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 쿼드콥터

전기시설물 산업에서의 드론 성공사례

하늘이푸른오늘 2017. 2. 21. 13:45

미국 에너지성 산하의 오크릿지 국립연구소(ORNL : Oak Lidge National Laboratory)에서 전기시설물 관리 산업에서 드론 응용 성공사례에 관한 초기 조사보고서를 공개했습니다.

이 보고서는 상업용 드론 운영회사에게 유용할 것으로 보이며, 체크리스트도 들어 있습니다. 보고서 전문은 여기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에는 이 보고서중 결론부분을 대충 번역해서 추가했습니다. 현재 전문가에 의해 수행되는 일상적인 업무에 드론이 완전통합되는 것은 아직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하고, 하지만, 미래 언젠가는 반드시 그렇게 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드론 기술, 센서 통신기술 등의 발전이 더 많이 발전해야 할 것이며, 특히 엄청나게 많이 수집되는 데이터를 어떻게 저장 관리 분석할지가 가장 중요한 점이라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민, 푸른하늘



===

8. 결론

결론적으로, 전기시설물 산업에서 현재와 미래의 요구사항을 지원하기 위해 드론이 어떻게 완전하게 통합할 것인가 하는 것은 아직 발전하는 중이다. 하지만, 드론이 미래 언제쯤인가 상당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은 분명하다. 분야에 따라서는 드론이 모든 응용에서 최적의 공중플랫폼이 될 수 없다는 것은 확실한 듯하다. 비용문제일 수도 있고, 비행시간, 운영지원, 탑재물 등의 문제 일 수도 있으며, 아직 밝혀지지 않은 요구사항이나 조건에 의한 문제일 수도 있다. 드론 데이터 수집의 데이터 분석 및 관리 부분은 자체적으로 거대한 문제이다. 특히 LIDAR 데이터 수집까지 병행할 경우, 대부분의 시설의 능력을 초과한다. 따라서 드론작업, 그에 필요한 운영지원, 이후의 데이터분석및 관리를 게약처리하는 것이 대부분의 시설물 회사에서 가장 선호되는 접근방법일 수 있다.

경제성에 따라 유인/무인 데이터 수집기술을 선택할 것인가를 선택해야 한다. 드론은 유인으로 처리할 때보다 비용은 낮고 전반적인 안전이 증가하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실시간데이터 요구량 증가 BVLOS, 야간, 응급작업을 위한 요구가 늘어나면서 여러가지 센서를 탑재한 대형 드론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따라서 드론의 비용도 증가하게 될 것이다.

주의할 점으로서, 지난 20년간의 DOD(국방부)의 드론에 관한 교훈을 미래의 시설물산업의 드론 운영을 위해 고려해야 한다. 특정한 요구사항은 다르지만, 군사 지휘자의 드론에 대한 끝없는 요구사항 중 약 절반만이 충족되었다.(HQS USAF, 2016)  DOD의 예산이 안정화되면서, 이들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지원하는 맨파워 요구사항은 지속불가능하게 되었다. DoD의 사예의 핵심은 현재의 드론 군사 프로그램은 현재의 경로를 그대로 따라갈 경우, 지속될 수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비용과 인원에 대한 극적인 조종이 이루어지고 있다.

전기시설물 직원, 엔지니어, 계획자는 드론이 국가그리드망의 재건립, 관리, 보수에 드론이 완전히 동합될 경우, 비슷한 요구상항이 필요할 것으로 믿어진다. 하지만, 시설물 산업은 DoD의 교훈으로부터 교운을 얻을 수 있다. 드론이 완전히 통합되고, 경제적이 되고, 전기시설물관리 산업의 유용한 되기 위해서는 다음과같은 기술혁신이 필요할 것이다.

  • 대량의 데이터수집, 분석 관리 및 저장 - 데이터 분석
  • 고수준의 자동화된 드론, 센서 및 관계 서브시스템(예: 통신및 항법)- 적응성, 자동발사및 복구 가능한 드론
  • 회복력있고 안전한 통신망, 능력 및 효율성의 향상 - 비시계비행(BVLOS: Beyond Visual Line of Sight)
  • 측정 정밀도 향상 - 센서
  • 소형, 좀더 효율적인 탑재능력 - 모듈형 탑재, 센서
  • 소형시스템을 위한 좀더 효율적이며 효과적인 추진기술 - 에너지 저장, 하이브리드엔진, 새로운 연료 등

드론의 좋은 점은 유연하다는 것이고 다른 센서를 탑재하여, 다양한 목표물을 감지하도록 구성할 수 있다는 점이다. 하지만 현재및 미래의 요구를 충족시키려면 시간과 자금, 기술 소프트웨어 등에 대한 투자가 필요할 것이다. 드론을 전기시설물 및 사진처리를 위해 사용되는 기술은 데이터 향상 및 데이터 수집 속도와 함께 급격하게 진보하고 있다. 이는 드론 기술이 시설물 산업과 가깡둔 미래에 관련이 깊다는 것을 보장한다.

전기시설물 산업에 전문적인 기술자에 의해 수행되는 일상적인 운영에 드론을 통합하기에는 아직도 갈길이 멀지만, 가능성은 매우 크고 미래는 밝다. 이 우수사례 매뉴얼은 드론 작업의 안전과 적절한 운영에 이바지할 것이며, 이를 응용하면 산업에서 드론기술을 전문적으로 안전하게 운영할 수 있드록 함으로써,  오래 지속되는 긍정적 사회적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

기사 : https://www.suasnews.com/2017/02/oak-ridge-national-laboratory-ornl-best-practices-for-the-use-of-suas-by-the-electric-utility-industry/

보고서 : http://info.ornl.gov/sites/publications/Files/Pub73072.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