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구글맵 우리나라 지도가 바꼈네요.

하늘이푸른오늘 2008. 11. 19. 18:53
지금 구글맵에 들어가 보시면 뭔가 달라진 게 보이실 겁니다.

잠시 유출되었던 도로지도가 다시 나타난 건 아니고요, 아래 그림처럼 행정구역 경계가 표시되며, 약간 더 상세한 지명이 영어와 함께 등장한 것입니다.

뭐... 그러나 도시이름 정도만 나타날 뿐, 좀더 확대하더라도 시군구/읍면동 명칭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행정구역 경계도 시도 경계만 나타나고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런데, 제가 주목하고 있는 것은 영어와 한글이 병기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아래는 예전에 잠시 유출되었을 때 Channy님이 잡은 화면인데요, 보시는 것처럼 어디에도 영어가 없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구글로서는 당연하다고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세계 모든 사람이 사용할 수 있도록 지도를 만들고 있으니까요. 가까운 일본 동경만 들어가 봐도 아래 그림처럼, 주요 지명은 일본어와 영어가 병기되어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마도 구글 코리아에서 정식으로 지도서비스를 오픈한다면, 우리나라 지명을 거의 영어와 한글로 병기할 것 같습니다. 일본어는 동일한 한자가 여러 발음이 나지만, 우리 한글이야 간단하게 변환하면 거의 대부분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으니까요.

흠... 다음 로컬지도나 네이버 지도, 파란 지도 등도 영어/한글 병기를 하면 좋을텐데... 싶네요. 물론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는 불편할 수 있지만 말입니다. 머... 외국에서 들어오는 트래픽에 한해서만 영어/한글을 병기하는 방법을 사용하면 우리나라 사람들은 불편할 게 없을테고요.

또한가지... 구글맵 화면 오른쪽 아래에 있는 저작권 부분을 잘 보시면, 아래와 같이 SK 에너지가 등장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풍문으로 듣기는 했는데, 구글맵에 사용될 도로지도가 SK 에너지에서 제작한 것이라는 게 확실해 졌네요.

아무튼... ZDNet 기사에 따르면 구글코리아에서는 이달 말 이원진 한국 지사장 참석 하에 기자간담회를 열고 웹지도 전략을 설명할 예정이라는데... 정말 어떤 서비스를 들고 나올지 많이 기대됩니다.


====
아울러 간단한 소식 한가지 더... 구글맵에 아르헨티나 지도가 없었는데, 엊그제 새롭게 등장했습니다. (via Google Maps Mania) 사실 10월 말에 마이크로소프트의 버추얼어스(Virtual Earth)에 아르헨티나 지도가 등장했다고 해서 구글맵에는 언제 나오나... 하고 있었는데, 금방 나왔네요.

마지막으로 별로 관심 없으실 것 같지만, 그래도 부에노스 아이레스(Buenos Aires)를 캡쳐해 봤습니다. 제 평생 한번 가볼 일이 있을라나....

사용자 삽입 이미지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