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2008. 4. 1. 13:38
구글맵(Google Maps)의 대표적인 서비스중 하나인 스트릿뷰(Street View)가 몇 주 이내로 구글어스에 포함되게 될 것이라는 소식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Webware를 보시면 됩니다. 정식으로 릴리즈될지 내부 테스트용으로만 제작되는지 확실하지는 않다고는 하는데, 구글 관계자로부터 들었다는 것 같습니다. 아래는 해당 원문입니다.
A source tells me that the Google Earth app will get the Street View feature, currently available only in the browser-based Google Maps service, within a few weeks. What's not clear is whether this refers to general release or internal testing.
사실, 제가 예전에 쓴 구글어스 5.0에는 어떠한 기능이 포함될까? 라는 글에서 스트릿뷰가 구글어스 속으로 들어올 가능성을 그냥 "있다"정도로 평가했었는데, 이 글이 사실이라면 제가 예상한 7가지 중에서 가장 먼저 구현되는 기능이 되겠네요. 참고로, 제가 이 글에서 새로 추가될 것으로 예상되는 기능은 다음의 7가지 입니다.
  1. 3차원 모델의 로딩속도 개선 (가능성 높음)
  2. 버드아이뷰(Bird's Eye View) 지원(가능성 높음)
  3. 행성탐험 (실현 가능성 높음)
  4. 바닷속 탐험 (가능성 있음)
  5. 스트릿뷰 영상지원 (가능성 있음)
  6. 세컨드라이프 방식의 가상 세계 지원 (가능성 낮음)
  7. 구글어스가 사라진다? (가능성 낮음)
스트릿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구글 스트릿뷰의 모든 것이라는 글을 보시면 되는데요, 현재 엊그제 구글 LatLong에 발표된 것을 포함해 현재 42개의 도시(요세미티 공원 포함)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거의 두세달마다 10여개 씩 추가하고 있으니, 이 정도의 속도라면 2008년 말 정도면 왠만한 미국도시는 모두 스트릿뷰를 지원하게 될 것 같습니다.

스트릿뷰가 구글어스에 들어오게 된다면, 아마도 아래와 같은 형태와 비슷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래 그림은 현재 구글어스에서 지원되고 있는 사진중첩(PhotoOverlay)기능인데요, 기본적으로 스트릿뷰 영상은 360도를 모두 볼 수 있는 파노라마영상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이므로, 이 사진중첩기능을 조금 확장시키면 구현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만약 구현이 된다면... 3차원 도시가 떠 있는 상태에서 스트릿뷰의 투명도를 조절해가면서 실제 거리의 모습과 3차원 도시를 비교할 수 있게 될텐데.... 어떠한 모습으로 나올지 정말 기대가 되네요.

민, 푸른하늘

Posted by 푸른하늘이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