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정보/측량

GPS와 자동차

하늘이푸른오늘 2007. 12. 25. 21:48
GPS가 가장 많이 활용되는 예는 뭐니뭐니해도 내비게이션을 필두로한 자동차용 응용이 아닐까 싶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작년에 내비게이션이 120만대나 팔렸고, 올해는 160만대가 팔릴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니까요.

하지만, GPS가 자가용에만 사용되는 건 아닙니다. 상업용으로도 많이 응용되고 있죠.

요즘 여기저기서 브랜드 택시가 유행을 타고 있네요. 11월에 대전 브랜드 택시 소식이 들리더니, 서울에 이어 광주, 대구에서도 브랜드택시를 운영한다고 합니다. 브랜드 택시의 개념은 GPS를 이용한 자동배차방식의 콜택시, 그리고 신용카드나 버스카드 등으로 결재가 가능한 택시... 정도라고 할 수 있겠네요. 저는 잘 이용하지 않지만, 많이 활성화되면 좋겠습니다.

예전에 미국 보스톤 시에서 버스 정류장 불법주차차량 GPS로 신고한다는 소식을 전해 드렸는데, 마산시에서 주정차단속에 GPS를 활용하는 예는 참 재미있네요. 앞으로 많이 확대될 것 같네요.

그나저나... GPS를 이용해 과속카메라 위치를 알려주는 기기(내비게이션 포함)가 이제까지 모두 불법이었다는 뉴스를 보고 정말 충격을 받았습니다. 그나마 이제라도 합법화된다니 다행이네요.

민, 푸른하늘
====
브랜드 택시
대전 브랜드택시 '한빛콜' 부르릉(충청투데이 11월 21일)
콜(Call) 시스템, 네비게이션, 카드결제기 등 최첨단 장비를 갖춘 브랜드 택시 '한빛콜'이 21일부터 대전에서 운행된다고 합니다. 운행요금은 일반택시와 동일하며 콜 요금은 무료로, 위성 위치 추적시스템(GPS)이 부착돼 있어, 빠른 배차는 물론 승객의 안전을 최대한 보장한다고... 디트뉴스의 한빛콜을 타봤더니... 를 보시면 서비스 체험기가 있습니다.

서울시 안심서비스‘브랜드 콜택시’1만5540대 발대식(스포츠한국 12월 10일) 새롭게 선보이는 서울시 브랜드 콜택시는 SK에너지의 나비콜(1599-8255), 동부익스프레스의 친절콜(1588-3382), 엔콜(1688-2255) 3개 업체로 총 1만5,540대가 운행될 예정입니다. 전화나 인터넷으로 신청하면 GPS(위성위치추적시스템)를 이용해 손님과 가장 가까운 택시를 배차해 5분 이내에 택시를 탈 수 있다고 합니다. 카드결제도 100% 의무화해 대중교통에서 사용하는 선·후불 교통카드 및 국내외 신용카드로도 요금을 결제할 수 있답니다.

광주시 브랜드 택시(전남일보 12월 21일) "내년 초 위성위치확인시스템(GPS)을 장착하고 호출 서비스와 신용ㆍ교통카드 결제, 현금영수증 발급이 가능한 이른바 브랜드 택시 1000대를 운행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한마음 콜’ 택시, 대구를 대구를 누빈다(데일리안 12월 26일) ‘한마음 콜’ 택시는 GPS(위치추적시스템)를 이용, 승객에게 가장 가까운 택시를 자동으로 배치해 5분 내에 택시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으며, 신용카드와 현금영수증 발급 등을 사용할 수 있고, 운전자 실명제를 통해 여성들의 택시 이용을 보다 안전하게 만들었답니다. 운영대수는 1240대, 요금은 기존 중형택시와 동일하다네요.

마산시, 차안에서 주정차 단속(매경 12월 25일)
단속차량에 위성항법장치(GPS)가 내장돼 있어 촬영과 동시에 단속위치와 시간 등 단속정보가 자동으로 인식돼 단속 스티커 발부없이 바로 주.정차 단속이 가능한 차량 탑재형 단속 시스템을 내년 3월부터 본격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주차 단속원이 스티커를 붙이고 사진을 찍는 동안 차주와 시비를 붙는 일이 종종 발생하는데, 이러한 일을 막을 수 있을 것 같군요.

차량내 GPS 경보기 `불법 꼬리표` 뗀다(전자신문 12월 25일)
현행 도로교통법에 따르면 과속카메라 위치를 알려주는 GPS경보기, 내비게이션은 20만원 이하의 벌금을 물어야 하는 불법부착물이지만,
내년 6월부터  GPS경보기를 합법적인 차량 장착물로 인정하는 도로교통법 개정안이 3년간의 논란 끝에 지난달 23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합법화된다고 합니다.

저는 벌써 오래전에 합법화된 줄로 알았네요...
국내 등록된 자동차 10대 중 3대가 각종 GPS기기를 장착할 정도로 인기를 끌게 되자 경찰은 사실상 단속을 포기한 상태라고 하지만, 그동안 불법을 저질렀다는 말이군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