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구글 파노라미오에 포토신스 기능 등장!(Have a "look around" with Panoramio)

하늘이푸른오늘 2008. 6. 5. 08:54
6월 3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제목 그대로, 구글의 사진 공유 사이트인 파노라미오(Panoramio)에 마이크로소프트의 포토신스(PhotoSynth)와 유사한 기능이 등장했다는 내용입니다.

MS의 포토신스는 제가 정말 좋아하는 기능중의 하나입니다.

하나의 물체를 여러 방향에서 촬영한 여러장의 사진만 있으면, 이를 사용해서 3차원 정보를 추출해 내고, 이를 바탕으로 수많은 사진을 연속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기술이죠.

특히 우리나라의 경복궁도 포토신스로 구성되어 있어, 경복궁의 멋진 자태를 구경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는 제가 몇장 캡처한 것인데, 직접 보시려면 여기를 들어가 보시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런데, 이 포토신스(PhotoSynth)기능을 파노라미오(Panoramio)에 구현을 했다는 것입니다. 파노라미오에서 사진을 찾은 후, 아래쪽에 "둘러보기(Look around)"라는 링크를 눌러보면 같은 지점을 촬영한 수많은 사진을 한꺼번에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혹시나... 싶어서 파노라미오에서 경복궁 사진을 찾아봤습니다. 그랬더니, 경복궁에도 아래 그림처럼 "Look around" 링크가 추가되었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 그림은 "둘러보기(Look around)" 링크를 클릭했을 때 나타나는 팝업창을 캡처한 모습입니다. 이 상태에서 사진에 나타나는 사각형 프레임을 누르거나, 우측에 있는 아이콘을 누르면 다른 사진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진이 그다지 많지는 않고, 확대사진이 없어서 좀 그렇지만, 그래도 재미있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혹시나 싶어... 이제는 불에 타버린 숭례문 사진도 있을까 싶었는데, 여기에도 "둘러보기(Look around)" 버튼이 추가되어 있네요. 아마도 꽤 유명한 관광명소는 Look around 링크가 추가되었을 것 같습니다.

기능을 대충 봐도 아시겠지만, 이번에 구글 파노라미오(Google Panoramio)에 추가된 포토신스(PhotoSynth)기능을 볼 수 있으려면, 한 가지 대상에 대해 여러장의 사진이 촬영되어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유명 관광명소를 제외하면 이 링크가 달릴 수 없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도 유명한 곳이 많으니, 경복궁숭례문 외에도 많이 있을 것 같습니다.

아래 원문에 소개된 사이트 및 기타 외국 블로거들이 추천해 준 장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from Digital Earth BlogGoogle Operating Systems)
다음은 오페라하우스를 대상으로 이번 추가된 기능을 보여주는 비디오입니다. (via Google Earth Blog)


====
현재 MS의 포토신스(PhotoSynth)는 정식으로 릴리즈된 것이 아니고, 개발중인 기술입니다. 즉, 연구소(Microsoft Live Labs)를 벗어나지 못한 제품입니다. 하지만, 왜 아직 정식으로 릴리즈 하지 않는지 정말 의심스러울 정도로, 완성도가 높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 포트씽스를 정식으로 서비스하지 못하는 것은, 제생각에 아마도 수많은 사진이 쌓여있는 서비스가 없기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사진 서비스로 가장 유명은 플리커(Flickr)는 야후의 소유이고, 파노라미오/피카사 등은 구글의 소유이니까요.

구글이 이번에 이 서비스를 개시할 수 있었던 것은 파노라미오에 축적되어 있는 위치태그가 달린 500만장 이상의 사진이 있었기 때문이겠고요.

====
그런데... 사실 이번에 파토라미오에 추가된 "둘러보기(Look around)" 기능은 포토신스에 비하면 기능적으로 많이 약합니다. 포토신스에서 3차원 Point Cloud를 이리저리 돌리는 기능은 정말 환상적이죠.

제 생각에 이왕에 이 서비스를 시작하려고 했다면, 구글어스(Google Earth)에서 직접 볼 수 있는 기능을 만드는 게 좋았을텐데 싶습니다. 어차피 구글어스에는 사진중첩(PhotoOverlay)기능이 있기 때문에, 구글어스에 들어있는 3차원 모델과 사진을 겹쳐보면 정말 환상적일테니까요.

하지만.... 제 생각에 얼마 지나지 않아 구글어스에 이 기능이 포함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사진이 찍힌 대상물의 정확한 위치와 사진이 촬영된 방향 1-2개 정도만 알면, 결합시키는 게 어렵지 않다고 판단됩니다. 그야말로... 제가 예전에 올린 구글어스와 포토신스를 합친다면이라는 글이 실현되는 것입니다.

가능하면 그날이 빨리오길... 아마도... 6개월, 길면 1년 정도면 구글어스에 이 기능이 추가되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8/06/have-look-around-with-panoramio.html
Tuesday, June 3, 2008 at 12:20 PM

사진을 보면서, 그 경계너머에 뭐가 있는지 궁금해 보신적 없으세요? - 저 성의 나머지 모습이나 노트르담 사원을 클로우즈업하면 어떤 모습일까? 등등 말입니다. 우리는 그런적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위치태그가 붙은 사진을 공유하는 사이트인 Panoramio에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었다는 사실을 알려드리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파노라미오를 사용하면, 여러분들이 촬영산 사진의 위치를 지정하고, 사진을 저장하고 정리함으로써, 위치를 기반으로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께서도 이미, 구글어스(Google Earth)나 구글맵(Google Maps)를 사용해 탐험하시다가 파노라미오 레이어를 통해 사진을 보신적이 있으실 겁니다. (구글맵에 파노라미오와 위키백과 지원을 읽어보세요) 하지만, 파노라미오(Panoramio) 사이트를 방문해 보신적은 있나요? 이제, 파노라미오에서 사진을 볼때, 어떤 특정 지점의 여러 사진을 좀더 연속적인 방법으로 보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www.panoramio.com에서 사진을 선택할 때, "Look around"라는 새로운 링크가 추가되었습니다.


이 링크를 클릭하면, 다음 그림처럼 생긴 팝압 창이 뜹니다.
사진에 마우스를 올리면, 사각형 프레임이 나타납니다. 각각의 프레임은 다른 방향이나 각도에서 찰영한 다른 사진들을 표시합니다. 그 프레임을 클릭하면 해당사진을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오른쪽에 있는 아이콘을 클릭하셔도 됩니다.

파리의 노트르담 사원 사진이나, 모스크바의 세인트 바실 성당 사진에서 "Look around"를 클릭하신 후 주변에서 촬영한 비슷한 사진을 확인해 보세요. 프라하의 점성술 시계를 촬영한 아름다운 사진들도 구경하시구요.

우리는 이 새로운 기능을 시험중입니다. 따라서, 현재 파노라미오(Panoramio)에 등록되어 있는 5백만장 이상의 사진에 모두 "Look around" 버튼이 달려 있지는 않습니다. 당분간, 주로 유명한 관광지 명소에만 링크가 나타나겠지만, 구글에서 제공하는 여러 도구 및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계속 수정해 나갈 예정이오니, 이 새로운 기능에 관심을 갖고 지켜봐주시기 바랍니다.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