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미얀마 사이클론 피해 복구에 구글어스 활용

하늘이푸른오늘 2008. 5. 11. 16:59
5월 9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미얀마(Myanmar)에서 발생한 사이클론 피해 복구를 위한 노력에 구글어스가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다는 내용입니다.

며칠전부터 구글 LatLong 블로그에 피해지역을 나타낸 KML, 사이클론 나르기스의 이동경로를 추적하는 KML, 피해지역 위성영상을 볼 수 있는 KML 등 나르기스의 상황을 알려주는 내용이 많았습니다만, 이번엔 구글어스를 이용해 피해복구 지원에 활용하는 내용입니다.

먼저 아래 원문에서 언급된 미얀마 보건부 의료시설의 위치를 표시한 KML을 실행시켜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여기에서 빨간 십자가로 표시된 것은 1~2급 의료시설, 빨간 핀은 3-4급, 파란 핀은 5-8급 의료시설로, 클릭을 해보면 병원명, 고유번호, 병상수 등의 정보가 들어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은 이 자료와 예전의 피해지역을 나타낸 KML을 함께 표시한 그림입니다. 양곤 인근 지역을 확대한 그림으로, 빨갛게 표시된 지역이 사이클론 나르기스(Cyclone Nargis)로 인해 직접적으로 범람된 지역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렇게 피해지역과 그곳에 위치한 의료기관을 함께 볼 수 있으니, 피해복구를 지원하는 기관에서는 피해지역에 있는 의료기관만 집중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겠죠. 참고로, 유엔 상용위성 응용프로그램 교육연구기관(UNOSAT : UN Institute for Training and Research Operational Satellite Applications Programme)에서, 재난 대응상황에 대한 지도를 제작, 배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들리는 소식에 의하면 거의 모든 도로와 교량이 붕괴된 상태이고 통신망도 거의 단절된 상태라서 막상 도움을 주기도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합니다.

====
이번 미얀마의 태풍피해는 인도네시아 인근 지역의 쓰나미 피해에 못지않을 정도로 많은 피해를 일으켰지만, 우리나라에서는 그다지 이슈화되지 않고 있습니다. 쓰나미 피해때는 수많은 성금이 모아졌고, 많은 분들이 자원 봉사를 갔었으며, 신문 방송에서도 한달 넘게 계속 상황을 보도했었죠.

그래서인지, 어제 동아일보에서 "미얀마를 살려주세요"라는 기사를 통해, 군사정권이 알리기를 꺼려하고 있는 진실을 현지 기자의 입을 통해 알려주었습니다. 사망 2만2997명, 실종 4만2119명, 부상 1403명이라는군요. 아래는 끔찍한 현장 사진과 해설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세한 내용은 동아일보기사를 직접 보아주시길 바랍니다~~ 어떻게든... 살아남은 사람에게라도 도움의 손길이 전해졌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민, 푸른하늘
====
미얀마 사이클론 피해 복구에 구글어스를 활용(Using Google Earth to inform cyclone response)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8/05/using-google-earth-to-inform-cyclone.html
Friday, May 9, 2008 at 1:30 AM

우리 국제 긴급지원(Direct Relief International)에서는 일상적 혹은 위급상황에서 의료지원이 필요한 지역을 선정할 때 구글어스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미얀마(버마)의 사이클론 나르기스 피해 복구의 일환으로서, 우리는 WHO 2002 세계 건강 지도(Global Health Atlas)조사에서 작성된 자료를 사용하여 미얀마 보건부(Ministry of Health)의 모든 시설(700여개소)의 위치를 찾았습니다. 우리는 구글어스의 스프레드쉬트 지도제작 도구(Spreadsheet Mapper tool)를 사용해 쉽게 위치표지(Placemarks)를 제작할 수 있었으며, 이를 KML로 제작하여 누구나 다운로드 받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시설 수용가능인원수에 따라 색을 구분하였으므로, 대형병원, 툭수의료시설, 혹은 소규모 의료소 등을 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우리와 공동으로 작업하는 정부/민간 의료시설을 보여주는 이 레이어와 홍수피해 지역 레이어를 겹쳐 봄으로써, 우리는 가장 피해가 심한 지역사회에 위치한 의료시설과의 협조체계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이러한 공간정보와 현장에서의 상황 보고를 사용하면, 우리의 도움이 필요한 곳을 좀더 효율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