서 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는 안드로메다 은하의 모습인데, 적외선과 극초단파를 조금씩 섞었더니 색이 달라졌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또, 아래에는 아래 그림처럼 여러가지 갤러리가 있습니다. 허블망원경 영상, 찬드라 X레이 영상, 갤렉스 자외선 영상, 스피처 적외선 영상 등의 멋진 사진을 볼 수 있고, 맨 마지막에는 Earthsky.org에서 제공하는 포드캐스트도 들어보실 수 있습니다. 또, 맨 왼쪽에 있는 "태양계" 버튼을 누르시면 태양/달/행성 들의 현재위치를 보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번 웹버전 구글스카이는 한글을 포함해 26개의 언어를 지원한다고 하네요. 마지막으로... 아래는 제가 제일 좋아하는 고양이눈 성운입니다. 직접 보시려면 여기를 눌러보시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가 얼마전에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구글 SKY와 유사한, Worldwide Telescope란 서비스가 올 봄에 시작될 것이라고 알려드렸었는데(참고 : 여기), 아마도 구글에서 이를 대비하기 위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네요.

민, 푸른하늘
====
Organizing more than one world's information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8/03/organizing-more-than-one-worlds.html
Thursday, March 13, 2008 at 1:30 PM 우리는 크게 생각하고 싶습니다. 거대하고 방대하고 깜짝 놀랄 정도로 거대하게요. (제가 제일 좋아하는 작가의 말을 약간 바꿔본 겁니다) 또한, 구글맵과 월드와이드웹의 유연성 덕분에 우리는 (문자 그대로) 우주적인 스케일로 작업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전에 구글 화성구글문을 보셨겠죠. 작년에는 구글 스카이를 다운로드 받으면 밤하늘의 사진들을 보실 수 있게 해드린 바 있습니다. 그러나,웹만 사용하는 분들에게 우주를 탐험하는 경험을 빼앗고 싶지는 않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웹버전의 구글스카이가 시작되었다는 소식을 알려드리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이제 여러분의 브라우저를 전 우주의 확대 축소, 이동이 가능한 가상 망원경으로 바꿀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제 여러분은 다음과 같이 너무도 쉽게 우주를 탐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명칭이 붙여진 수만개의 천체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 세가지 광학적 영상을 통해 여러분이 맨눈으로 볼 수 있는 밤하늘을 보실 수 있을 뿐 아니라, 적외선, 초단파, 자외선, X레이 등의 파장을 선택하면 완전히 다른 밤하늘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영상을 적절하게 섞으면 실시간으로 여러분만의 영상도 만들 수 있습니다.
  • 허블 망원경 또는 기타 망원경에서 촬영된 최고의 영상을 갤러리에서 감상해 보세요.
  • 지금 현재의 행성 위치와 별자리를 볼 수 있습니다.
  • KML을 중첩시킬 수 있습니다. (구글맵과 마찬가지로 구글 스카이용 KML을 검색창에 붙이시기만 하면 됩니다.)
  •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구글어스/구글스카이 포드캐스트 갤러리를 꼭 찾아보세요. 특히 교육자 분들께 매우 유용합니다.
이 모든 것은 어떠한 웹브라우저이든, 어떠한 OS이든 관계없으며, 따로 다운로드 받아야 할 것도 없습니다. 또한, 우주는 전세계 모든 분들이 함께 공유하고 경험해야 하므로, 우리는 구글 스카이를 26가지 언어를 지원하는, 진짜 세계적인 제품으로 만들었습니다. (구글맵 중에서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글씨를 쓰는 아랍이나 헤브루어도 최초로 지원합니다.) sky.google.com 만 클릭하시면 직접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구글맵버전 구글 스카이는 외부 전문가를 포함하여 많은 분들의 고생끝에 탄생할 수 있었습니다. 구글 공식 블로그의 글을 통해서 이 프로젝트에 참여한 분의 이야기들 들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