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면 파노라마로 구경하는 창덕궁

사진/360 파노라마 2009.11.11 22:08 Posted by 푸른하늘 푸른하늘이

벌써 한달전이로군요. 창덕궁을 들러 구면 파노라마(Spherical Panorama)를 원없이 촬영했습니다.

보통때 창덕궁에 가면 가이드의 안내를 받아야만 합니다. 영어/일본어/중국어 가이드도 있지만, 우리나라 말 가이드도 있습니다.

여러가지 전각의 상세한 유래등을 들을 수 있어 좋지만, 마음대로 돌아다닐 수는 없습니다. 촬영 시간도 꽤 걸리고 이왕이면 사람이 없는 게 좋은 구면 파노라마는 꿈도 꿀 수 없죠.

그래서... 10월 8일 목요일... 정말 화창했던 가을의 초입에 휴가를 내고 창덕궁을 구석구석 돌면서 8GB짜리 메모리카드가 바닥날 때까지 사진을 촬영했습니다.

먼저 아래는 360cities.net에서 지도로 확인해 본 모습입니다. 좌측은 예전에 촬영했던 경복궁이고, 네모 상자가 떠있는 곳이 오늘 소개드릴 창덕궁입니다. 참고로, 창덕궁지역을 구면 파노라마로 촬영해서 360cities.net에 올린 건 제가 처음입니다~ ㅎㅎ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에 있는 구면파노라마 사진들은 모두 HDR(High Dynamic Range) 방식으로 처리한 사진들입니다. 그래서 햇빛이 짱짱한 날임에도 어두운 그늘 부분까지 선명하게 볼 수 있습니다. HDR 구면 파노라마 제작방법을 읽어보시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
아래는 인정전(仁政殿) 입니다. 창덕궁의 가장 중요한 건물로, 임금님이 정사를 보던 곳입니다. 마당에 있는 돌기둥에는 정1품 2품... 이런 식으로 쓰여져 있습니다. 인정전은 2층으로 보이지만, 내부를 보면 단층 건물입니다. 아래로 내려가면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파노라마는 인정문이 만들어준 그늘 속에서 촬영을 했습니다. 그늘이 아니라면 바닥 처리에 신경을 더 많이 써야 하기때문에 가급적이면 그늘에서 촬영을 하게 됩니다.


Injeongjeon, throne hall, from the Injeongmun gate, Changdeokgung in Seoul

아래는 인정전 내부를 촬영한 것입니다. 둘러보시면 옥좌 뒤로 멋진 일월오악도(日月五岳圖)를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등이... 서양식입니다. 1900년대 말에 개조를 했다고 하더군요.

이날 날씨가 너무 맑아서, 실내외를 함께 촬영하기가 너무 까다로웠습니다. 9장씩 브라케팅하여 촬영했음에도 나중에 확인해 보니 적당한 조명을 확보하지 못한 부분이 있더군요. 제가 생각하는 만큼의 색감이 안나온게 그때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Interior of the Injeongjeon (the throne hall), Changdeokgung Palace in Seoul

아래는 선정전입니다. 인정전이 공식행사를 하던곳이라면, 선정전은 평상시 임금님이 집무하던 곳... 이라고 들었습니다. 건물 지붕을 보시면 청기와로 되어 있습니다. 이 청기와는 중국에서 수입해야 해서 매우 비쌌다고 하고, 창덕궁에는 이 건물에만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그만큼 중요했다는 뜻이죠.


Seonjeongjeon of Changdeokgung Palace in Seoul

여러 전각들을 벗어나서 언덕을 넘어가면 부용지라는 연못 주위로 여러 전각이 배치되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 구면 파노라마에서 보이는 건물은 영화당입니다. 건물 주위로 옛날 복식을 입은 분들이 보이실텐데, 그날 마침 공연이 있었습니다. "성군을 꿈꾼다"라는 제목으로 왕세자가 공부하는 모습을 재연한 것이었는데, 공연의 모습은 여기를 눌러보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오른쪽으로 소나무 뒤에 있는 전각은 부용정이고... 180도를 돌려보면 어수문, 그리고 멀리 주합루를 보실 수 있습니다. 주합루 일층이 원래 왕실의 도서관이었던 규장각이었다고 합니다. 이 규장각 도서는 현재 서울대학교에 가 있는데, 일제 시대때 이 건물을 놀이장소로 이용하기 위해 이전시켰다고 하네요. 나쁜 넘들~~


Buyongji pond and Juhamnu building, Changdeokgung Palace in Seoul

아래는 창덕궁내에서 겹지붕을 가진 육각 정자인 존덕정 내부입니다. 화려한 단층 아래로 현판이 보이실텐데, 정조가 직접 적은 글이라고 합니다.

제가 구면파노라마를 만들 때 8,000 x 4,000 크기로 만듭니다. 그런데... 제가 생각하는 것만큼 해상도가 좋지를 않습니다. 잘못 촬영한 게 아니라, 제가 가진 장비의 한계인데... 다른 분들도 거의 이정도로 촬영한다고 하더군요. 저는 제 눈에 보이는 걸 그대로 담고 싶은데... 그렇게 찍기는 힘들것 같습니다.


창덕궁 존덕정의 단청지붕과 현판 in 서울

마지막으로... 그날 연경당에서 있었던 공연의 모습입니다. 여러가지 종류의 공연이 있었는데, 사진에 담긴 모습은 태평무라고 기억합니다.


창덕궁 연경당앞 공연 모습 in 서울

사실 직장생활하는 사람으로서 평일날 사진을 찍으러 나가는 건 정말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그런데... 창덕궁은 정말 무리를 해서 가보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근대 말까지 임금님이 살았고, 1980년대까지 마지막 옹주였던 이방자 여사가 낙선재에서 살았기도 했는데, 그만큼 우리나라의 궁전중에는 가장 보존이 잘 되어 있거든요.

창덕궁에 가기 가장 좋은 시간은 점심시간 쯤입니다. 조금 이르거나 조금 늦으면 관광객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특히 점심시간에 맞춰가면 단체관람객이 없어서 호젓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아.. 평일 관광은 어른 3,000원이지만, 자유관람은 15,000원 입니다.

11월 초까지는 단풍 구경도 괜찮고... 이런 저런 공연도 계속되기 때문에 정말 한번 더 가보고는 싶지만... 저는 내년이나 내 후년을 기약해야 할 것 같습니다. 너무 한꺼번에 너무 많이 담다보면 탈이 날 것 같아서요~ ㅎㅎ

진짜 마지막으로... 제가 촬영한 창덕궁 구면 파노라마를 모두 보시려면 (18장이네요) 여기를 눌러보시면 됩니다.

민, 푸른하늘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www.cubicpan.com BlogIcon 박성수  수정/삭제  댓글쓰기

    대단한 작업을 하셨습니다..
    박사님이 부럽기도 하구요..

    드디어...
    셀프파노라마...
    박사님 등장이시네요...ㅎ..ㅎ..
    한손에 리모콘을 숨기시고 모른척 공연관람하시는 모습이 저는 왠지 재미있기만 합니다......ㅎ.ㅎ...
    뒤에 계시는 외국인 할아버지는 공연보다는 파노라마 촬영장비에 더 관심이 많은듯 보이네요..
    이장면은 창덕궁의 홍보 작품으로도 손색이 없을 듯 싶습니다..
    파노라마에 이벤트적인 요소를 같이 기획하시는듯 싶습니다....
    이제 그 서막이 오른것 같구요...

    아래의 사이트에 가시면 파노라마 작가들 소개가 많이 되는데요..
    재미있는 작품 촬영하시는 분들이 세계 곳곳에 있습니다.

    http://www.vrmag.org/

    푸른하늘님의 앞으로의 작품에도 더 기대가 됩니다.

    2009.11.12 09:14
    • Favicon of https://www.internetmap.kr BlogIcon 푸른하늘 푸른하늘이  수정/삭제

      저는 그냥 모처럼 한번 출연해 본겁니다. 아니... 사실은 정숙한 관람장소에서 이리저리 피할 수 없어서 그냥 촬영한 거 뿐입니다.

      저는 원래 사진찍으면 영혼이 빠져나간다고 주장하는 사람입니다. ㅎㅎㅎ

      2009.11.12 11:19 신고
  2. Favicon of http://riemann.tistory.com BlogIcon 늙은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며칠 전 구글 어스 360cities로 도심 몇 군데를 유영하였답니다.
    창덕궁 이미지가 참 좋기에, 제 블로그에 이미지를 올리고 이런 가상체험만 가지고 글을 쓰면 어떤 결과물이 나올 수 있을까 시도해보았는데... 그 파노라마 이미지를 촬영하신 분을 여기서 만나네요.

    와~ 생각보다 빨리 그것도 우연히 찾아오게 되어서 놀랍고 반갑습니다.
    다른 이가 촬영한 파노라마 이미지나 스트리트 뷰(구글이나 빙맵의)로 기행문을 써보는 일을 가끔 해볼까 했는데 푸른하늘님 같은 분 덕분에 새로운 세상이 빨리 올 것 같습니다.

    제 글을 올려놓은 포스트 주소도 함께 올립니다.
    * 360cities에서 embed를 허용하기에 제 글에 대한 설명(파노라마 이미지로 가상체험한 다음 글을 쓰는 일에 대한)으로 님의 이미지를 올렸는데, 이렇게 블로그를 알게 되니 그래도 허락을 구하는 게 도리인 것 같네요. 직접 보시고 어떤 방안으로 처리했으면 좋을지 의견을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http://riemann.tistory.com/357 <- 포스트 주소입니다.

    2010.05.07 16:29
    • Favicon of https://www.internetmap.kr BlogIcon 푸른하늘 푸른하늘이  수정/삭제

      멋진 글 잘 읽었습니다. 부용정 주합루... 모두 멋진 곳이기에 사진은 남겼으나, 깊은 의미와 역사는 모르고 있었는데 멋지게 글을 남겨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이미지는 당연히 그냥 사용하셔도 무방햡니다. 만약 아니었다면 embed를 금지시켰겠죠.

      다만 혹시 앞으로도 글을 적게되신다면 제 글에 트랙백 하나쯤 달아주시면 감사하곘습니다.

      2010.05.07 17:43 신고

BLOG main image
공간정보와 인터넷지도
제 관심사는 계속 바뀝니다. 이 블로그를 유지하는 동안에도 벌써 여러번 주제가 빠뀐 것 같습니다. 돌고 돌아 이제 고향으로 돌아왔습니다. 공간정보입니다. 세계를 측정하고, 그 기준을 세우고,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공유하는 것이 공간정보에서 다루는 내용입니다. 4차산업혁명이 데이터 기반이라고들 합니다. 데이터는 그냥 모아둔다고 정보가 되지 않습니다. 표준에 따른 공통 스키마를 기반으로 만들어져야 합니다. 누구나 언제든지, 쉽고 투명하게 데이터를 가져다 쓸
by 푸른하늘이
Profile for bluesky61

달력

«   2019/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카테고리

전체보기 (1590)
구글어스 (829)
공간정보 (240)
사진 (103)
드론/쿼드콥터 (239)
지오캐싱 (47)
기타 (131)
  • 4,675,920
  • 168343
TNM Media textcube get rss

공간정보와 인터넷지도

푸른하늘이's Blog is powered by Tistory.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푸른하늘이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extcube TNM Media
푸른하늘이'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