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360 파노라마2009. 1. 29. 08:40
얼마 전 저에게 360*180도 파노라마 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장비가 생겼습니다.

그래서 이번 설에 고향(진해)를 다녀오면서 350*180도 파노라마 사진을 몇장 촬영했습니다. 촬영한 사진은 얼마 전 구글어스 레이어에 추가된 360cities.net에 올렸는데, 그 중 몇 장을 보여드릴까 합니다.

아래는 마산에서 진해/창원으로 넘어가는 경계에 있는 봉암교 인근에 있는 봉암습지(봉암생태학습체험장)라는 작은 습지를 찍은 모습입니다. 360cities.net에는 얼마전 이렇게 파노라마사진을 직접 삽입(embed)시킬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아래는 진해에서 창원으로 넘어가는 옛길인 안민고개에서 진해항을 내려다 본 모습입니다. 안민고개 전체를 산책로로 꾸며두었더군요. 저는 차를 타고 쓍~~ 지나갔지만, 나중에 벚꽃시즌이 되면 한번 걸어봐야겠습니다.

이 상태에서 보셔도 되지만, 좌측 위에 있는 Full Screen 을 눌러보면 더 큰 화면에서 맘껏 즐기실 수 있습니다. 현재는 한 60% 정도로 축소시켜서 올린 상태로 크기는 6373x3187입니다.



마지막으로 철새도래지로 유명한 주남저수지를 360*180도 파노라마로 찍은 모습을 삽입시켰습니다.

사진 중간에 보이는 화살표는 다른 파노라마 사진으로 이동하는 핫스팟(hot spot)입니다. 좌측 위에 있는 Hot Spot에서 Off를 선택하면 사라지는데, "Bongam Swamp", "Anmin Hill"은 제가 위에 만들어둔 사진들입니다.


====
제가 이 360*180도 파노라마 사진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구글의 스트릿뷰(StreetView)나 다음의 로드뷰(RoadView)가 이러한 원리로 촬영된 사진이기 때문입니다.

어떤 한 지점에서 360*180도 파노라마 사진을 촬영하고, 조금 떨어진 곳에서 다시 동일한 사진을 찍기를 반복하여 이를 연결시키면 바로 스트릿뷰나 로드뷰가 되는 것이니까요. 다만, 스트릿뷰나 로드뷰는 훨씬 더 많은 사진을 촬영하여야 하기 때문에 자동처리와 대용량 서버가 필요한 것 뿐이죠.

360도 파노라마를 촬영하는 방법은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만, 나중에 시간이 나면 따로 정리하기로 하고요...  제가 사진을 올린 360cities.net은 이처럼 사진을 블로그에 직접 삽입할수 있는 기능이나, 핫스팟 기능등 아주 편리한것 같습니다.

다만...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360cities.net은 구글어스 레이어로 편입되었다고 말씀드렸지만, 제가 올린 사진을 지금 구글어스에서 확인해보면 나오지 않습니다. 조금 시간이 지난뒤, 검토가 끝나야 올라가는 건지는 잘 모르겠지만...하여튼 좀 아쉽네요.

민, 푸른하늘

Posted by 푸른하늘이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