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360 파노라마

포토샵 CS5의 "알아서 채워주기" 기능(context-aware fill)

하늘이푸른오늘 2010. 3. 25. 22:31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엊그제 Digital Urban에서 포토샵 다음 버전(CS 5)에 포함될 context-aware fill 기능에 관한 비디오를 보게 되었습니다.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사진의 어느 부분이 마음에 들지 않아 지워버리면, 나머지 부분을 사용해 정말 그럴 듯하게 채워주는 기능입니다.

아래의 비디오를 보시면 대충 어떤 기능인지 아실 수 있습니다. 영어이긴 하지만, 그림만 봐도 충분히 이해되실 겁니다.


어떻습니까? 제가 이 비디오를 트위터를 통해 소개를 하자, 다들 너무 환상적이라고, 아예 마술 같다고 하시더군요. 그럼 지금부터 context-aware fill 이 어떤 기능인지, 위의 비디오에서 나오는 내용을 몇가지 설명해 보겠습니다. 제작자는 포토샵의 제품 매니저인 Brian O'Niel Hughes 라고 나옵니다.

아래는 일부 마음에 안드는 부분을 Healing Brush를 사용하여 복원하는 것입니다. CS5에는 context-aware option 이 추가되는데, 이 옵션을 선택해서 Healing Brush를 적용하면 아래처럼 감쪽같이 막대기가 사라지게 된답니다.


아래처럼 그림자가 있는 곳도, 그림자의 형태까지 복원시켜 줍니다.


아래는 해를 향해 촬영할 때 흔히 보이는 렌즈플래어를 없애는 것입니다. 렌즈플래어가 생긴부분을 선택하고 delete 키를 누른 후, context-aware option 만 지정하면 플래어도 깨끗하게 처리해 준다고 합니다.


다음은 동일한 기능인데, 다만 크기가 클때도 가능하다는 걸 보여줍니다. 중간에 연산을 위해서 Progress bar가 나타나고... 계산이 끝난 후 복원이 되는데, 이때 약간 미진한 부분이 있다면 그 부분만 새롭게 적용하면 된다는 겁니다.


마지막으로 파노라마사진에 적용한 결과입니다. 하나는 사막에서 길을 삭제했을 때, 다른 하나는 파노라마 밖에 비어 있는 부분을 채워주는 모습입니다. 정말 환상이 아닐 수 없을 것 같습니다.


====
그런데... 위 비디오에 달린 댓글을 보면... 이게 가짜(Fake)라는 댓글이 많이 보이네요. 내 손에 들어오기 전에는 믿을 수 없다는 글들도 있고요. 물론 나와봐야 정말인지 아닌지 알 수 있겠죠. 하지만, 여기 저기에 올라와 있는 여러가지 비디오들을 볼 때, 포토샵 CS5에 이 기능이 탑재되는 건 거의 확실한 듯 합니다.

아래 비디오에 나오는 PatchMatch는 위 비디오에 나오는 것과는 약간 다르지만, 기본적으로는 주변 상황을 판단하여 채워주는 개념은 동일합니다.



그리고... 비공식 CS5 홈페이지의 글(http://cs5.org/?p=578)에 따르면, 포토샵 탄생 20주년 기념식에서 아래와 같이 시연했다네요. 코드명이 White Rabbit이라고 하고요. 이러한 정황을 따져 봤을 때 CS5에 "알아서 채워주기" 기능이 추가되는 건 사실이지 싶습니다.



저는 정말로, 정말로 기대가 됩니다. 이 기능이 있다면 제가 요즘 푹 빠져 있는 360*180 구면 파노라마에서 까다로운 편집문제를 한방에 해결해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360도 파노라마를 촬영하게 되면, 맑은 날이라면 태양 때문에 플래어 현상이 반드시 나타날 수 밖에 없고, 아무리 멋진 곳이라도 뭔가 지저분한게 있을 수 밖에 없으며, 특히 사람들이 많은 지역에서 나타나는 유령현상, 무엇보다 바닥을 처리하는 데까지 아무런 고민없이 적용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지금 위에서 본 비디오정도의 성능이라면, 손으로 처리하는 것보다 훨씬 나은 결과가 나올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니 기대가 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호... 그런데 포토샵 홈페이지(http://cs5launch.adobe.com/?PID=3668640)에 따르면 아래 화면처럼 포토샵 CS5가 4월 12일날 발매가 되는 모양입니다. 이제 보름쯤 뒤에는 이 기능을 실험할 수 있다니... 와우!!! 정말 만세만세 만만세!!! ㅎㅎㅎㅎ

사용자 삽입 이미지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