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정보/전자지도

미국의 실업률 변화를 볼 수 있는 대화식 지도

하늘이푸른오늘 2009. 4. 6. 17:28
미국의 경제위기가 매우 심각한 지경이라는 건 잘 아실 겁니다. 우리나라도 이에 직격탄을 맞고 있죠.

미국의 주별 실업률 및 시간대별 변화를 알 수 있는 대화식 지도가 나왔다고 해서 소개시켜 드리겠습니다. (via The Map Room)

아래는 2009년 2월 현재 미국 전역의 실업률 변화입니다. 현재 8.1%로 기록되어 있는데, 2008년 초부터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윗부분에 있는 동그라미 들은 각 주별 현재의 실업률입니다. 특히 동부와 서부로 갈수록 실업률이 증가하는 양상이네요. 중부 지역은 전통적으로 인구도 많지 않지만, 주로 농업 지역이라서 그렇지 않나 싶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 지도는 2009년 2월 현재 일자리가 줄어드는 비율을 나타내는 그래프입니다. 맨 아래를 보시면 2008년 초부터 일자리가 줄어들기 시작했다는 걸 알 수 있고요, 특히 미시간주는 15.7%나 줄어든다고 나오네요. 매월 줄어드는 비율인지 매년 줄어드는 비율인지는 모르겠지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는 원문에 있는 지도를 삽입해 본 것입니다. 마우스를 가져가면 현재의 실업률을 알 수 있고, 오른쪽위에 있는 "Play the Timeline"을 누르면 시간대별 변화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지도로 보니, 정말 미국의 실업률이 엄청난 사회문제일 뿐만 아니라, 현재도 계속 증가하고 있어, 간단히 해결될 것 같지 않다는 생각이 드네요. 조금 딴 이야기이지만, 현대자동차가 실업 마케팅을 해서 성공했다는 것도 이해가 되고요.

아무튼 잘 해결되어야 할텐데.... 싶습니다. 미국에 산들바람이 불면 한국은 독감에 걸리는 형편이니 말입니다.

민, 푸른하늘(via The Map Ro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