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어스/구글맵

유로 2008 관련 대중교통 및 3D 모델 지원

하늘이푸른오늘 2008. 6. 9. 13:48
6월 5일자 구글 LatLong 블로그 소식입니다. 유로 2008을 지원하기 위하여, 구글에서 오스트리아스위스구글대중교통정보를 추가하였다는 내용입니다.

구글대중교통정보에는 현재, 미국, 유럽 및 캐나다의 주요도시들에 대한 대중교통정보가 들어 있습니다. 정류장의 위치, 지나가는 노선 외에도 시각표도 들어 있고, 대중교통정보를 기반으로 경로탐색을 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구글맵에서도 서비스되고요.

아울러 유로 2008이 거행되는 8개의 경기장을 3D 건물로 제작하여 구글어스에서 서비스한다는 내용도 있습니다. (참고 : 구글 유로 2008 팬 지도)

8개의 경기장을 구글어스에서 찾아가시려면 정확한 위치를 알고 계신 분들외에는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그래서 제가 위치를 모아 Euro 2008 경기장 지도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아래는 제가 지도를 만드는 과정입니다.

1. 구글 유로 2008 팬 지도를 클릭해서 연 다음, 아래 그림처럼 원하는 경기장을 클릭합니다. 이 정보 풍선아래에 "Save to My Maps"라는 링크가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이 링크를 클릭하면, 이 아이콘 및 정보를 나만의 지도(My Maps)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물론 미리 구글계정으로 로그인을 한 상태여야 합니다.) 제가 미리 작성해 둔 개인지도(My Maps)가 나열되고, 맨 아래에는 "Create a new map..."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새로 생성된 지도에 적당한 이름을 붙이고, 표시된 위치표지에 적당한 이름을 붙이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4. 이와 같은 방식으로 모든 위치표지를 저장한 후, 아래 그림 처럼 화면 오른쪽 위에 있는 "View in Google Earth"를 누르면 구글어스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5. 아래는 이와 같이 저장된 8개의 경기장 위치를 구글어스에서 띄워본 화면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6. 바로 아래에 있는 Euro2008.kml은 구글어스에서 KML로 저장한 것입니다. 이 KML을 더블클릭하면 위에 있는 그림과 같이 8개의 경기장이 구글어스에서 나타납니다.

7. 구글어스에서 아무 위치표지나 더블클릭하면 그 경기장의 위치로 확대되고, 경기장의 3차원 모델을 직접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은 오스트리아의 빈(비엔나)에 있는 스타디움을 확대해본 모습입니다. 상당히 세밀하게 모델링되어 있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머... 복잡하게 쓰기는 했지만,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아... 로카인라디오의 글을 읽어보시면 경기장의 실제모습과 구글어스의 모델을 비교해 보실 수 있습니다.

====
그런데... 이번에 다시한번 확인해 봤는데, 다른사람들이 만든 위치표지를 내 지도로 저장하는 기능이 대부분 지원되지 않네요. 많이 불편한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제가 만든 관악산 지도를 열어 보시고, 아무 아이콘이나 클릭해보시면 아래 그림처럼 "Save to My Maps"라는 링크가 나타나지 않을 것입니다. 즉, 다른 사람이 만든 지도 중에서 좋은 것이 있어서 별도로 저장하기는 힘들다는 뜻이죠. 머... 언젠가는 개선이 되겠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민, 푸른하늘
====
유로 2008 관련 대중교통 및 3D 모델 지원(Follow your team around the European Championship)
http://google-latlong.blogspot.com/2008/06/follow-your-team-around-european.html
Thursday, June 5, 2008 at 5:47 PM

2008년 유럽축구선수권대회 (유로 2008)을 기다리는 축구팬들을 위하여, 여러분께서는 구글어스(Google Earth)와 구글 대중교통(Google Transit)을 이용해 오스트리아스위스에서 열리는 축구게임을 둘러보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구글 대중교통정보를 사용하면, 구글맵을 통해 트램이나 버스 정류장 위치를 찾는 것으로 부터, 출발/도착 시간까지, 축구경기 관람 계획을 세우실 수 있습니다. 어느 경기를 보고 나서 다음 경기를 보러 이동하실 경우에는, 유로 2008 팬 지도에 있는 경기장 상세 정보내에 있는 '경로 찾기(Get Directions)' 링크만 클릭하시면 됩니다.


우리는 인스브루크(Innsbruck) 빈(Wien), 짤스부르그(Salzburg), 클라겐푸르트(Klagenfurt), 바젤(Basel), 베른(Bern), 제노바(Geneve), 쥐리히(Zurich)를 포함한 모든 참여도시를 수록하였습니다. 구글 대중교통정보는 스위스의 SBB 와 VBZ, 오스트리아의 ÖBB가 제공합니다.

이들 도시는 현재  미국, 유럽, 캐나다등 50여개 도시에서 서비스되고 있는 구글맵 대중교통 여행계획 수립 서비스에 추가된 최신 도시들입니다.

또한 우리는 유로 2008이 개최되는 8개의 경기장의 모습을 구글어스의 "3D 건물"에 담았습니다. 구글어스에서 이들 건물을 클릭하면, 경기장에 대한 상세한 정보 뿐만 아니라, 그 경기장에서 열리는 경기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각 경기장에 연결된 정보 풍선(infor bubble)는 또한 유로 2008 팬들에게 매우 유용한 툴이 담겨진 웹사이트인 23 Days에 대한 링크도 제공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