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WWW

Wi-Fi 스마트 RC HAMMER!! - 제가 처음으로 만져본 RC 카.

하늘이푸른오늘 2014. 6. 14. 16:31



드디어 스마트 RC 카 해머(Hammer)를 받았습니다. 테스트용으로요. 좌측 위 사진이 바로 제가 해머 체험단 이벤트에 응모해서 받은 해머(Hammer)입니다. 평소에 RC카를 잘 알지도 못하는 제가 체험단으로 선정된 것은 아마도 제가 제일 처음으로 댓글을 남기면서, 이랬으면 좋겠다, 저랬으면 좋겠다.. 제안을 했던 덕분이 아닌가 합니다. ㅎㅎ


사실 그냥 단순한 RC 카라면 관심을 두지 않았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 녀석은 Wi-Fi를 통해 구동이 되고, 특히 스마트폰으로 조종이 되며, RC 카의 카메라에서 촬영된 영상이 그대로 스마트폰으로 전달되어 저장되기 때문에 많이 끌렸습니다. 게다가 (현재로서는 부족하지만) 사물인터넷(IoT)의 플랫폼을 지향하고 있다고 하니까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었습니다. 


아래는 HAMMER를 개발한 토이스미스(Toy's Myth)에 있는 HAMMER 소개자료 중 일부입니다. 사양만 봐도 꽤 끌리죠? ㅎ



일단 박스개봉 사진부텀. 박스는 꽤 깔끔합니다. 제 눈에는요. 하지만 미술하는 우리 딸래미 의견은 좀 다르더군요.  "스타트업들이 디자인에 신경을 덜 쓰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정말 큰 실수" 의견. ㅎㅎ





박스 해체 시작. 



아... 꺼내놓고 나니 정말 이쁩니다. ㅎㅎ





이건 장식용 스티커 입니다. 데칼이라고 합니다. 윗 사진은 순정상태인데, 이것들을 사용해서 원하는대로 꾸밀 수 있습니다. 좀더 실력이 있다면 자기가 좋아하는 도안으로 디자인을 해서 도색을 할 수도 있습니다만, 저에게는 꿈같은 일이고... ㅎㅎ



아래는 기타 들어있는 부속품들입니다. 매뉴얼, 데칼, 그리고 배터리 그리고 충전기가 있습니다.



====

모두 조립한 상태로 배송되기 때문에 따로 조립할 것은 없는데, 배터리는 따로 넣어줘야 합니다. 아래 사진처럼 뒤집어 놓고, 좌측위에 있는 나사하나만 풀면 되고요,



배터리를 연결해주면 끝.



===========================

이 스마트 RC HAMMER는 스마트폰으로 조종합니다. 따라서 앱 설치가 필수입니다.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모두 지원하는데, 앱스토어나 구글플레이에서 RC HAMMER 로 검색하면 찾을 수 있습니다. 머... 앱설치는 다 아실테니까 생략.


그럼 이제 스마트폰과 HAMMER를 연결할 차례입니다. HAMMER는 기본적으로 Wi-Fi를 통해 스마트폰과 연결됩니다. 


먼저 HAMMER를 뒤집어서 스위치를 켜줍니다. 그러면 전조등 부분의 LED에 불이 들어오고 잠시후에 후면등도 들어옵니다. 이렇게 되면 HAMMER 쪽은 준비가 완료된 겁니다.



그 다음 Wi-Fi 를 연결합니다. 우선 스마트폰에서 Wi-Fi 설정에 들어가면 다음과 같이 TS_M_***** 으로 시작하는 WI_Fi 가 나타나면 이를 선택하면 됩니다. 초기 비밀번호는 12345678. 가능하면 빨리 바꿔주는 게 좋겠죠. (처음에는 갤럭시 3에서 연결이 안되더군요. 나중에 보니... 인터넷이 안되면 자동으로 다른 무선 AP로 바꿔주도록 설정이 되어있어서 입니다. Wi-Fi 고급설정에서 네트워크 자동전환을 꺼주니 문제 없이 연결되었습니다.)



Wi-Fi 설정이 완료된 후 앱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모습이 됩니다. 여기에서 "드라이브"를 누르고...



그 다음 오른쪽 구석에 있는 Engine Start 버튼을 누르면 시작됩니다.



아래는 실행화면 몇개를 촬영한 겁니다. 앱은 넥서스7에 설치했으며, 촬영은 갤럭시3로 했습니다. (물론 갤럭시3에도 설치가 됩니다.) 이 상태에서 해머를 조종할 수 있습니다. 방향전환, 가속/감속 등... 그리고 카메라 촬영 비디오 저장 등도 모두 화면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시험삼아 운전해보니 우리 강아지가 제일 관심을 보이네요. 자기 친구라고 생각하는 모양입니다. ㅎㅎㅎ


====

아래는 Hammer로 촬영한 사진들입니다. 실내 촬영이라 화질이 낮은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어차피 전문 카메라는 아니니까....




마지막으로 아래는 비디오를 저장해서 유튜브에 올린겁니다. 우리집 강아지가 흥분해서 짖는 모습이 보일텐데 소리는 하나도 없습니다. 원래 마이크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제가 아직 조종이 서툴다보니 앞뒤로 왔다 갔다뿐이 안되네요. 죄송합니다. 사실은 낮에 아파트를 한바퀴 돌았었는데, 비디오가 항상 자동으로 저장된다고 생각해서 그냥 조종만했더니 낮에 촬영한 건 하나도 안남았습니다. 나중에 좀더 연습한 뒤 올리겠습니다.



====

이상입니다. Wi-Fi 스마트 RC카 HAMMER의 처음 사용기이다보니 좀 자세하게 썼습니다. 혹시 지루하셨더라도 이해해 주시길. 


나름대로 느낀점도 쓸까... 했지만, 제가 다른 RC카를 조종해본 경험도 없다보니 비교하기도 그렇고... 아직 조종에 익숙하지도 않다보니 경험이라고 썼다간 야단만 들을 것 같아 그냥 생략하려고 합니다. 나중에 좀더 경험이 쌓이면 한마디 하게 될지도...


그런데 사실 제가 정말 원했던 기능은 조금 달랐습니다. WiFi로 조종이 된다길래, 당연히 인터넷을 통해서 조종이 된다고 생각했고, 그럼 밖에서도 웹브라우저나 스마트폰으로 조종이 가능하겠다고 생각했었습니다. 예를들어 집을 비웠는데 강아지가 뭘하고 있는지가 궁금하다면 스위치를 켜고 여기저기 페트롤하는 기능같은 게 있으면 좋겠다... 는 거죠. 좀 더 나아가서는 집안 평면도를 입력해서 자동 운전시키는 기능까지도 가능할 것 같고요.


아니면... RC카를 조종하는 게 아니라... 공원같은 데를 나가서 산책하고 있으면 RC카가 알아서 뒤를 졸졸 쫒아오게 만들면 어떨까... 하는 것도 생각해 봤습니다. 아마 하드웨어적으로는 가능할 것 같은데... 좀 더 다른 걸 많이 고민해야겠죠. 그래도 이런 기능이 있다면 정말로 많은 사람들... 저처럼 RC카에는 그다지 관심없는 사람들도 많이 관심을 가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봤습니다. 


개발하는 데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고 들었는데... 이제 시작이니까... 앞으로 더 좋은 기능 탑재하고 훨훨날았으면 좋겠네요.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