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구글 스트릿뷰 촬영차량 사슴과 충돌사고(Oh, deer: Street View and road safety reminders)

하늘이푸른오늘 2009. 1. 31. 10:16
1월 29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미국 뉴욕주에서 스트릿뷰(Street View)를 촬영하던 차량이 사슴을 치었는데, 그와 관련된 내용입니다.

이 사슴과 충돌한 사진은 스트릿뷰 영상에 그대로 남아 서비스되었는데, 사용자들이 발견하여 신고했고, 지금은 지워졌다고 합니다.

아래는 구글 검색을 통해 여기에서 찾은 당시의 스트릿뷰 영상입니다. 다행히, 이 사슴은 크게 다치지 않아 경찰이 도착했을 때는 사라졌다고 합니다. 해당 지점은 여기를 누르면 되는데, 현재는 더이상 볼 수 없는 이미지라고 뜹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런 사진이 등장한 게 참 의아합니다. 사실 스트릿뷰 차량의 운전사는 어떠한 영상도 삭제할 수 없는 게 당연합니다. 그냥 운전만 하는 거니까요.

하지만, 이 운전자는 당시 상황을 경찰과 스트릿뷰 촬영팀에 알렸다는데도 이 사진이 남아있었다는 건 좀... 그렇네요. 이 사진을 처음 봤던 사람들은 얼마나 당황스러웠을까요...

머... 우리나라에서도 다음의 로드뷰(RoadView)가 서비스되기 시작하면서 올림픽 공원의 연인 모습, 연인이 대낮에 여관에 들어가는 모습등이 촬영되어 (참고 : 동아일보) 문제를 일으키기도 했죠. 물론 제 생각에 사생활 침해까지 들먹거리는 건 말이 안된다고 생각하지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참, 이 글과 관련하여, 스트릿뷰에는 부적절한 영상 신고 링크가 있습니다. 다음 로드뷰에도 이런 링크 하나쯤 만들어 두어야 할 듯 싶네요. 지금이야 서울지역만 서비스하고 있지만, 조만간 경기/제주도가 서비스될 예정이라고 하고, 언젠가는 전국을 대상으로 서비스할텐데, 문제 있는 영상을 좀 더 빨리 처리하려면 필요하지 않을까...싶습니다.

마지막으로... 아래 원문을 보면 도로에서 사슴을 치게 될 경우의 유의사항이 있습니다. 물론 우리나라에서는 이런 일이 발생할 가능성은 거의 없지만, 외국에서 운전할 일이 있는 분이라면 한번쯤 읽어두면 좋을 듯 싶네요.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9/01/oh-deer-street-view-and-road-safety.html
Thursday, January 29, 2009 at 4:15 PM
스트릿뷰 영상을 수집하려면 운전을 정말 많이 해야 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안전에 매우 유의합니다. 블행히도 사고는 발생하기 마련입니다. 몇몇 분들은 이미 보셨겠지만, 우리 스트릿뷰 촬영차량중 한대가 뉴욕주 북부 오지를 지나다가 사슴을 치었습니다. 여러 사용자분들이 문제 신고하기를 통해 요청해주신 덕분에 지금 이 영상은 사라졌습니다.

운전사는 당황하였고, 즉시 정지하여 경찰과 스트릿뷰 팀에 알렸습니다. 사슴은 많이 다치지 않아 경찰이 도착했을 때는 이미 다른 곳으로 가버렸습니다. 그 경찰은 운전자에게 그 지방에서는 흔히 있는 일이라고 설명해 주었답니다. 뉴욕 교통국에 따르면 매년 뉴욕주에서만 사슴 충돌 사고가 60,000 - 70,000 건 정도 발생하고 있다고 추산하고 있어, 심지어는 기록을 남기지도 않는다고 합니다.

이 사건때문에 우리는 사고를 피하고 그러한 상황에 처했을 때 어떻게 해야하는지 함께 생각해보는 기회를 갖고 싶습니다. AAA New York에 근무하는 Robert Sinclair씨는 운전사들에게 다음과 같은  요령을 권유합니다.
  • 일몰 직전, 직후에 특히 조심할 것
  • 속도를 줄일 것. 사슴이 자동차 앞을 달린다면 제한 속도 이하로 속도를 줄여서, 운전사 및 승객에 심각한 부상의 위험을 줄일 것
  • 안전벨트를 착용할 것. 운전사와 승객이 벨트를 착용하고 있을 경우 사슴과 충돌했을 때의 충격을 최소화할 수 있음.
  • 맞은 편에 차가 없을 경우 하이빔을 사용하고, 사슴눈의 반사와 노견 그림자를 잘 살필 것
불가피하게 충돌할 수 밖에 없는 경우에는
  • 핸들을 틀지말 것. 사슴과 직접 충돌해서 죽거나 중상을 입는 경우는 드뭅니다. 핸들을 틀어서 맞은편 차량이나 나무와 충돌하거나 차량 이탈로 인해 다치는 경우가 더 위험합니다.
  • 충돌 직전까지 브레이크를 밟은 후, 브레이크를 놓을 것. 이렇게 하면 차량 앞부분이 들림으로써, 충돌한 사슴이 앞유리창으로 튀어오르는 대신 차 밑으로 들어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 사슴을 치었을 경우, 만지거나 옮기지 말 것. 의도는 좋지만, 다친 사슴은 당황한 상태로 여러분을 공격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경찰이나 관계기관에 연락해 도움을 요청하세요.
우리는 이런 사고가 발생했다는 게 매우 유감이지만, 운전사가 다치지 않은 게 천만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
2007/11/23 - 구글 스트릿뷰는 어떻게 만들어지나?
2008/03/08 - 스트릿뷰(Street View)와 유사한 서비스 모음
2008/04/10 - 스트릿뷰를 활용한 부동산 매물정보 사이트
2008/04/18 - 구글어스 스트릿뷰 사용법
2008/05/14 - 뉴욕 스트릿뷰 영상 갱신/얼굴 흐리기 기술 적용
2008/05/18 - 구글, 스트릿뷰 차량으로 3D 정보수집 중
2008/09/18 - 구글맵 스트릿뷰(Street View)가 핸드폰 속으로
2008/10/04 - 구글맵 스트릿뷰(StreetView)의 재미있는 사진 모음
2008/10/04 - 구글맵 스트릿뷰(Street View) 촬영 차량 사진 모음
2008/11/16 - 이번주의 팁 : 구글 스트릿뷰로 주차 걱정 해결
2008/11/26 - 구글맵 스트릿뷰 재단장
2008/12/03 - 다음지도 서비스, 로드뷰 제주도 촬영영상
2008/12/10 - 구글맵 스트릿뷰 지원 지역이 2배로
2008/12/11 - 구글맵 스트릿뷰가 노키아 S60 및 윈도 모바일에도
2009/01/08 - 구글 스트릿뷰로 유괴 어린이 구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