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정보/전자지도

세컨드라이프 건물 쉽게 짓기

하늘이푸른오늘 2007. 12. 30. 16:13
세컨드라이프(Second Life)에서는 자기 땅만 있다면 건물을 포함해 여러가지 3D 오브젝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자기가 소유한 땅이 없으면 Sand Box라는 곳을 이용해 테스트 해볼 수도 있구요.

그러나, 세컨드라이프에서 직접 건물을 짓는 것은 만만치 않습니다. 물론 제가 아직 세컨드라이프에 익숙하지 않아서겠습니다만, 특히 제가 주로 다니는 경회루(Gyeonghoeru)와 같은 건물은 어떻게 짓는지 정말 이해가 안갈 정도 입니다. 세컨드라이프가 깔려있는 분들은 이곳을 누르시면 직접 경회루로 가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는 경회루 스샷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참고로, 위 주소는 SLURL(Second Life URL)이라고 하는데, 구글맵 인터페이스를 그대로 사용하네요... 이 것도 오늘 처음 알았다는... 현재 있는 곳의 SLURL을 만드시고 싶으시면 "지도"를 클릭하신후, 우하단에 있는 "클립보드로 SLURL 복사하기"를 누르시면 됩니다.

====
이야기가 조금 옆길로 샜는데... 하여튼 간단한 오브젝트는 모르겠지만, 복잡한 건물을 만들려면 유저인터페이스가 좋지 않은 세컨드라이프 내에서 만드는 것보다, 전문적인 캐드 프로그램에서 만든 후 이를 세컨드라이프로 불러오는 편이 제일 좋을 것입니다.

그중에 하나가, Digital Urban에서 소개한 방법으로, AC3D란 소프트웨어로 건물을 만든 후 세컨드라이프로 불러들일 수 있습니다. 먼저 아래 비디오를 보시죠.


다만, 이 방법으로는 직육면체(Box)형태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즉, AC3D에서 공을 만들어도 세컨드라이프로 불러들이면 직육면체가 된다고 하네요. 물론 내부에서 형태를 바꾸는 건 가능하다고 합니다.

AC3D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확인하세요.

민, 푸른하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