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구글어스에서 이라크/아프가니스탄 전사자 보기(Using Google Earth to visualize the toll of war)

하늘이푸른오늘 2009. 5. 29. 08:33
5월 24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2001년 이후, 이라크와 아프가니스탄 전쟁과정에서 전사한 총 5,679명의 전사자의 고향과 전사지점을 볼 수 있는 KML이 나왔습니다.

이 KML은 현재 구글어스 아웃리치 팀에서 일하고 있는 씬 아즈케이(Sean Askay)씨가 20% 프로젝트와 개인적인 시간을 활용해 제작한 것으로, 미국 현충일(Memorial Day)를 기념하여 공개한 것입니다.

아래는 이 KML을 실행하고 나서 미국 동부 지역을 살펴본 모습입니다. 하나 하나의 아이콘이 전사자의 고향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는 중동지역을 중심으로 해서 살펴본 모습입니다. 둥그렇게 나타난 선은 전사자의 고향과 전사 위치를 연결한 선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선을 보시려면 이 KML을 실행한 뒤, 왼쪽 위에 있는 콘트롤에서 아래 그림의 빨간 동그라미 처럼 두개를 서로 떨어뜨려 주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는 우리나라 인근을 살펴본 모습입니다. 2007년 2월 27일에 바그람 기지에서 폭탄테러로 희생당한 故 김장호 하사에 대한 내용이 기록되어 있네요. (동아일보 기사 참조)그게 벌써 2년전의 일이로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 원문을 읽어 보시면, 이 KML을 제작한 과정에 대해 상세히 설명이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이게 얼마나 방대한 작업인지, 이 포물선을 그리기 위해서 새로운 알고리듬을 개발했다는 이야기 등 여러가지 내용을 읽으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 내용은 며칠전 일부 신문에서 다루기도 했습니다.(팝뉴스 참고)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9/05/using-google-earth-to-visualize-toll-of.html
Sunday, May 24, 2009 at 9:45 AM
Brian McClendon, Engineering Director

제가 일하는 팀의 동료들은 대부분 구글어스(Google Earth)를 단순한 일상업무로가 아니라 개인적인 열정으로 작업하고 있습니다. 씬 아즈케이(Sean Askay)를 예로 들어보죠. 그는 몇년전 대학원생 때 구글어스를 이용하여 복잡한 데이터를 보여주는 방법을 실험하기 시작했습니다. 구글어스를 사용하여 센서 네트워크의 시각화를 논문 주제로 삼았을 정도입니다. 또 그 즈음, 2001년 10월부터 이라크와 아프가니스탄에서 생명을 잃은 전몰자를 기리기 위한 지도제작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그는 이 지도를 2005년 구글어스 커뮤니티(Google Earth Community)에 올렸고, 그 2년 뒤부터 구글에서 일하기 시작했습니다.

물론 그는 구글어스 아웃리치(Outreach)팀에서 바쁘게 일하고 있지만, 계속해서 20% 프로젝트와 개인적인 시간을 활용해 업데이트해왔습니다. 구글어스는 2005년 처음 서비스된 이후 많은 변화를 겪었지만, 그도 이 지도를 최신의 기능을 활용해 갱신해 왔습니다. 그 과정에서 씬씨는 현역 군인 및 은퇴한 군인 및 미국 은퇴군인 관련 기관들의 조언을 받았습니다. 아울러 이 프로젝트를 위하여 많은 전사자와 프랭크 맥베이(Frank McVey) 준위를 직접 만나기도 했습니다.

이 지도에는 24,000 여개의 위치표지, 6,000개의 폴더, 2,500개의 화면 중첩 및 25만개 이상의 점으로 이루어진 선이 들어 있으며, 사용자들은 엄청나고 위압을 당할 정도의 경험을 느끼게 됩니다. 구글어스 5.0 풍선도움말의 프레임 삽입(iframe), CSS 및 javaScript 기능 등 새로운 기능과 시간 기반 애니메이션을 이용함으로써, 이제 장소 뿐만 아니라, 시간을 여행할 수도 있습니다. 적절한 방법을 사용하면 전몰 장병의 정보를 알파벳 순이나 나이, 위치 및 연대 별로 정렬할 수 도 있습니다. 또한 지구상의 두지점을 항정선(航程線, rhumb lines) 을 따라 타원으로 그리는 알고리듬을 직접 개발하여, 이 강력한 느낌을 받으실 겁니다.

이 인상적인 레이어를 보시려면 여기, 자세한 내용을 보고 싶으시면 씬씨의 웹사이트를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