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구글어스 아웃리치 사이트 개편(The six Rs of Google Earth Outreach)

하늘이푸른오늘 2008. 2. 13. 22:33
2월 12일자 구글어스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작년 6월 27일 구글어스 아웃리치(Google Earth Outreach) 프로그램이 시작되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환경운동 등의 비영리단체를 지원해 주는 프로그램으로서, 이들 단체가 구글맵(Google Maps), 구글어스(Google Earth) 등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고, 연간 사용료가 $400인 '구글 어스 프로'의 무료로 지원해주며, KML(Keyhole Markup Language에 관한 기술 지원을 해주고 있습니다.

제가 예전 써둔 글에 다음과 같은 감상을 써 두었었네요.
구글어스 입장에서는 약간의 비용추가만으로 자신의 이미지(Don't be evil)를 강화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겠죠.

사 실 지도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은 많은 비용이 소요되므로, 비영리재단에서는 사실 구글어스와 같은 무료... 그것도 고품질의 지도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한, 지도와 관련된 서비스가 불가능합니다. 이렇게 볼 때, 비영리재단과 구글의 입장이 잘 맞아 떨어졌다고 할 수 있겠네요.

우리나라 국립지리원의 지도서비스를 어떻게 가져가야 할지에 대해 또 한번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본문을 읽다가, "고대 강털소나무(Bristlecone Pines)의 생태"라는 사이트에 들어가서 발견한 그림을 마지막으로 올립니다. 이 소나무는 수명이 6,000년쯤 된다고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8/02/six-rs-of-google-earth-outreach.html
Tuesday, February 12, 2008 at 6:29 PM

우리는 구글어스 아웃리치 팀원으로서, 환경주의의 3 R, 즉, reduce(절감), reuse(재사용), recycle(재활용)를 좋아합니다. 또한 우리는 또다른 3 R, 즉, release(발매), revise(수정), repeat(반복)을 준수합니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시험하고, 피드백에 귀기울이며, 수정하는 것을 통해, 우리는 우리의 파트너들에게 보다 나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믿고 있습니다.

이러한 정신에서, 오늘 우리는 아웃리치 사이트를 새로운 콘텐츠를 보강하는 등 개편하였습니다. 한주동안 우리는 자세한 내용을 소개드리겠지만, 일단 간단하게 소개드리겠습니다.

초보자 가이드: 작년 6월 구글어스 아웃리치 프로그램이 시작된 이래, 우리는 구글맵을 사용하는 여러 비영리기관들의 관심이 커지는 것을 알았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이러한 기관들이 구글맵이나 구글어스를 사용할 수 있는 초보자용 가이드를 제작하였습니다.

케이스 스터디: 새로운 내용이 추가되었습니다. "고대 강털소나무(Bristlecone Pines)의 생태"를 들어가 보시면 연구원들이 구글어스를 사용하여 캘리포니아 화이트마운틴 지역에 자생하는 강털소나무 현장 연구에 활용하는지 아실 수 있습니다. "EDGE of Existence" 케이스 스터디에는 우리 지구에서 멸종 위기에 처한 100가지 포유동물을 나타내는 KML 제작 방법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이 KML은 새로운 Spreadsheet Mapper 2.0 툴을 사용하여 스프레드쉬트로부터 생성된 것입니다. 다음에 설명드립니다.) 새로 갱신된 Neighbors Against Irresponsible Logging (NAIL) 케이스 스터디에서는 미국삼나무(redwood) 숲을 보전하기 위한 환경운동에서 구글어스를 활용하는 방법을 다루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새로 갱신된Appalachian Voices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새롭고도 혁신적인 "MyConnection"이라는 사이트가 있는데, 애팔래치아 산맥의 노천탄광과 여러분이 어떻게 연계되어 있는 지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추가: 이 혁신적인 사이트에 관해서는 로버트 F. 케네디 Jr. 님의 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투토리얼:  새로 나온 Spreadsheet Mapper 툴과 투토리얼(내일 상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외에도,새로 나온 Collaborate on Your Maps 투토리얼에 대해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이는 개인지도(My Maps)에 새로 추가된 협동 지도제작 기능으로, 자원봉사자들이나 비영리기관에서는 매우 유용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중요한 것은, 아웃리치 프로그램이 비영리 기관들로 하여금 구글맵이나 구글어스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목적이니 만큼, 그러한 기관들이 우리 홈페이지에도 나타나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구글어스나 구글맵을 사용중이시거나 사용할 생각이 있으신 기관에서는 정말 쉽게 여러분의 기관을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 파트너들이 아웃리치 사이트에서 아이디어를 교환하고 도전하여 성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작으나마 첫 출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