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구글 스트리트뷰에 포토신스 기능 추가(Zoom photo navigation in Street View)

하늘이푸른오늘 2009. 7. 25. 20:16
7월 24일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구글 스트리트 뷰(Street View)에서 사용자가 올린 사진들을 서로 연결해서 MS의 포토신스처럼 볼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다는 내용입니다.

원래 구글 스트리트뷰에서는 지난 2월, 파노라미오에 올려진 (위치태그가 붙은) 사용자 사진을 스트리트 뷰와 함께 볼 수 있는 기능이 생겼습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이러한 사진을 연결해 두어, 보다 쉽게 여러사진을 돌아볼 수 있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아래 원문에는 런던 국회의사당의 빅벤을 대상으로 여러가지 예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래는 이 기능을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비디오입니다.



아래는 제가 샌프란시스코의 골든게이트를 대상으로 실험해 본 모습입니다. 스트리트뷰 상태에서 오른쪽 위에 있는 사용자사진 아이콘을 클릭한 후, 사진에 나타나는 네모난 박스를 더블클릭하면 그 사진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직전 사진으로 되돌아가려면, 왼쪽 맨 위에 있는 돌아가기 버튼을 누르시면 되고요.


구글이 운영하고 있는 사이트인 파노라미오(Panoramion)에는 작년 8월부터 이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는 이 기능이 스트리트뷰에까지 들어간 게 되는 셈이네요. 아래는 지금은 사라져버린 숭례문 사진에서 포토신스 기능이 구현되어 있는 모습입니다.


흠... 정말 좋은 기능입니다. 제가 예전에 360*180 구면(Spherical) 파노라마와 포토신스 를 비교해 본 글이 있었는데, 이 두가지를 결합하면 정말 좋겠다... 싶었는데 구글이 벌써 해냈네요~~

아무튼 이렇게 스트리트뷰가 점점 발전하는 것을 보니, 스트리트뷰 사진들을 사용해서 3D 건물 모델이 만들어질 날도 멀지 않은 것 같습니다. ㅎㅎ

민, 푸른하늘
====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9/07/zoom-photo-navigation-in-street-view.html
Friday, July 24, 2009 at 3:35 PM
스트리트 뷰 팀의 임무 중 하나는 사용자들이 쉽게 위치가 부여된 사진을 둘러볼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얼마전 스트리트뷰 사진을 3차원으로 쉽게 돌아볼 수 있는 스마트 이동기능을 선보인바 있습니다. 아울러 최근에는 스트리트뷰 영상과 일치하는 사용자 사진을 함께 감상할 수 있는 옵션도 추가했고요. 이번엔 이러한 개념을 합쳐서 스트리트뷰를 통해 사용자 사진을 더 쉽게 볼 수 있게 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스트리튜뷰가 잡은
멋진 빅벤의 모습을 보시죠.


그러나, 우리 파노라미오 사용자들은 여러가지 각도, 다른 시간대, 다른 부분을 확대하여 빅벤의 여러가지 인상적인 모습을 올렸습니다. 이러한 모든 사진을 스트리트뷰에 연결하여, 비슷한 사진들을 연결해 볼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을 올렸습니다. 특히 이 기능은 하나의 사진을 확대해 볼 때 유용합니다. 아마도 이 새로운 기능은 직접 보여드리는 게 가장 설명하기 좋을 듯 싶네요. 아래의 여러 사진을 보시기 바랍니다.



맨처음 이미지를 띄우면, 작은 사각형들이 나타나는데, 이는 더 확대된 사진이 존재한다는 뜻입니다.


마우스를 이리저리 돌리면, 현재 마우스 위치에 가장 맞는 사각형이 강조됩니다. 새로운 스마트 이동 기능과 비슷하게 이 사각형을 더블클릭하면 해당되는 사진으로 들어갑니다. 다른 사진으로 들어가게 되면 사진 제목 옆에 '돌아가기(back)' 버튼이 나타나므로, 방금전에 보았던 사진들로 되돌아가 갈 수 있습니다.  아래는 이러한 기능을 보여주는 데모 비디오 입니다.



이 새로운 기능을 사용하여 수많은 사진들을 더 즐겁고, 직관적인 방법으로 즐기시길 바랍니다.

====
구글 LatLong 블로그 목록 : http://heomin61.tistory.co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