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구글에 지리공간정보를 제공하는 방법(Opening the door to geospatial data)

하늘이푸른오늘 2008. 10. 4. 19:59
구글 LatLong 블로그 10월 2일자 소식입니다. 한마디로, 여러가지 지리공간정보(Geospatial data)를 구글에 제공하고자 할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알려주는 글입니다.

구글어스(Google Earth)나 구글맵(Google Maps)에 사용되는 정보는 거의 대부분 외부에서 제작된 것입니다. 구글에서 직접 생산되는 것은 거의 없다고 생각해도 무방합니다.

위성영상의 경우 예전에는 Digital Globe사의 60cm급 QuickBird 영상을 독점적으로 사용하다가, 최근 GeoEye-1이 발사되면서 GeoEye사와 구글이 인터넷에 관한한 독점계약을 맺었습니다. 도로지도의 경우에는 예전에는 텔레아틀라스(TeleAtlas)와 나브텍(Navteq) 자료를 동시에 사용하다가 최근에 텔레아틀라스 도로지도만 사용하기로 독점계약을 맺었죠.(여기 참조)

항공사진은 대부분 지방자치단체에서 촬영하기 때문에 구글에서 각각의 지방자치단체와 사용권계약을 맺어서 사용하고, 3차원 빌딩 자료의 경우, 지방자치단체와 계약을 맺는 경우도 있고, Sanborn과 같은 전문회사에서 제작한 자료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일반 사용자들이 3D 이미지갤러리에 올린 자료중에서 품질이 좋은 것을 선별하여 올리고 있고요.

구글어스에 어떠한 자료가 사용되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시면 영상부분, 지형/3차원모델부분 , 도로지도 및 기타 부분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구글어스(Google Earth)의 지구 모습

하지만, 저도 이제까지 구글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3차원 빌딩이나 항공사진 등이 제작된 지방자치단체와 접촉하는지에 대해 아는바가 없었습니다. 공개적으로 요청한 적이 있었는지나 잘 모르겠네요. 하여튼 이 글에서는 자료를 제공 혹은 공유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어디로 연락하면 되는지를 공식적으로 발표했네요.

구글에서 어떤 정보를 필요로 하는지, 어떤 포맷을 원하는지는 여기를 보시면 됩니다. 이 이외에도 항공사진(정사사진)도 원하고 있고요.
  • 텍스처가 있는 3D 빌딩(.shp, .kmz, .skp, .dae, .3ds, .max 등 포맷)
  • 텍스처가 없는 3D 빌딩(.shp, .kmz, .skp, .dae, .3ds, .max 등 포맷)
  • 높이만 있는 빌딩
  • 래스터(영상) 형태의 지형 혹은 고도 자료
자료를 갖고 있고, 이를 공유할 의향이 있는 기관은 연락용 폼(contact form)이나, gisdata@google.com 로 연락하시면 됩니다.

머... 우리나라에서는 (다른 나라도 마찬가지겠지만) 대부분의 지리공간정보를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에서 생산하고 있습니다. 국민의 세금으로 만들어진 자료를 우리나라도 아닌 외국기업에게 제공하는 일은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아래에 들어 있는 비디오를 보시면 구글에 지리공간정보를 제공하면 어떠한 잇점이 있는지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8/10/opening-door-to-geospatial-data.html
Thursday, October 2, 2008 at 8:30 AM
Posted by JL Needham, Manager of Public Sector Content Partnerships
[This post recently appeared on the new Content Central blog; it's a great look where some of our geospatial data comes from and how organizations can share data with us. -Ed.]

여러분의 기관이 보유한 항공사진이나 관심장소와 같은 지리공간자료(geospatial data)를 어떻게 구글맵(Google Maps)나 구글어스(Google Earth)에 추가할 수 있는지 고민해보신 적이 있으십니까? 아마도 구글맵 API를 사용하고 있으시면서 여러분의 자료를 사용하여 우리 기본도를 수정하고 싶으실지도 모르겠습니다. 혹은 여러분의 커뮤니티가 자주 마주치는 곳에 데이터를 보여줌으로써, GIS(공간정보시스템, 지리정보시스템)에 대한 여러분의 기관의 투자범위를 확대하기만 원할 수도 있겠죠.

구글 공공부분 콘텐츠 파트너십 팀원 몇몇이 최근
ESRI 국제 유저컨퍼런스(International User Conference)에 참석하여, 매일 GIS 자료와 먹고 자고 숨쉬는 수많은 지방정부 GIS 관리자 분들을 만났습니다. 그 자리에서 우리는 "구글과 자료를 공유하고 싶은데, 어떻게, 누구와 접촉해야 할지 모르겠다"는 말을 수없이 들었습니다.

솔직히, 우리는 여러분의 GIS 데이터가 구글 서비스로 들어오는지에 대해 잘 설명드리지 못했던 점 인정합니다. 우리 구글에서 어떤 종류의 자료를 원하는지, 어떤 포맷 혹은 품질 수준은 어떤지 등등에 대해 말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나름대로 노력하고 있으며, 다음과 같은 2가지 예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올해초 우리는 지방정부나 커뮤니티 그룹, 교육기관 등에서 자신의 동네의 3차원 모델을 구글어스에 올릴 수 있도록 도와드리는 3차원 도시 프로그램을 도입하였습니다.  "3차원 도시" 비디오 투어
와 성공적으로 3D 모델링을 성공한 프로젝트를 담은 성공사례(case studies)를 살펴 보시면, 3차원 모델을 구축하고 공유함으로써, 도시계획이나 경제 발전, 관광산업 혹은 단순한 구경거리로서 활용하는 사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사이트는 최근 다양한 유럽언어를 지원하게 되었으며, 3D 모델링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절차를 설명하고, 구글에서 환영하는 자료의 종류 및 포맷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물론, 3차원 도시프로그램 사이트에는 공유하고자하는 3D 데이터(항공사진 및 지형자료 포함)에 대해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연락용 폼(contact form)이 있습니다.



GIS 데이터를 구글 사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열어둔 문의 또다른 예는 선거 정보 프로젝트입니다. 구글은 이 운동의 파트너로서, 미국의 유권자들이 선거 등록, 투표소의 위치, 투표소에 갔을 때 알아야 할 것 등에 대한 정보를 온라인으로 찾아볼 수 있도록 하자는 것입니다. 선거 관련 공무원들께서 더 많이 참여해 주심으로써, 우리는 투표소를 구글맵에서 확인할 수 있게 되었으며, 기타 많은 관련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구글맵 투표소 위치 정보

이처럼, 문은 열려 있습니다. 여러분의 기관이 3차원 데이터를 공유하고 싶으시거나, 3차원 모델을 생성하는 방법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기관에서 투표소의 위치를 포함한 공식 선거정보를 제공하여 주시거나 관내의 유권자들에게 좀더 편하게 이러한 정보를 구글맵에 제공하기를 바라신다면, 선거정보 프로젝트에 들어 있는 선거정보 공유용 공개 포맷을 확인해 보시고, 원하는 바를 VIP 팀에게 알려주세요.

또한 기타 다른 GIS 데이터를 공유하고 싶으시다면, gisdata@google.com에 알려주시거나, 콘텐트 센트럴 블로그(Content Central blog)에 귀기울여주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GIS 데이터를 구글 서비스에 제공할수 있는 또다른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니까요.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