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구글어스에서 기상정보 제공(How's the weather?)

하늘이푸른오늘 2007. 11. 10. 00:54
11월 8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구글어스에 구름, 기상레이더 등의 날씨관련 정보가 정식 레이어로 추가되었다는 소식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번 개편이 정말 마음에 듭니다. 제 예전 블로그에 자주 들르신 분들이라면 8월초에 작성한 아름다운 지구와 실시간 구름영상(Blue Marble)이라는 글을 기억하실지 모르겠는데요, 그때 제가 실시간 구름 영상을 보며 상당히 감탄했던 것을 기억하실 수 있을 것이입니다.

이제 실시간 구름영상이 기본레이어가 되었으니, 별도로 KML을 받지 않아도, TV에서 일기예보시간을 기다릴 필요없이 현재의 기상상태를 알수 있게 된 것입니다. (아래는 블루마블을 띄웠을 때의 영상입니다.)


다만 몇가지 아쉬운 점이라면.... 우선 블루마블에서 볼 수 있는 아름다운 지구의 모습을 볼 수 없다는 점, 그리고 우리나라에서는 레이다 영상이 제공안된다는 점입니다. 심지어 한글판에서는 기상현황 및 예보(Conditions and Forcasts) 레이어가 아얘 없다는 점이 좀 그렇네요. 다시 접속해 보니 기상현황 및 예보자료도 나오네요... 정말 쓸만하네요. :-)

참... 그러고 보니... 아직도 우리나라 기상청에서 제공하고 있는 구름영상과 레이더영상을 KML로 만드실 분... 혹시 없으신가요????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7/11/hows-weather.html
Thursday, November 8, 2007 at 7:46 AM

옛날, 어떤 현명하신 분이 "내가 항상 맞았던 것은 아니지만, 틀린 적은 없었다."고 말했습니다. 이것이 일기예보에 관한 것이라면 아마 그럴 듯하다고 인정하실 것입니다. 여러분께서도 날씨가 맑을 것이라고 해서 소풍을 가려고 계획했는데, 비가 내렸던 날을 기억하시고 계실 것입니다. 얼마전 구글어스 레이어를 개편하였을 때, 엄청나게 많고, 동적인 날씨 자료도 함께 제공하여 여러분이 기상 예보관이 되실 수 있도록 했습니다.

구글어스 최신버전을 돌려보시면 "단계별 항목(layers)" 패널에 새롭게 "날씨(Weather)" 폴더가 등장한 것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날씨(Weather)폴더는 구름(Clouds), 레이다(Radar), 예보(Conditions and Forecasts)등 3개의 하위 레이어 및, 화면에 표시되는 자료에 대한 약간의 배경정보를 알려드리는 정보(information) 레이어로 구성됩니다. 구름(Clouds)레이어는 캘리포니아주 몬터레이시에 있는 해군 연구 실험실(Naval Research Laboratory)에 계신 분들이 매시간 제작하는 전세계 기상위성 영상 모자이크가 표시됩니다. 그들은 전세계 최고의 위성 기상학자들로서, 여러가지 알고리듬을 적용하여 가능한한 정확하고 이해하기 쉽도록 자료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날씨(Weather)폴더의 "정보(information)"을 크릭하면 현재 표시된 구름 사진이 언제 작성된 것인지 아실 수 있습니다. 자료가 취합되는데 몇 시간 정도 지체가 있다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즉, 여러분이 보시는 구름 사진은 아마도 두세 시간 전의 상황이라는 것입니다. 특별히 시각적인 즐거움을 원하신다면 구름을 향하여 좀 더 확대를 해 보세요. 어느 순간 구름이 사라지게 될 것입니다. 그 시점에서 하늘을 쳐다보면 구름의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레이더(Radar)레이어에는 미국에 대한 15분 마다 갱신되는 근 실시간 도플러 레이더(Doppler radar) 영상이 들어 있습니다. 이 데이터는 Weather.com에서 공급되고 있습니다. 가까운 장래에는 푸에토리코, 알라스카, 하와이 및 유럽에 대한 레이더 영상도 제공하게 될 것입니다. 정보(informaiton) 버블에는 현재의 레이더 영상의 촬영시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Weather.com에서는 또한 전 세계 5만개에 달하는 도시들에 대하여 관측자료 및 예보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바로 그것이 "예보(Conditions and Forecasts)" 레이어에 나타는 내용입니다. 전세계 주요 되시들을 돌아다니시다 보면 그 곳의 일기예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현재 지구상에서 가장 극단적인 날씨를 찾을 수 있으시겠습니까? 칠레 남쪽 South Orkney 군도에 있는 Orcadas 기지는 어떨까요? 제가 이글을 쓰고 있을 때, 온도는 화씨 23도, 풍속 26 mph이니까 체감온도 화씨 6도 정도 되겠죠? 하지만, 그곳 기준으로는 여름날씨랍니다! 현재의 기상은 적어도 1시간마다 갱신되며(몇몇 곳은 더 자주 갱신됨), 기상예보는 서너시간마다 한번씩 갱신됩니다.

사실 이번에 개편된 기능중 제가 가장 좋아하는 것은 구글어스 레이어 패널에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우리는 별도로 최근 24시간의 구름이동 이나, 최근 6시간의 레이더 사진을 애니메이션을 보여주는 KML 네트워크 링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시면 위치(Places) 패널에 들어 있는 임시장소(Temporary Places) 폴더에 새로운 아이템이 나타나게 됩니다. ("구름 애니메이션(Clouds Animation)" 또는 "레이더 애니메이션(Radar Animation)) 먼저 체크박스를 눌러서 애니메이션을 나타나게 하시고, 화면 오른쪽 우측에 생기는 애니메이션 조정기에 달려 있는 "실행(Play)"버튼 (오른쪽 끝에 있는 삼각형)을 누르신 후 데이터가 모두 받아질 때까지 기다려 주세요(지도보다 해상도가 떨어짐에도 받는 시간은 꽤 걸립니다.) 일단 애니메이션을 다 받으시면 (현재의 구름 영상은 꼭 꺼주세요), 구름이 지구를 돌면서 춤추는 아름다운 애니메이션을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제가 지금껏 보았던 다른 어떤 자료보다도, 구름 애니메이션은 구글어스의 다소 인공적이고 가상적인 지구를 살아숨쉬는 지구로 바꾸어주는 정말 훌륭한 자료라고 자부합니다.

우리는 이러한 정말 멋진 자료를 여러분과 함께 공유할 수 있게되어 매우 기쁘며, 앞으로도 더 많은 자료를 제공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미국외에도 레이더 자료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언급하였는데, 전세계 모든 지점에 대한 기상 현황자료도 완벽하게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추가: 네트워크 접속이 너무 많아, 현재 레이어에 접속하기 힘드실 수 있습니다. 저희가 계속 작업중이니 잠시후 접속해 주세요!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