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WWW

한달에 한번 희망의 대출(kiva.org와 팝펀딩)

하늘이푸른오늘 2010. 4. 30. 10:51
저는 작년초 kiva.org에 대해서 알게 된 후로, 매달 한번씩 후진국에서 소규모 자영업자 분들께 25 달러씩 대출해 주고 있습니다.

열심히 살아가려고 하는 사람들에게 대출해주면 이들을 통해 그 가족들이 절대 빈곤에서 벗어날 수 있고, 그걸 바라보는 사람들에게도 희망을 줄 수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 결과 저는 아래 그림과 같이 작년 3월부터 지금까지 총 16개 구좌를 대출해 주었습니다. 화살표 바로 아래가 이번에 대출해 드린, 우간다에 계신 분들입니다. 자세한 내역을 보시려면 여기에 들어가 보시면 됩니다.


지금까지의 통계를 살펴보니 총 400달러를 대출해 주었고, $202 달러를 상환받았다고 되어 있네요. 16개 구좌중 100% 상환이 완료된 케이스는 5건이고.... 상환에 문제가 발생한 것은 0.12 달러로 거의 없으니 약 200불 정도 상환중에 있나 봅니다. 앞으로도 매달 상환되는 돈을 다시 투자하려고 생각합니다.

====
사실 원래 계획대로라면 올해부터는 kiva.org에 2구좌씩 대출할 생각이었습니다만, 올해초 팝펀딩닷컴(popfunding.com)에 참여를 하게 되면서 계획을 바꾸게 되었습니다. kiva.org에도 지금처럼 대출하면서 팝펀딩닷컴에도 조금씩 투자하기로 말입니다.

팝펀딩은 착한투자를 표방하며, 제도권 금융에서 대출을 받을 수 없는 분들에게 최고 30%의 금리로 대출을 해주는 사이트입니다. 30%가 높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제2금융권도 접근하기 힘들어 사채에 의존해야 하는 분들에겐 상대적으로 낮은 금리이기 때문에 상당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손실이 발생할 우려가 있는 건 사실이지만 상당한 이자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장점이 있고요.

그러나 저에게는 팝펀딩 투자는 상당히 까다로웠습니다. kiva.org에 투자를 할 때는 혹시 떼이더라도 그냥 기부한 셈치면 된다고 시작을 했었는데, 팝펀딩닷컴에서는 수익을 올릴 수 있다고 생각하자 혹시 떼이면 어쩌나 하는 마음이 크게 작용해서 여기저기 둘러보고 이리저리 생각을 굴리다가 그냥 나오곤 했습니다.

그런데, 지난 글에서 약간 언급한 것과 같이 제가 지난달부터 본격적으로 팝펀딩닷컴에 참여를 하게 되었습니다. 정확한 사정을 밝히긴 그렇지만, 저에게 팝펀딩닷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쿠폰이 생겨서 이걸로 지난달에 여러건 투자를 해보니 그냥 어렵지 않게 참여할 수 있겠다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래서... 팝펀딩닷컴을 통해서 돈을 벌자는 생각이 아니라, 열심히 새로운 삶을 개척하고자 노력하는 분들을 돕고자 하는 분들이 있다면 쉽게 따라해 보실 수 있도록 제가 사용하는 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팝펀딩에서 투자를 하려면 먼저 가입을 한 뒤, 가상계좌로 입금을 해야 합니다. (kiva.org 처럼 그냥 신용카드로 결재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여러가지 사정이 있어 그렇게는 힘든 것 같습니다.) 아래는 제 계정에서 계좌를 확인해 본 모습인데요, 가입후 본인확인을 하고 나면 아래에서 보는 것처럼 가상계좌가 하나씩 만들어집니다. 이 가상계좌로 미리 투자할 자금을 입금해야겠죠.


그 다음으로 투자할 대상을 찾아야 합니다. 그런데 위에서 말씀 드린 것처럼 이 부분이 상당히 생각할 게 많습니다. 원칙적으로는 신용불량자가 된 사연이나 현재의 상태, 상환 계획 등을 꼼꼼히 읽어보아야 합니다만, 저처럼 초년병이라면 제일 쉬운 방법이 있습니다. 아래에 있는 것처럼 팝펀딩닷컴 대문에 있는 "주목받는 경매리스트"에 올라온 요청중 하나에 그냥 투자를 하는 겁니다. 아무래도 많은 분들이 검토하고 참여하셨을테니 그냥 따라가면 실패가 적을 테니까요.


다만 팝펀딩에 투자를 하실 때는 참가 이자율을 스스로 결정하셔야 합니다. 이때 이자율을 높게 쓰면(예 30%)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게 될 때 이자율을 더 낮게 책정한 분들이 우선권이 생기게 되므로 적당한 수준으로 결정해야겠죠. 그래서 저는 그냥 아래에서 보시는 것처럼 무조건 25%로 책정하기로 했습니다. 이 정도면 대부분 낙찰받는 수준이 되는 듯... 합니다.


어쨌든 이렇게 해서 (쿠폰이 아닌 제돈으로) 처음으로 팝펀딩닷컴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아직까지는 잘 몰라서 그냥 이런 방식을 택했지만, 경험이 쌓이면 더 좋은 방식으로 투자를 할 수 있겠죠. 다음달이 기대가 되네요. 아... 혹시 보다 자세하고 확실한 투자 방법을 알고 싶으시다면 투자자용 안내문서(pdf)를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