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오바마 취임식 지도(Helpful maps for the Inauguration)

하늘이푸른오늘 2009. 1. 22. 00:03
1월 19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오늘 미국 사상최초의 흑인 대통령인 버락 오바마의 취임식 장면으로 뉴스에서 떠들썩 한데요...

이 글은 이틀 전에 나온 글이다보니 벌써 헌소식이 되어버렸네요. 제가 며칠 바쁜 나머지...

하여튼.. 이 글은 대통령 취임식을 직접 보러 가는 분들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여러가지 지도를 소개한 글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본문을 읽어보시고요, 특히 제 눈을 끈 구글맵 매시업 하나만 소개시켜 드리겠습니다. 바로 Trafficland입니다. 아래는 접속하자 마자 보이는 화면 중 일부를 캡처한 겁니다.

TrafficLand, 워싱턴 D.C의 교통상황

우측위로 보이는 지도에는 구글맵에서 제공하는 실시간 교통정보가 떠 있고, 파란 점들로 표시된 곳은 현재의 교통상황을 보여주는 웹캠의 위치입니다.

제가 Trafficland 에 관심을 갖는 건 이런 서비스하나 만들면 참 좋겠다... 싶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로 장소를 임대하고, 웹캠을 모두 설치한다면 정말 많은 자금이 필요할 겁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자발적으로 참여만 해준다면 이런 문제는 해결될 수 있습니다. 웹캠 값이야 얼마 하지 않고, 통신 비용도 어차피 전용선을 쓰고 있으면 별도로 추가될 건 없으니까요.

주요 도로가 잘 보이는 곳에서 근무하시는 분들이 웹캠 하나씩 달아두고 연결만 시키면 정말 쓸만한 정보가 될 수 있을 겁니다.  특히 이번에 전면 개편한 다음 지도에도 아래 삽입한 그림처럼 실시간 교통정보와 CCTV를 볼 수 있습니다. 실시간 교통정보는 왠만한 주요도로는 모두 표시가 되지만, CCTV는 고속도로만 제공해 주는 것 같네요.


어쨌든, 이 다음지도와 실시간 웹캠을 결합한 사이트를 만들면... 인기가 하늘을 찌를 것 같은데... 그런 생각 안드세요?

저야 개발할 시간도 능력도 못되지만, 혹시 관심있는 분 계시다면 사이트 구축한 뒤에 댓글 남겨주시면 제가 열심히 홍보해 드리겠습니다. 머... 제 블로그의 주제인 "웹2.0과 인터넷지도" 중의 한축인 "참여와 공유"의 웹2.0을 가장 멋지게 살리는 사이트가 될테니까요~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9/01/helpful-maps-for-inauguration.html
Monday, January 19, 2009 at 11:15 AM
지금 하늘이 비행기 소음으로 요란합니다. 수십만명의 인파가 미합중국 44대 대통령으로 취임하는 버락 오바마를 보기 위해 워싱턴 D.C.로 모여들고 있습니다. 혹시 워싱턴으로 갈수 있는 분이시라면 취임식을 잘 찾아갈 수 있는 도움이 필요하실 겁니다. 바로 구글맵(Google Maps)이 그 역할을 해드릴 수 있습니다.

그다지 복잡하지 않습니다. 먼저 여러분의 핸드폰에 모바일 구글맵(Google Maps for mobile)을 설치하시고, 걸어가시면서 내위치(My Location)로 현재의 위치를 확인하시면, 길을 잃어버릴까 스트레스 받지 않으실 겁니다. 오늘이나 내일 역사적인 현장으로 자동차를 몰고 가실 예정이시라면 구글맵에서 "교통(Traffic)"을 클릭하시면 실시간 교통상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니면 Trafficland를 통해서 비디오 카메라를 확인하실 수도 있구요. 취임식이 다가오면 워싱턴 라디오 WTOP에서 제작한 아래 구글 내지도(My Map)를 사용하면 도로의 통제상황을 파악하실 수 있을 겁니다.



또한 구글맵을 이용하면 보행자용 경로안내도 받을 수 있습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실 계획이라면 메트로에서 제작한 대화식지도나 이 맵플릿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목적지 주변이 궁금하시면 스트릿뷰(Street View)를 이용해 보세요. 스트릿뷰를 사용하면, 친구들과 약속장소를 정할 때 특히 유용합니다. 대부분의 장소가 사람들이 붐빌테니까요. 서로 정확한 지점을 보면서 "7번가와 E 스트릿 교차점 남서쪽에 있는 소화전 옆"으로 약속을 정하실 수 있습니다.

월스트리트 저널에서는 매일매일 취임식 관련 이벤트와 워싱턴에서 꼭 들러봐야할 곳을 담은 유용한 지도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좀 더 도움이 될만한 (재미있는) 지도는 여기를 확인해 보세요. 저는 내일 다시 취임식후 벌어질 퍼레이드를 보고 싶은 분들을 위해 또 다른 정보를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 아울러 웹에서 일어나는 여러가지 역사적인 사건도 지도에 담아 보여드리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