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2008. 5. 21. 23:45
지진이 일어난지 벌써 일주일이 다되어가지만, 아직도 매일 뉴스엔 쓰촨성 지진에 관한 소식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어제 60살 되는 할머니 한분이 극적으로 구조되었다는 것 외에는 사망자가 4만명을 넘어서고, 경제적 피해가 20조가 넘을 거라는 등의 우울한 소식만 전해지고 있구요.

그 여파로 제 블로그엔 방문객이 늘었습니다. 쓰촨성에 있는 댐의 위치, 쓰촨성의 위성영상등 2개의 글을 검색하여 들어오는 분들입니다. 유입 키워드를 봐도 쓰촨성 지도 또는 쓰촨성 위치 등이 제일 많습니다. 그런데 들어오셔도 제가 올린 글로서는 뉴스에 나오는 위치를 파악하기가 힘듭니다. 제가 위치표지를 별로 많이 달아 두지 않았거든요.

오늘 개인지도(My Maps)로 지진 지도를 만들어 올려보자... 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가 예전에 올린 구글맵으로 나만의 지도만들기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일단 영문판 구글맵에는 지명이 많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중국판 구글맵을 접속해서 위치를 파악한 후 개인지도로 옮겨야 겠다... 라고 생각했는데, 중국판 구글맵에도 개인지도 기능이 있더군요. 그래서 신문기사에 나온 한자를 잘 보면서 중국판 구글맵에서 지도를 만들어 저장하여 완성을 했습니다. 물론 영문판에서 보든 중국판에서 보든 관계없습니다.

아래는 만들어진 위치를 구글어스에서 띄우고 캡처한 화면입니다. 예쁘지는 않습니다. 구글맵에서 보시려면 여기를 눌러보시거나 제 블로그 대문에 가보시면 있습니다. 직접 구글어스에서 보고싶으시면 아래 KML을 실행시키시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민, 푸른하늘
Posted by 푸른하늘 푸른하늘이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멀리 뉴질랜드에서나마 조속히 해결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이곳 신문지상에서도 중국 지진때문에 난리예요.
    곧 올림픽 치룰텐데, 큰일입니다.
    한국 할머니가 구조되었다니 참 다행이네요.
    4만명이 넘는데, 앞으로 더 나올텐데요.
    지도 만드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잘 보았습니다.
    자주 들릴게요.

    2008.05.22 11:23 [ ADDR : EDIT/ DEL : REPLY ]
  2. 지진 여파를 보면서 든 생각은 인명 피해, 재산 피해, 고인에 대한 애도 등 이런 것들을 떠나서 생뚱맞게도 자연의 위대함이었습니다. 우주를 촬영하고, 여행을 하며, 몇 년까지 화성에 안착을 하려 하고, 고층 빌딩으로 하늘과 닿으려 하는 인간이라 할지라도 자연의 손짓에는 속절없이 무너지니까 참!! 허탈하기도 하고, 뭔가에 대한 경종같기도 하고 참 애매하네요.

    피해복구 및 보상이 골고루 이루어졌으면 하네요.

    2008.05.23 19:00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3. 고인이 되신 희생자들에게 삼가 명복을 빕니다.

    빠른 시일내 복구되어 자연과 더불어 사는 삶이 되시길
    기도 합니다.

    저희도 주변 출장을 자주 갔었지만... 이렇게 엄청난 재난이..
    www.MarineDigital.com

    2008.05.28 13:51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