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

구글어스 엔터프라이즈 3.2 발매(Google Earth Enterprise launches version 3.2, with APIs, historical imagery and sub-surface terrain)

하늘이푸른오늘 2009. 7. 12. 13:52
7월 9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구글어스 엔터프라이즈(Google Earth Enterprise)가 3.2로 업그레이드 되었다는 내용입니다.

구글어스 엔터프라이즈란, 한마디로 구글어스 서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구글어스 엔터프라이즈를 구입하고, 거기에 자신이 보유한 지도, 영상 등을 올리면 자체적으로 구글어스와 비슷한 환경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렇게 서비스할 경우 누구나 볼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별도의 구글어스 엔터프라이즈용 클라이언트를 사용해 접속해야 합니다. 서비스하는 기관에서 이번에 추가된 구글어스 API를 이용한다면 해당 기관의 웹페이지에서 직접 볼 수 있는 방법도 있겠네요. (예전에는 구글맵 API 만을 지원해서 2차원 지도만 볼 수 있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주로 정부기관이나 지방자치 단체, 군 등 자체적으로 촬영한 영상이 많은 기관에서 사용을 합니다. 여기를 읽어보시면 어떤 기관에게 적합한지 설명이 되어 있는데, 데이터가 많지 않은 경우에는 Google Earth Pro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구글어스 엔터프라이즈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보시면 되는데, 가 보아도 그다지 기술적인 내용은 많지 않습니다.

그나저나... 구글어스 엔터프라이즈에 관한 소식은 2007년 07월에 처음 본 이후 정말 오랜만이네요. 흠... 7월 21일부터 22일까지 사용자 포럼이 있다는 소식은 들었습니다만, 이건 초청받은 사람들만 참석하는 것이라... 가고싶기는 하지만... ㅠㅠ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9/07/google-earth-enterprise-launches.html
Thursday, July 9, 2009 at 3:25 PM
Dylan Lorimer, Google Earth Enterprise Product Manager
[Cross-posted from the Google Enterprise blog]

우리는 기업용 제품에 유용한 상호작용 기능을 계속 추가하고 있습니다. 구글어스 엔터프라이즈(Google Earth Enterprise)도 예외는 아니죠. 오늘 우리는 구글어스 엔터프라이즈 최신버전 3.2를 공개합니다. 구글어스 엔터프라이즈는 구글어스 공개버전에서 사용되는 기술과 동일한 기술을 사용하여 내부 보안 망에서 자체적인 가상 지구를 만들 수 있는 제품입니다. 버전 3.2을 사용하면 정부기관 등에서 역사적 영상이나 해저 지형 등의 최신 구글어스 기술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버전 3.2에서는 Google Earth API를 지원하므로 웹브라우저를 통하여 자신만의 가상지구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면 구글어스에서 익숙하게 사용하던 3차원 내비게이션을 웹브라우저에서 동일하게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글어스 엔터프라이즈에서 역사적 영상을 지원하므로 어떤 지역이 시간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현재 많은 구글어스 엔터프라이즈 고객들은 수일, 수개월 혹은 수십년에 걸쳐 관심 지점에 대한 영상을 축적하고 있습니다. 3.2버전에서 각 영상에 시간 정보를 부여하면 변화를 추적할 수 있어 역사자료를 간단히 구출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어떠한 2차원 지도도 메르카토르(Mercator) 도법을 사용하여 구글어스 엔터프라이즈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메르카토르는 브라우저에서 타일을 보는데 가장 널리 사용되는 등각(conformal) 투영 방법입니다. 사용자들은 내부데이터와 구글 테이터를 2차원 매쉬업을 만드는 방식으로 자신의 타일을 구글의 기본도위에 쉽게 중첩할 수 있습니다. (다시 한번 Gerardus Mercator 선생님과 1959년 작 Nova et AuctaOrbis Terrae Descriptio ad Usum Navigatium Emendate 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아울러 구글어스 엔터프라이즈에서 자신만의 해저지형을 관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09 년 2월에 발표된 구글 해양과 동일한 기능입니다. 구글어스 API와 최신의 구글어스 엔터프라이즈 클라이언트를 사용하면 여러분의 기관이 보유한 가상지구에서도 해저 지형을 탐사할 수 있습니다.

구글어스 엔터프라이즈 고객으로서 3.2로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은 enterprise-support@google.com 로 메일을 주시기 바랍니다. 구글어스 엔터프라이즈에 관한 상세한 내용은 여기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