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2008. 1. 2. 16:10
연말연시 연휴기간동안 밀린 소식들을 정리해서 올리려고 했으나, 급한 일이 생겨 정리하지를 못했습니다. 그냥 넘어갈까... 하고도 생각해 봤으나, 그래도 좀 정리하는 게 낫겠다 싶어 짤막짤막하게 글을 올립니다.

첫번째... 12월 28일자 KBS 뉴스에 나온 소식입니다. 영국에서 치매환자들에게 GPS, 위치추적 시스템을 장착한 전자 팔찌를 착용하는 방안을 추진중이라고 합니다. 치매환자들은 아무 생각없이 길을 나서고는 자신이 누구인지 집이 어디인지 알지를 못해 본인 뿐만 아니라, 가족, 나아가서는 사회에 여러가지 힘든 문제를 야기시키죠.

전자팔찌를 착용시킨다면 행방불명이 되는 사태는 없어질테니, 제 생각에는 아주 바람직한 방안처럼 보입니다만, "전자 팔찌가 남용될 경우 심각한 인권 침해가 될 수 있다는 반론"도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선... 전자팔찌를 성범죄자들에게 채우자 말자 하는 논의중이라서 가족들이 싫어할 것 같네요.

두번째, 12월 14일, 캐나다 우주국(Canadian Space Agency)에서 차세대 레이더 인공위성RADARSAT-2를 성공적으로 발사했다는 소식입니다. 레이더 영상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광학방식의 영상에 비해 특성이 많이 달라서 일부 학자나 연구기관에서 주로 사용하지만, 자원탐사, 빙산조사등 일부 분야에서는 매우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현재 상업용 레이더 위성은 RADARSAT이 유일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혹시 다른게 있다면 알려주시길), 캐나다는 빙산 추적에만 응용하더라도 충분히 본전을 뽑을수 있을 정도라고 생각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기술자료를 보시면 기존의 RADARSAT에 비해 해상도가 10-100m 에서 3-100m 로 높아지는 등 여러가지 사양이 개선되었다는 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 운전석 유리창에 내비게이션 경로안내를 하는 시스템이 개발되었습니다. Making Virtual Solid이라는 회사에서 개발한 버추얼 케이블(VIrtual Cable)이라고 하는데, 아래 그림처럼 하늘에 빨간 줄이 걸린 형태로 방향이 나오는 방식입니다. (빨간 선은 레이저로 만들어진 그림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개방형으로 설계되어 다른 회사의 내비게이션이나 PC, PDA 등과도 연결될 수 있다고 하는데, 현재 판매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정말 가능할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대량생산될 경우 가격은 $400 정도가 될 것이라고 하네요. 자세한 리뷰는 홈페이지aeon님의 리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민, 푸른하늘

Posted by 푸른하늘 푸른하늘이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