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WWW

우리 지구에 100명만 있다면? - 미니어처 어스(Miniature Earth)

하늘이푸른오늘 2009. 4. 11. 23:41
현재 전세계 인구는 약 70억명에 달합니다. 그런데, 인구가 단 100명이라고 가정하면 이 세상은 어떤 모습일까요?

이 문장은 2009년 2월에 타계한 Donella Weadows 여사가 "The State of Village Report" 즉, "마을 보고서 현황"에서 처음 사용되었다고 하며, 현재 "지속가능성 연구소(Sustainablility Institude)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The Miniature Earth에 들어가면, 전세계 인구가 100명이라고 했을 때, 우리 세계의 여러가지 모습을 담은 통계를 보실 수 있습니다. 어느 하나 그냥 넘어가기엔 너무 가슴이 찡하지만, 그중 몇 장면만 캡처해 보았습니다.

아래는 Miniature Earth의 로고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을 전체 인구중 47명이 도시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100명중 9명은 장애인입니다.


6명이 마을 전체 부의 59%를 독점하고 있습니다.


컴퓨터가 있는 사람은 12명,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사람은 3명에 불과합니다.


전쟁 관련 비용에 1조달러를 쓰지만, 개발 도상국 지원 비용은 그 1/10뿐이 안됩니다.


마을 주민중 18명은 하루 1달러 이하로 연명하고 있으며, 53명은 하루에 2달러 이하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별로 길지도 않으니, The Miniature Earth에 들어가셔서 직접 보시는 게 좋을 듯 합니다.

몇가지는 이미 알고 있는 내용도 있으나, 정말 그정도까지 였던가... 싶은 사실들도 많네요. 특히, 전세계인중 9%가 장애인이라는 내용,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인구가 3%뿐이 안된다는 사실이 정말 충격적이었던 것 같습니다.

참, Hyosun's Blogt에 들어가 보니, 우리나라에서도 동일한 내용으로 책도 3번씩이나 발간된 모양입니다. 

민, 푸른하늘(via Very Spati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